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유명 명품 브랜드인 발렌시아에서 이케아의 99센트짜리 쇼핑백을 모티브로 삼은 제품을 출시했는데요.
이 제품이 이케아 쇼핑백을 카피했다고 해서 논란이 일었습니다. 발렌시아에서는 이케아 쇼핑백을 창조적으로 재해석했다고 주장했지만 이런 주장에 대해서 많은 소비자들은 동의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은 더 나아가 이케아 쇼핑백으로 발렌시아가 했던것보다 훨씬 더 창조적으로 재해석할 수 있다는 것을 다양한 아일템으로 제작함으로써 보여주면서 발레시아의 궁색한 변명을 비웃고 있습니다.

아래 발렌시아가 재해석했다는 쇼핑백을 살펴보고 이어 소비자들의 정말 창의적인 제품들 아이디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케아는 이번 사건으로 엄청난 홍보와 충성심 가득한 소비자들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아래 발렌시아 쇼핑백의 내용은 이케아 99센트 쇼핑백을 카피한 $2,145 럭셔리 쇼핑백에 대한 이케아의 멋진 대응 포스팅을 인용하였습니다.

1. 럭셔리 패션 디자이너 Balenciaga가 쇼핑백을 출시하다

최근 프랑스 럭셔리 패션 디자이너 Balenciaga는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이라는 쇼핑백 제품을 출시 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프랑스 럭셔리 패션 디자이너 Balenciaga는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 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가격은 $2,145

▽ BARNEYS Newyork의 온라인 사이트에서 판매중인 프랑스 럭셔리 패션 디자이너 Balenciaga의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

이케아 Shopping bag을 카피한 프랑스 럭셔리 패션 디자이너 Balenciaga의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 504889384_1_BagFront

2. 너무나 유사한 이케아 쇼핑백과 발렌시아(Balenciaga) 가방

Balenciaga의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은 가죽으로 만들어 고급감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이케아의 비닐 재질로 만든 99센트 제품과는 차이가 분명히 있습니다만 그 유사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실용성과 명품이라는 측면에서 차이가 있지만 디자인 측면에서 과히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문제가 되고 있죠..

이케아 99센트Frakta shopping bag vs Balenciaga의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 가격 2145$

3. 발렌시아의 창조적 해석이라는 주장에 맞선 소비자들의 대응

이런 디자인 유사성에 대해서 발렌시아는 이케아 제품에 창조적 재해석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integrates subversive and experimental designs with iconic house codes.”

이에 대해서 소비자들은 창조적 재해석이무엇인지를 보여주겠다며 이케아 99센트 쇼핑백(Frakta shopping bag)를 활다양하게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재기가 번득이는 아이디어를 통해서 발렌시아에게는 통렬한 비웃음을 이케에게는 99센트 쇼핑백이 사람들의 삶속에 얼마나 깊이 긍정적으로 자리 잡았는지를 알수 있는 그런 계기였습니다.

아래 소비자들의 재기발랄한 작품(?)을 보시죠.
이 이미지들은 People Are Making All Kinds Of Things Out Of Ikea Bags Now 를 주로 인용하였습니다.

FRAKTA niejedno ma imię! 🙂 #FRAKTA #bag #ikea

IKEA Polska(@ikeapolska)님의 공유 게시물님,

Tailor-made for my girl @aria.duan ? #IKEAMASK #HANDCRAFT #FRAKTA #FRAKTAMASK

Zhijun Wang(@zhijunwang)님의 공유 게시물님,

IKEA MASK @aria.duan #IKEAMASK #HANDCRAFT #FRAKTA #FRAKTAMASK

Zhijun Wang(@zhijunwang)님의 공유 게시물님,

#TBT 2012 repurposed backpack made from Ikea bags… just because ?

Blanco Brown(@blanco_brown)님의 공유 게시물님,

BALENCIAGA x IKEA limited hoax thong

signe ralkov(@signeralkov)님의 공유 게시물님,

Too good not to pt 2 Re-gram from @al_c_h #tbt #Ikea #BucketHatForLife

Paul Ruffles(@pruffs)님의 공유 게시물님,

2017 | We reconstructed one of those bags into a more portable solution for carrying daily essentials #IKEA #Frakta

7eonard(@ballistics)님의 공유 게시물님,

Zawsze pod ręką! 🙂 #bag #FRAKTA #ikea

IKEA Polska(@ikeapolska)님의 공유 게시물님,

Tej wiosny domy mody lansują swoje wersje niebieskiej torby. FRAKTA jest trendy od dawna! #FRAKTA #bag #ikea

IKEA Polska(@ikeapolska)님의 공유 게시물님,

3. 마치며 – 발렌시아가 이케아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다.

이번 사태(?)가 주는 교훈은 무엇일까요?

발렌시아로서는 아주 일상화되어 생활속의 일부분이 되어 버린 이케아 99센트 쇼핑백(Frakta shopping bag)에서 모티브을 얻어 명품 쇼핑백을 기획해 출시했지만 이케아 쇼핑백 카피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어 적지않은 브랜드 이미지 손상을 입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측정된 자료는 없지만 ) $2,145짜리 고급 가방은 졸지에 99센트, 1불도 아닌 소핑백과 직접 비교되면서 많은 자존심애 상처를 입었습니다.

99센트 쇼핑백과 비교당하는 상품을 누가 흔케히 살까요? 물론 독특한 사람들은 많이 있습니다만. 독창서과 오리지널리티가 생명인 명품에서 사실 여부를 떠나서 카피 논란에 휩싸인것 자체가 불명예라 하루수 있습니다.

아마 선의에서 출발했지만 브랜드에 대한 리스크관리가 소흘했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케아로서는 이케아 99센트 쇼핑백을 카피한 $2,145 럭셔리 쇼핑백에 대한 이케아의 멋진 대응 포스팅에서도 지적했다시피 발렌시아 상품 출시에 대응해 아주 발빠르게 마케탕팅 대응함으로써 이슈화 시키는데 성공했고, 발렌시아 명품과 대립각 또는 비교를 통해서 비록 99센트 제품이지만 이 이케아 99센트 쇼핑백(Frakta shopping bag)에는 소중한 어떤 것을 가지고 소비자들의 삶속에 파고든 소중한 가치가 있는 제품임을 증명해 내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논쟁의 와중에 이케아 99센트 쇼핑백(Frakta shopping bag)으로 다양한 활용 방안을 제안하는 열혈 고객들을 노력 그리고 이를 토대로 더욱 강화되는 이케아 브랜드 이미지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자발적으로 이케아를 옹호해주는 이런 절대 브랜드 옹호자들야말로 이케아 경쟁력의 근원이 아닐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