나이키 아마존 파트너쉽이 나이키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 – 새로운 기회일까? 독이 될까?

Updated on 2017-09-15 by

며칠 전 나이키는 일부 제품에 한해서 아마존에서 직접 판매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나이키가 아마존에서 나이키 제품을 직접 판매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나이키 아마존 파트너쉽이 나이키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나이키 브랜딩 관점에서 큰 도움이 안된다는 지적과 아마존에서 제대로 제어해준다면 나이키 브랜드에 큰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나이키의 아마존 직판매에 대해서 보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해석하고 있는 비니지니 인사이더의 글과 부정적으로 해석하고 있는 MarkerWatch의 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나이키 아마존 파트너쉽이 나이키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_Featured_나이키 모자를 쓰다 Pixbay에서 가져온 사진_cap-1837179

1. 나이키 아마존 파트너쉽이 나이키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 – 나이키 브랜드 관리에 도움이 된다.

비니스인사이더에서는 왜 나이키가 아마존에서 직접 판매키로 했는지를 분해 블로깅했습니다. 여기서는 아마존에 직접 판매는 나이키에게 소비자를 직접 만나고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Nike is finally going to start selling on Amazon for one simple reason

세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의류 메이커 일지라도 세계 제일의 이커머스 사업자인 아마존 파워를 무시할수는 없었습니다.

나이키는 다음달(아마 207년 7월이 될듯)부터 아마존에서 일부 제품을 판매할 예정이나 그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나이키의 목적은 아마존과 협력해서 Third Partty 판매자들을 제어하는 것이라고 월스트리트 저널의 라우라 스티븐스와 사라 게르마노 는 이야기 합니다.

모건스탠리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나이키가 아마존 사이트에서 직접적으로 판매 하지 않더라도 이미 가장 많이 팔리는 스포츠 의류 브랜드입니다.
(나이키가 직접적르로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무허가 Third Partty 판매자들은 아마존에 서 판매를 하고 있으면 아마존은 이들에게서 판매 수수료를 챙기고 있습니다. Cottage 업계는 아마존 웹사이트에 올라오지 않은 나이키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기업들과 함께 성장했습니다.

“아마존은 가장 큰 마켓플레이스이고 나이키는 제일의 브랜드죠. 그게 제가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그들이 협력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저에게 기회죠”라고 아마존 셀러중의 한명은 이야기 합니다.

아마존과 나이키가 협업하기로 함에 따라 아마존은 더 이상 Third Partty 판매자들이 나이키 제품을 판매할 수 없도록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것입니다.

나이키가 아마존에서 재판매를 금지하면 아마존에서 찾을 수 없는 나이키 제품을 찾아 나이키 구매들을 나이키 공식 사이트나 Foot Locker와 같은 소매점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것은 나이키가 제이키 제품을 더 잘 제어하고 아마존에서 노출되는 방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중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폭널은 잠재 고객에게 노출되며 일반적으로 고객들이 쇼핑을 시작할 때 검색을 시작하는 곳입니다.

이것은 나이키의 브랜드와 나이키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를 강화하려는 나이키의 계획과 일치합니다 보다 더 직접적으로 소비자와 만나고 중간업자인 도매, 소매와는 거리를 두는 정책입니다.

나이키 아마존 파트너쉽이 나이키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 _아마존닷컴에서 나이키 제품들

2. 나이키 아마존 파트너쉽이 나이키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 – 나이키 브랜드를 위험에 빠뜨릴 것이다.

반면 MarketWatch에 기고한 In Nike-Amazon partnership, Amazon’s scale could put the Nike brand at risk 하는 포스팅에서 Tonya Garcia는 투자전문 기업 서스쿼하나 파이낸셜 그룹(Susquehanna Financial Group)의 견해와 짐 포시나(Jim Fosina), 포시나 마케팅 그룹(osina Marketing Group) 최고경영자(CEO)의 견해를 빌려서 부정적인 의견을 전하고 있습니다.

2.1. 투자전문 기업 서스쿼하나 파이낸셜 그룹(Susquehanna Financial Group)의 견해

“이번 나이키와 아마존 파트너쉽이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 상품을 되파는 ‘제 3자 판매’를 제거한다면 나이키 브랜드 가치를 개선하고 모조 제품이 판매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아마존의 기존 평판을 보면 아마존는 브랜드 가치 구축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다. 이러한 아마존이 나이키 제2자 판매자들 제거에 적극적으로 움직까하는 점에서 의구심이 있다”

“Removing unauthorized third-party Nike product sales would help enhance Nike’s brand presentation and prevent counterfeit sales,” Susquehanna wrote in a Friday note. “Given Amazon’s reputation as a transactional retailer with no interest in brand building, we have doubts as to whether Amazon will ever agree to the removal of an unauthorized third-party Nike sales from the site.”

파트너쉽이 성장하면 할수록 거기에는 광장한 판매 기회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거기에는 브랜드 리스크가 있습니다. 서스쿼하나 파이낸셜 그룹(Susquehanna Financial Group)이 인터뷰 내용입니다.

“판매 관점에서 아마존에서 판매하고 있는 업자들은 나이키 독점 판매보다 약 3배 도 크기때문에 나이키에게는 아마존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는 유일한 고객일 것이다. 나이키가 아마존이 브랜드를 적절히 제어하지 못한다고 느끼드라도 나이키는 아마존더러 이를 개선하라고 강요 할 수 있는 능력이 거의 없을 것이다.”

Amazon would be the only customer that Nike wouldn’t have significant leverage over given Amazon is about three times larger than Nike from a sales perspective,So if Nike ever felt that Amazon was not presenting its brand properly, Nike would have very little ability to apply pressure in order to force Amazon to improve presentation.

서스쿼하나 파이낸셜 그룹(Susquehanna Financial Group)은 최근 아마존의 Whole Food Market인수에 대해서 아마존이 다른 방식으로 소매업체에 다가서고 있으며 프리미엄 업체와는 업체와는 좀 더 협력할 이사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으나, 이번 나이키와 아마존의 제한된 파일럿 파트너쉽은 기존의 나이키를 판매하는 업체들에 아무 영향을 끼칠 수 없다고 고 분석합니다.

이렇게 나이키와 아마존 파트너쉽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이야기하지만 서스쿼하나 파이낸셜 그룹(Susquehanna Financial Group)은 나니키의 주가 전망을 매우 긍정적으로 전망해 목표 주가를 61$에서 64$로 샹향 조정했습니다.

2.. 짐 포시나(Jim Fosina), 포시나 마케팅 그룹(osina Marketing Group) 최고경영자(CEO)

이외 짐 포시나(Jim Fosina), 포시나 마케팅 그룹(osina Marketing Group) 최고경영자(CEO)는 나이키와 아마존의 파트너쉽이 나이키 브랜드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데 동의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그동안 신제품이 출시될 때 줄을 서서 기다리는 충성도 높은 팬층을 갖고 있었다. 이제 고객들은 신제품이 출시될 때 먼저 아마존으로 향하게 될 것이고 이는 나이키 브랜드에 대한 집중도를 산만하게 만들 수 있다”

“Will customers turn to Amazon first? I think it could cause quite the distraction for Nike,”

나이키 아마존 파트너쉽이 나이키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_나이키  Nike Tennis Ad In the ad on the left

3. 나이키 아마존 파트너쉽이 나이키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과 상관없이 가야할 길이다.

이커머스가 급격히 성장하고 어쩌면 조만간에 판매에서 이커머스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져가고 있는 시점에 이머커머스 업체와 어떤 관계를 설정하는가는 매우 전략적이고 중요한 문제입니다.

앞에서도 이야기되었듯이 세계 제1의 스포츠의류 메이커인 나이키도 아마존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마냥 회피만 한다고해서 답이 나오는 것은 절대 아닐 것입니다. 이미 문제는 발생해 있는데(이미 많은 나이키 제품이 아마존에 팔리고 있습니다.) 외면한다고 달라지는 않지요.

이런 상황에서 용감하게 적진으로 들어가 (어쩌면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 적은 아니지요. 다만 제어하기 힘튼 메이저 유통이라서) 그 속에서 중장기적으로 나이키 브랜드를 제어하면서 판매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게 맞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달리는 호랑이 등에 올라탄다는 기분으로 승부를 걸어야하지 않을까요.

따라서 나이키의 아마존 직판매는 나이키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 여부를 떠나서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하는 옵션이 아닐까 합니다. 나이키로서는 여기에서 최선의 방안을 찾아야하는 숙명이 있다는 생각입니다.

일부의 우려대로 오히려 나이키 브랜드가 위험에 처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의미라면 이는 이미 아마존이라는 정글속에서는 나이키 브랜드는 망가져 있다고 봐야 합니다.

이 상황 인식하에서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리고 니이카가 가고픈 길을 제시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길을 찾아야 나이키 브랜드도 롱런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아마 나이키라면 아마존 정글에서 멋진 사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