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99센트 쇼핑백을 카피한 $2,145 럭셔리 쇼핑백에 대한 이케아의 멋진 대응

Updated on 2017-09-15 by

1. 럭셔리 패션 디자이너 Balenciaga가 쇼핑백을 출시하다

최근 프랑스 럭셔리 패션 디자이너 Balenciaga는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이라는 쇼핑백 제품을 출시 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프랑스 럭셔리 패션 디자이너 Balenciaga는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 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가격은 $2,145

▽ BARNEYS Newyork의 온라인 사이트에서 판매중인 프랑스 럭셔리 패션 디자이너 Balenciaga의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

이케아 Shopping bag을 카피한 프랑스 럭셔리 패션 디자이너 Balenciaga의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 504889384_1_BagFront

2. 이케아 99센트 FRAKTA 쇼핑백 카피 논란

그런데 이 제품이 이케아 99센트짜리 쇼핑과 유사하다고해서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Balenciaga의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은 가죽으로 만들어 고급감을 극대화한 제품고, 이케아의 99센트 제품은 비닐 재질로 누구가 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실용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라 접근하는 방법이 조금 다르긴 하지만 디자인 측면에서 과히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케아 99센트Frakta shopping bag vs Balenciaga의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 가격 2145$

앞에서도 대략 언급했지만 두 제품은 두가지 측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Balenciaga의 럭셔리 쇼핑백은 주름지고, 유광의 가죽으로 만들어져서 더러운 옷이나 물기 묻은 병들을 담아 다니기에는 부적절하긴 합니다. 백화점에서 구매한 고급 제품들은 담아오기에는 좋을지 모르지만 일상적인 실용성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또 하나는 엄청난 가격차에 있습니다. 이케아의 FRAKTA 쇼핑백은 단돈 99센트에 판매되고 있지만 Balenciaga의 럭셔리 쇼핑백은 무려 $2,145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어디서 그런 Gap이 발생할까요? 디자이너 Balenciaga는 이 제품은 상징적인 가사 제품을 통합적으로 파괴적한 실험적인 디자인이기 때문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integrates subversive and experimental designs with iconic house codes."

▽ 이케아가 판매하고 있는 99센트 Frakta shopping bag

이케아 99센트 Frakta shopping bag frakta-shopping-bag-large-blue

▽ 프랑스 럭셔리 패션 디자이너 Balenciaga의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을 판매하고 있는 BARNEYS Newyork온라인 사이트

이케아 Shopping bag을 카피한 프랑스 럭셔리 패션 디자이너 Balenciaga의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 가격 2145$

▽ 디자이너 Balenciaga의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에 대한 설명 영상,
Inc. 에서 공유 함

3. 이케아의 반격

이케아는 즉각 이 Balenciaga는 Arena Extra-Large Shopper Tote Bag이 이케아의 Frakta shopping bag를 카피했다고 주장하며 다양한 반격에 나섰습니다.

정보를 입수하고 단 하루만에 대응 광고를 만들었습니다.

▽ 이케아가 단 하루만에 만든 대응 광고,
이케아 Original을 강조하고,
Original Frakta shopping bag을 구분하는 방법을 싣었다.

이케아 오리지널 shopper bag 광고 Original Frakta shopping bag 구분법

이 광고에서는 Original Frakta shopping bag을 구분하는 방법으로 6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재치있게 카피 제품과 차이점을 비교해 놓고 있습니다. 99센트에 기죽지 않고 $2,145 명품 제품과 맞짱뜬는 이케아가 멋지네요.

  1. 흔들어 보세요. 만약 바스락거리면 Original Frakta shopping bag입니다.
  2. 다기능이 가능한가요? (더러워진) 하키 옷이나, 벽돌 그리고 물조차 담을 수 있는지 보세요.
  3. 더러운 곳에 (마음 놓고) 던져 놓을 수 있는지요? 단지 정원의 수도 호스에 씻기만 하면 깨끗해지는지 보세요.
  4. 접어 보세요. 접어 작은 지갑만한 크기로 줄일 수 있나요? 그러면 Original Frakta shopping bag이 맞습니다. 축하드려요.
  5. 내부를 보세요. Original Frakta shopping bag에는 진짜 이케아 태그가 있답니다.
  6. 가격을 보세요. 오직 99세트예요.

이케아 오리지널 shopper bag 광고_오리지널과 구분하는 방법

4. 마치며

이케아로서는 명품업체에서 이미테이션 제품을 출시했다고해서 매출에 전혀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입니다. 소비자 영역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죠.

명품업체에서 이케아 쇼핑백 Frakta를 모티므로 럭셔리 이미테이션을 만들었다면 이는 이케아로서 절호의 홍보 기회를 잡은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케아 쇼핑백 Frakta가 그만큼 대중적이고 대중들의 삶속에 파고들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케아가 단 하루만에 멋진 대응 광고를 만들고 PR에 나선 것은 첫째는 아주 신속하게 대응했다는 점에서, 둘째는 대응 방법이 매우 유머러스하고 재치가 있으면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는 점입니다.
어쩌면 찻잔속의 태풍으로 끝날 일일수도 있지만 눈여겨 볼만한 사례라고 보여집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