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레알(L’Oreal)이 인플러언서 마케팅으로 51% 매출을 증가시키다 -L’Oreal ‘Pure Clay Mask’ 사례

Updated on 2017-09-15 by

로레알(L’Oreal)은 2016년도 매출 25.84 billion euros를 달성한 세계에서 가장 큰 화장품 회사죠.
로레알(L’Oreal)이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 대응학 위해 인플러언스 마케팅에도 많은 관심을 쏟고 있는데요.

최근 로레알(L’Oreal)의 인플러언스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로레알(L’Oreal)이 지난 하반기 출시한 “Pure Clay Mask”를 대상으로 진행한 인플러언스 마케팅 사례를 최근 ADWEEK에서 소개해 이를 중심으로 재정리해 봤습니다.

1. 로레알(L’Oreal)의 ‘Pure Clay Mask’

ADWEEK가 최근 발행한 글Sales of This L’Oreal Product Rose 51% After ‘Everyday Influencers’ Promoted It Heavily on Snapchat에서 로레알(L’Oreal)의 인플러언스 마케팅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고 있습니다.

로레알(L’Oreal) 영국 지부는 유료 광고를 대체하기 위해 인플러언스 마케팅을 고민하였습니다. 이 인플러언스 마케팅은 아래와 같이 실시되었습니다.

  • 2016년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간 진행
  • 새로운 스킨케어 브랜드인 “Pure Clay Mask”가 인플러언스 마케팅 대상으로 선정
  • 마케팅 대행사 BzzAgent 선정
  • 인플러언서 선발 : BzzAgent는 쇼핑관련 데이터 회사인 dunnhumby의 네트워크를 통해 20~55세 2,000명의 영국계 여성을 선정 함
  • “clay the day away”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진행된 캠페인에서 다양한 사진, 제품 리뷰와 동영상을
  • 6개 주요 쇼셜미디어(Snapchat, Facebook, Instagram, Pinterest, Twitter and YouTube)를 활용했고 특히 Snapchat을 집중 활용 하였음

▽ 로레알(L’Oreal) 인플러언서 마케팅 Pure Clay Mask ,
유튜브에 올라온 리뷰어 영상 캡춰

로레알(L’Oreal) 인플러언서 마케팅 Pure Clay Mask 유튜브-vert

▽ 로레알(L’Oreal) Pure Clay Mask를 인스타그램에 공유,

로레알(L’Oreal) Pure Clay Mask 인스타그램

이 캠페인의 결과,

마케팅 대행사인 BzzAgent와 L’ Oreal은 에 따르면 Snapchat, Facebook, Instagram, Pinterest, Twitter and YouTube의 여섯개의 채널에서 5,800편의 콘텐츠가 741,000명의 소비자에게 도달했으며( 이중에서 스냅챗에서는 500게이상의 포스팅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관련 SNS에서 언급이 53 %나 증가했습니다.

마케팅 효과를 측정한 IRI는 새로 출시한 “Pure Clay Mask”의 판매량이 51%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다른 어느 소셜미디어보다 스냅챗( Snapcha)에서 효과가 두두러졌다고 합니다.

2. 스냅챗( Snapcha)이 인플러언스 마케팅에 강한 이유?

위 사례는 Snapchat이 인플러언스 마케팅을 하기에 아주 좋은 플랫폼이라는 것을 증명해준다는 평입니다. 다만 Snapchat은 그들의 이미지가 너무 비지니스 지향으로 흐르는 것을 경계하고는 있습니다.

Snapchat에서 인플러언스 마케팅이 더 활성화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Snapchat은 모바일 그리고 동영상 시대를 맞아 누구보다도 먼저 세로 동영상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스냅챗(Snapchat)은 플랫폼 특성에 맞추어 10초 세로형 비디오 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스냅챗(Snapchat)에 의하면 모바일에서 세로 비디오는 가로 비디오보다 9배 더 시청되었다고 합니다.

스냅챗(Snapchat)이 추구하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세로 광고가 주목도를 높여 광고 효과를 증가시켰다는 평가가 이번 L’ Orea 사례에서도 가능하다는 생각입니다.

▽ 로레알(L’Oreal) Pure Clay Mask를의 스냅챗(Snapchat)용 세로 광고

3. 인플러언스 마케팅을 철저히 준비하는 로레알(L’Oreal) – Beauty Squad를 출범하다.

2016년 9월 로레알(L’Oreal) UK는 Beauty Squad라는 인플러언스 마케팅 대응 조직을 만들었습니다. 이 조직은 로레알(L’Oreal) 내부 직원이 아닌 영국에서 미용 관련해 전문성과 유명세를 겸배한 블로거 5명으로 구성되었는데 이 5명의 블로거들이 거느리고 있는 팔로워들을 전부 합치면 5.5백만명에 달할 정도로 영향력 있는 진짜 인플러언서들인데요. 이들을 통해서 미용관련 주제에 대해 소통하고 로레알(L’Oreal) 브랜드에 대한 진정한 브랜드 옹호자로서 역활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 로레알(L’Oreal)이 조직한 5명의 인플러언스 특공대(Influencer Squad) 5인

로레알(L'Oreal)이 조직한 5명의 인플러언스 특공대(Influencer Squad)

▽ 로레알(L’Oreal)의 Influencer Squad 관련 영상

4. 마치며

이상에서 간단히 로레알(L’Oreal)의 ‘Pure Clay Mask’에 대한 인플러언스 마케팅 사례를 알아보았는데요.

기존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벗어나, 변화된 마케팅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는 디지탈 마케팅에의 집중이 성과를 내고 있다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그리고 Beauty Squad와 같이 능동적으로 인플러언서를 조직하고 이를 마케팅으로 연결하는 로레알(L’Oreal)의 시도는 눈여겨보고 밴치마킹해봐야할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