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점의 몰락이 공식적으로 시작되다 ; The retail apocalypse has officially descended on America

Updated on 2017-09-15 by

점점 증가하는 소매점의 폐점 그리고 빠른 온라인으로 이동

이제는 완전히 e-comerce가 대세를 장악하고 기존 전통 소매점 유통은 급격한 몰락의 시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아직 한국은 아니지만 미국은 이러한 경향이 급격히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비지니스 인사이더는 The retail apocalypse has officially descended on America 라는 글을 통해서 몇달 내 경쟁력을 상실한 기존 전통 유통들이 매장을 폐쇄하고 있으며 일부는 온라인으로 대체를 서두르고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 봅니다.

소매점의 몰락이 미국에서 공식적으로 시작되다 The retail apocalypse has officially descended on America

수십 년 동안 소매점 폐쇄라는 커다란 흐름을 주도했던 소핑몰 내 수천개의 상점들이 믄을 닫고 있습니다. 앞으로 2~3개월 내에 3,500 개 이상의 매장이 폐쇄될 예정입니다. (More than 3,500 stores are expected to close in the next couple of months.)

JCPenney, Macy's, Sears와 같은 백화점과 Kmart 그리고 Crocs, BCBG, Abercrombie & Fitch 및 Guess와 같은 중견 체인점들이 매장 폐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 소매 업체들은 현존하는 오프라인 매장 비지니스를 완전히 접고 온라인 모델로 전환하려고 합니다.
(원문에 나오는 "Brick and Mortar"는 물리적인 매장을 뜻하며 직접 매장을 방문해 물건을 만져보고 살펴보고 구입할 수 있는 매장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Bebe는 온라인 판매에 집중하기 위해 약 170점의 매장을 폐쇄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은Bebe Plans to Shut Its Stores and Focus on Web Sales 에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최근 250개 매장을 모두 폐쇄한 The Limited와 같은 업체는 아예 소매점 사업을 완전히 떠났습니다.

Sears와 JCPenney와 같은 업체는 수익이 나지 않는 지역을 포기하고 수익 중심으로 철저히 조사해 매장 수를 재조정하고 있습니다.

▽ 비지니스 인사이더에서 정리한 2017년 초 문을 닫는 미국 유통점들,
자료원 ; 비지니스 인사이더

2017년 초 문을 닫는 유통점 수 비지니스 인사이더 인용

시어즈는 백화점 유통인 시어즈와 할인점인 Kmart 매장 중 약 10%(150개 매장)를 폐쇄하고 있으며 JCPenney는 매장의 14%(138개 매장)를 폐쇄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석가들에 따르면, 미국에서 소매점의 몰락(the retail apocalypse을 소매점의 종말이라고 표현하기보다는 몰락으로 표현하였음, 역자 주)은 오랫 동안 진행되어 왔으며, 미국 내 1 인당 매장 수는 다른 어떤 국가보다 훨씬 많습니다.

10월에 발행된 모닝스타 신용 등급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은 1 인당 소매 공간이 23.5 평방로 가장 많으며 캐나다 16.4 평방 피트, 호주 11.1 평방 피트순으로 1 인당 소매 공간이 많습니다.

전자상거래(e-commerce)가 증가하고 구매자의 소비 방식이 바뀌면서 쇼핑몰 방문 횟수는 수년간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동산 리서치 회사인 Cushman & Wakefield에 따르면 2010년과 2013년 사이에 방문자수가 50 % 감소했습니다.

▽ 시어즈 매장 모습 A Sears store in the Woodbridge Center,
자료원 ; 비지니스 인사이더

시어즈 매장 모습 A Sears store in the Woodbridge Center 비지니스 인사이더 제공

그리고 사람들은 이제 의류 및 액세서리에 대한 지출을 줄이고 식당, 여행 그리고 테크날러지 제품에 대한 지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And people are now devoting bigger shares of their wallets to restaurants, travel, and technology than ever before, while spending less on apparel and accessories.)

상점들이 폐쇄되면서 많은 쇼핑몰도 마찬가지로 폐쇄 될 것입니다.

Sears 또는 Macy's와 같은 앵커스토어(anchor store)가 문을 닫으면 쇼핑몰 기능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앵커스토어(anchor store)란 상권에서 대표 선수격인 상가나 점포를 말합니다. 앵커스토어(anchor store)는 배의 닻을 의미하는 앵커(anchor)와 점포를 의미하는 스토어의 합성어로 소비자의 눈길과 발길을 잡는 점포와 상가를 의미합니다. 역자 주)

▽ 시어즈가 몰락의 길을 갔지만 가까스레 지탱해오던 메이시백화점도 매장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백화점 메이시 모습
자료원 ; Google

미국 백화점 메이시 macys herald square midtown manhatta -worlds largest store

쇼핑몰은 (문을 닫은 앵커스토어(anchor store)에서 나오는 수입과 구매자 트래픽을 잃을 뿐만 아니라, 폐쇄는 종종 앵커스토어(anchor store)로 다른 다른 소매점이 입점할 때까지 쇼핑몰의 다른 입주자가 임대를 해지하거나 더 낮은 가격에 조건을 재협상케하는 "공동 소유 조항(co-tenancy clauses)"을 유발합니다.

손실을 줄이기 위해 쇼핑몰은 문을 닫은 앵커스토어(anchor store)를 대신할 대체 입주자를 신속하게 찾아야합니다. 그러나 대규모 백화점이 폐점하는 경우에는 이를 대체하는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에 따르면, 쇼핑몰, 특히 빈 몰 (mall) 공간을 아파트 같은 비 소매 공간으로 전환했을 시 쇼핑몰 자체를 공동화시키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악의 실적으로 내는 C, D 등급으로 분류된 쇼핑몰은 매장 폐쇄도 가장 어렵습니다.

부동산 리서치 회사인 그린 스트리트 어드바이저스 (Green Street Advisors)는 모든 쇼핑몰 중 약 30 %가 이런 C, D등급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이런 쇼핑몰에서는 상점 폐쇄는 바로 쇼핑몰의 폐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