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까지 패션 업계에서 굳건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가 처음으로 새상에 선을 보였던 1985년 첫 광고를 소개해 봅니다.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 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으니 참고하세요.

패션브랜드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가 진부화된 브랜드를 구하는 세가지 방법

1. 광고 컨셉 – 가장 위대한 4명의 디자이너 중 1인으로 포지셔닝하다.

모한 무라니(Mohan Murjani)과 함께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는 1985년 처음으로 제품을 런칭하면서 광고를 집행합니다.

이 당시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 광고 예산은 불과 140만달러였다고 합니다. 이 제한된 예산(사실 140만달러가 과연 적은 돈일까하는 생각은 듭니다. 이 당시 화폐로 140만달러는 상당히 큰 돈이었을 겁니다.)으로 가장 효과적인 광고가 필요했습니다.

초기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의 광고는 대표 디자이너인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를 가장 효과적으로 알리는데 집중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광고의 컨셉을 미국의 유명 디자인중의 한명이라는 것을 이야기하기로 합니다.

즉 ‘미국 시장에는 네 명의 디자이너가 있다. 랄프로렌, 페리 엘리스, 캘빈 클라인 그리고 타미 힐피거가 있다”


In most households, the first three names
are household words. Get ready
for another. His name (hint) is Tommy.
The second name is not so easy.
But in a few short months everybody
in America will know there’s a new look

in town and new name at the top. Tommy’s clothes
are easy-going without being too casual,
classic without being predictable.
He call them classics with a twist.
The other three designers call them competition.


▽ 무명 디자이너 주제에
과감하게 유명 디자이너와 동급으로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를 선언해 버린다.
1985년 최초의 광고,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 1985년 첫번째 광고 1985 First Tommy Hilfiger Ad Campaign

2.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 최초 광고에 대한 해석

그러면 이와 같은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의 광고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첫번째는 처음 시장에 진입하는 초짜 다자이너임에도 불구하고 과감하게 미국 유명 4인의 디자이너의 한명으로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를 소개하는 과감성에 있다 하겠습니다.

두번째는 광고에 모델 사진이나 의상 사진하나도 없었지만 강렬하게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세번째는 4명의 위대한 디자이너 중 새롭게 등장하는 Tommy 그리고 Logo라는 아주 심플한 내용으로 주장하는 바를 간결하면서도 강렬하게 전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 1985년 광고 뉴욕 타임스퀘어광장에 걸린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
당시 촌발 날리는 삼성전자 광고가 반갑다.

어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 1985년 광고 뉴욕 타임스퀘어광장 광고 사진 출처 모한 무라니(Mohan Murjani) 그룹 02

3.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 최초 광고에 대한 반응

이런 다소 어처구니 없는 광고 전략에 대해서 신문등 공중파에서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에 대한 (다소 긍정적인) 노이즈를 일으키는 기사를 쏟아 내었습니다. 어쩌면 일정 부분 이런 기사를 유도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노이즈를 뷰발하고 기사로 이어지면서 단시간내에 힐피거(TOMMY HILFIGER)의 인지도를 끌어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런 광고와 공중파에서의 노이즈를 유발하는 기사들은 뉴욕 사람들이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를 가장 중요한 네명의 디자이너 중의 한명이라고 인식하게 끔 만들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뉴욕커를 대상으로 실시된 조사에서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가 가장 중요한 디자인너 중의 한명으로 인식한다고 나타나기도 했다고 한다.

1 COMMENT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