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미 대학 졸업 축사의 다양한 풍경 – 마크 저커버그, 트럼프, 힐러리 등

Updated on 2017-09-15 by

졸리우는 한국 대학 졸업식장

우리나라에서 졸업식이라는 게 갈수록 무의미해지고 있는데요.
졸업식을 기념 사진 찍는 날정도로 생각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유감스럽게도 졸업식에 대한 좋은 기억이 별로 없습니다. 초등학교나 중학교 시절에는 조금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빛나는 졸업장을!로 시작하는 후배들이 불러주는 그 노래는 지금 생각해도 절로 미소가 샘솟습니다.
졸업하는 기쁨이나 서로 헤어지는 아쉬움을 졸업식을 통해서 진하게 느꼈고 그 기억이 지금도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고등학교나 대학 졸업은 그닥 기억에 남아있지 않습니다. 참석했는지조차 기억이 희미한… 아 아 기억을 더듬어보니 대학 졸업 후 여의도 63빌딩으로인가 가서 식사를 했던 기억이 있네요. 꼭 무의미하게 보내지는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가장 가까운 졸업식임도 불구하고 기억 저 깊이 쳐박혀있다는 것은 그 만큼 대학 졸업에 대해 큰 의미를 줄 여유가 없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생각해보면 많이 많이 아쉽습니다. 조금 더 의미있는 졸업식을 보낼 수 도 있었을텐데요.

당시에 그리고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만 천편일륜적인 졸업식장에 참석할 이유를 전혀 느끼지 못했던듯 싶습니다.
그러다보니 상을 받는 사랃르외는 잠깐 앉았다 바로 나가 졸업식장이 텅텅비는 것은 흔한 풍경인듯 합니다.

어쩌면 시민의식의 문제일 수 도 있지만.. 졸업식과 같은 나름 의미있는 행사는 참석함이 마땅하다는 어떤 당위…

졸업식은 따분하지만 졸업식장 밖은 활기차고 젊음이 넘칩니다.

▽ 2015년 연세대학교 졸업식장 풍경,
이미지는 조선일보 보도 사진 인용

연세대학교 졸업식장 풍경 2015022401204_2

유명인의 축사등으로 풍성한 의미를 가진 미국 졸업식

지금 미국은 졸업 시즌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2월이 메인 졸업 시즌이고 대학의 경우 하기 졸업이면 8월이 졸업 시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의 졸업시즌은 5월, 6월이라고 하네요. 미국 대학은 9월에 입학해서 1학기가 12월 크리스마스전에 끝납니다. 2학기는 1월 중순 시작해서 5월 중순까지 계속되죠. 그리고 5월 하순부넡 졸업시즌이 시작됩니다.
저도 몰랐는데 이번 마크 저커버그 하버드 졸업식 축사를 계기로 알아보니 이렇더군요.

마크 저커버그의 하버드 졸업 축사는 밀레니얼 세대의 세계 공동체를 주창한 마크 저커버그의 2017년 하버드대 졸업식 축사 라는 포스팅으로 소갰했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에 올려져 있는 마크 저커버그의 하버드 졸업 축사 전문

어느 정도 졸업 시즌이 마무리되면서 CBS에서 각 대학 졸업 축사중에서 특징적인 것을 모아 CBS Evening News에서 소개를 했더군요.
여기에 소개된 사람은 트럼프대통령, 힐러리 클린턴, 마크 주커버그 등등 화련한 면의면의 사람들이 각 대학에서 축사를 했더군요.

이를 보면서 미국 대학 졸업식은 유명인들의 졸업 축사를 통해서 주요 이슈를 제기하고 후배들 또는 국민들에게 가이드가 되는 이슈를 제기함으로써 적어도 대학이 세상을 끌고가는 중요한 기관이을 스스로 증명해 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대학의 권위도 절로 유지 강화되는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마크 주커버그처럼 중퇴한 사람도 다시 명예 졸업장을 주고 졸업축사를함으로써 적어도 세상은 대학 중심으로 돌아가는 거야.. 라는 메세지를 주는 듯..

암튼 한국의 무의미한 졸업식에 비해서 읨있고 중요한 메세지를 던지는 하나의 장으로서 미국 대학 졸업이 부러워 보였습니다.

아래는 CBS에서 소개한 편집 영상입니다.

졸업식이지만 꼭 경직되어 있지 않네요.
축사를 노래로 마무리하는 Will Ferrell의 모습을 보세요.
CBS에서도 그가 노래를 부르는 것을 처음과 끝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할리우드 유명 코메디언 답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위에서 언급한 노래로 축사를 마무리하는 Will Ferrell의 UCC 졸업 축사 동영상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