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지펠,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시대를 열었던 지펠 시대를 회고하다

Updated on 2017-09-15 by

2017년 신제품부터 삼성은 지펠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하디 않기로 했다고 합니다. 2007년 양문형 냉장고를 도입하면서 프리미엄 냉장고 시대를 열었던 지펠이 그 오랜 역사를 뒤로 하고 사라진 것입니다.

지난 2017년 삼성 패밀리허브 신제품 발표회를 소개한 포스팅아트를 품은 2017년 삼성 패밀리허브 신제품 발표회 에서 언급한 대로 지펠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삼성 가전의 브랜드 전략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살펴보고 지펠 브랜드의 역사를 살펴보겠습니다.

1. 삼성 가전 브랜드 전략 변화

지펠 런칭 시기 삼성의 이미지는 대중적이고 보통 품질의 제품을 의미하고 있었으므로 새로운 신제품을 보다 프리미엄 고급 제품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해 지펠(Zipel)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출시 하였습니다.

이러한 지펠은 시장에서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고 이러한 프리미엄 개별 브랜드 운영 전략은 TV 제품군에서의 파브나 세탁기 등의 하우젠같은 프리미엄 브랜드 도입을 촉진합니다.
경쟁사에서는 디오스라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런칭해 지펠과 맞수를 형성하게 됩니다.

2.1. 프리미엄 브랜드 운영 (1997년 ~ 2010년)

이러헌 프리미엄 개별 브랜드 운영은 2010년도까지 지속됩니다. 삼성은 제품군별로 프리미엄 브랜드를 별도로 운영하고 일반 제품군은 여전히 삼성이라는 기업브랜드가 보증하는 형태의 브랜드 전략을 구사합니다.

지펠(Zipel)은 처음에는 프리미엄 냉장고 브랜드로 출발하였으나 점차 영역을 넓혀 오븐등 조리기기 제품이나 김치냉장고까지 포괄하는 패밀리브랜드가 됩니다.

또한 세탁기나 김치냉장고를 아우르는 하우젠이란 패밀리 브랜드를 운영하고 TV는 파브라는 개별브랜드를 운영하죠.

삼성 가전의 브랜드 체계(Samsung CE Brand Hierarchy)

2.1. 현재 삼성 가전 브랜드 운영 – 삼성이라는 기업 브랜드 중심하에 부분 Modifier 운영

제펠이 프리미엄 제품을 표방해 시장에서 성과를 거두었지만 가전제품의 프리미엄화에 따라 기존 지펠을 뛰어넘는 슈퍼 프리미엄 제품이 출시되고 또 iOt 트렌드가 강화되면서 스마트를 표방하느 제품들이 나오면서 기존 지펠이라는 브랜드를 뛰어넘는 새로운 브랜드가 필요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현재믐 삼성 가전의 브랜드 운영은 강력해진 삼성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고 제품 특성을 반영한 Modofier로 이를 보완하는 방식으로 브랜드를 운영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지펠이나 파브와 같은 프리미엄 개별브랜드들은 점차 역활을 축소당하면서 사라져갔습니다.
대신 그 자리를 제품 특성을 강력하게 보여주는 Modofier들로 대체되었습니다.
냉장고나 조리기기 등에서 사용하는 셰프컬렉션 시리즈, 스마트냉장고에 사용주인 패밀리허브 그리고 SUHD TV 등등이 그것이죠.

삼성 가전의 브랜드 체계(Samsung CE Brand Hierarchy) 현재

▽ 2015년 지펠보다 더 슈퍼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면서 이 제품에는 지펠을 붙이지 않고 셰프컬렉션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삼성 셰프컬렉션 시리즈 samsung-chef-collection

2. 지펠의 시작

지펠은 1997년 삼상에서 최초의 국산 양문형 냉장고를 출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한국 냉장고 시장은 중소형 냉장고는 LG와 삼성을 비롯한 한국업체들이 장악하고 있었고 외산은 대형냉장고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직 시장 수요는 중소형 중심이이라 LG와 삼성이 7~80%의 시장저유율을 가졌고 외산이 4~7%정도의 시장점유율을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냉장고 수요가 어느 정도 정체에 이르면서 삼성은 외산이 장악하고 있는 대형냉장고 시장을 공략하고자 하였고 이의 결과로 지펠이 탄생한 것이죠. 지펠의 진입에 대해서는 지펠의 시장 진입 전략 사례 를 참조하세요.

2.1. 외산냉장고의 약점을 적극 공략

외산냉장고의 약점인 냄새 섞임같은 한국 식생활에 부적합한 것, 많은 전력 소모, 소음 및 A/S 취약등을 적극 공략하였습니다.

이는 한국 특성에 맞게 냄새 섞임을 잡자고자 세계최초로 적용된 독립 Twin cooling 방식 적용해 냉동실과 냉장실의 냄새가 섞이지않는 새로운 냉각 방식을 적용하고, 소비전력을 획기적으로 개선 외산의 70% 수준으로 낮추었으며, 동급 용량대에서 세계 최저 소음 실현하고, 삼성의 A/S 우수성을 적극 소구하였습니다.

2.2. 외산냉장고가 적용하지 않은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적용으로 사용성 차별화

디스펜서와 같은 프리미엄 냉장고를 상징하는 요소들을 그대로 차용하면서 동시에 한국 특성에 맞게 끔 자주 사용하는 음료수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홈바 도입를 도입해 외산 냉장공화 차별화 시켰습니다.
또한 내부 수납구조도 한국 식품 수납에 맞춰 설계 했지요. 예를들어 냉동실은 철망같은 와이어(wire) 선반이 일반적었지만 지펠운 강화유리로 선반을 구성해 사용성과 심미성을 높였습니다.
그리고 구급 냉장고 느낌을 내기 위해 냉장고를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도록 Soft Touch Handle 적용했습니다.

2.3. 수입냉장고 이상의 최고급 냉장고로 Positioning : 냉장고의 First class, 세계 최고 명품

지펠을 출시하면서 정면으로 수입냉장고를 겨냥하는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수입브랜드 이상의 최고급 냉장고포지녀닝하고자 고품질 고성능를 갖추면서도 가장 앞선 디자인을 지닌 최고급 냉장고라는 이미지를 심고자 하였습니다.

  • 기존의 대우, LG, 삼성은 대중적이고 보통 수준의 품질로 포지셔닝되어 있고 외산냉장고는 고품질/고성능에 Hi-end 제품으로 포지셔닝됨

  • 지펠은 외제 브랜드보다 상위에 포지셔닝시키고, 브랜드 컨셉을 ‘냉장고의 First-class, 세계 최고급 명품’으로 정함.

지펠 브랜드 슬로건을 ‘나만이 느끼는 행복이 있다, Zipel’

 지펠초기광고_1997 이 순간 나만 느끼는 행복이 있다  ▲ 지펠초기광고_1997 이 순간 나만 느끼는 행복이 있다

2.4. 프리미엄 price positioning

가격은 삼성의 Worldbest 전략에 맞추어 수입브랜드 동등 가격을 설정, 프리미엄으로 Positioning하였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외산냉장고가 높은 가격을 표시하고 실제로는 많은 할인을 통해 가격을 낮추는 전략이므로 이에 대응해 실 판매가 기준으로 유통이나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는 가격 정책을 구사하였습니다.

2.5. Premium 이미지를 주는 Branding 및 Communication

프리미엄 이미지를 조기에 형성하고자 개별 브랜드 전략 및 corporate brand 노출을 자제하였습니다.

즉 수입브랜드 이상의 최고급 감각의 냉장고로 이미지 positioning 하기 위해 개별 브랜드 전략 채택해 Samsung이라는 Corporate Brand 노출을 최소화하였습니다.

ZIPEL : Zero defect Intelligence Prestige Elegant Life style
(완벽한 품질로 지성과 명에를 중시하는 고객에게 우아하고 품격있는 생활을 약속)

지펠 로고 의미 (meaning of ZIPEL Logo)

3. 지펠(Zipel) 브랜드 변화

지펠(Zipel) 브랜드는 1997년 탄생하여 2016년을 끝으로 소리소문없이 사라졌지만 그 짧은 기간이지만 몇가지 변화를 격습니다.

이는 지펠 브랜드 운영 전략 변화에 따라 로고등이 조금식 변화해 왔는데요 그 변화 내용을 간략히 보겠습니다.

3.1. 지펠(Zipel) 런칭 초기(1997년~ 2001년)

▽ 초기 지펠(Zipel) 로고

 초기 지펠(Zipel) 로고

3.2. 2002년 ~ 2007년

2002년부터 광고 모델을 이영애게서 김남주로 변경하면서 브랜드 슬로건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지펠에게는 그녀만의 스타일이 있다는 메세지를 주기 위해 지펠 스타일을 투가한 것인데요.
이에 따라 브랜드 로고에도 Zipel style을 추가해 변화를 주었습니니다.

물론 제품에 표기하는 뱃지에는 Zipel만 표기하고 커뮤니케이션 시 사용하는 로고였습니다.

▽ 2002년부터는 Zipel style을 communication 하면서 Logo를 약간 변경

 2002년부터는 Zipel style을 communication 하면서 Logo를 약간 변경

3.3. 2008년 ~ 2009년

2008년부터 고급감을 강화하기 위해 생활가전에서 운영하던 브랜드마다 다이아몬드 이미지를 넣었습니다.
지펠 브랜드에도 앞부부에 다이아몬드 이미지를 넣었고 하우젠 브랜드에도 뒤부분에 다이아몬드 이미지를 넣어서 변화와 고급감을 이야기 하고자 했습니다.

▽ 2008년부터는 지펠 로고에 다이아몬드 이미지를 넣어 고급스러움을 표현

 2008년부터는 지펠 로고에에 다이아몬드 이미지를 넣어 고급스러움을 표현

3.4. 2010년이후

글로벌로 삼성브랜드 가치에 대한 자신감은 개별 브랜드 유지에 대한 회의감을 가져왔습니다.
이에 따라 가능하면 삼성브랜드로 통일하자는 브랜드 가이드가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펠 단독 표기에서 삼성을 추가해 삼선 지펠로 표기하게 됩니다.

▽ 2010년이후 개별 브랜드 정책을 최소화하고 삼성브랜드를 강조하면서 삼성을 붙이기 시작 함

 2010년이후 개별 브랜드 정책을 최소화하고 삼성브랜드를 강조하면서 삼성을 붙이기 시작 함

4. 지펠의 제품 및 광고 역사를 돌아보다.

지펠(Zipel)의 짧은 역사속에서 등장했던 제품들을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에서는 크고 작은 변화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매년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면서 시장을 리드해왔는데요. 이런한 변화와 혁신을 통해서 지펠 브랜드가 더욱 단단해직 강력해질 수 있었습니다. 다만 초기 지펠이 진입했던 양문형냉장고가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받으면서 빠르게 대중화되면서 지펠브랜드도 덩달아 어느정도 대중화될 수 밖에 없는 운영이었고 이는 계속된 제품 혁신을 통해서 극복해 왔습니다.

4.1. 지펠 초기 1997년 제품 및 광고

지펠 초기에는 품격, 나만의 행복 그리거 명작 등의 키워드를 통해서 지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지펠초기광고_1997 지펠 품격의 기준을 바꾸었습니다  ▲ 지펠 초기광고_1997 지펠초기광고_1997 지펠 품격의 기준을 바꾸었습니다

 지펠초기광고_1997 명작  ▲ 지펠 초기광고_1997 명작

4.2. 2001년, 컬러있는 냉장고 인테리어 지펠

2001년하반기부터 지펠은 새로운 변화를 시도합니다.
기존에는 하얀색 일색의 냉장고였다면 그래서 백색가전이라는 별명을 가졌는데 이를 탈피해 제품에 컬러를 입히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는 도어 사이드에 얇은 Trim을 만들고 이 사이에 컬러 유리를 끼워넣는 Trim kit 모델을 최초로 개발해 적용한 것인데요. 파스텔톤 컬러가 적용되어 냉장고 시장에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인테리어지펠은 2012년 새로운 메탈 디자인 트렌드를 제시하면서 마누리되지만 다양한 CMF(Color & Material & Finishing)를 통해 지펠 디자인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펠초기광고_01년 인테리어지펠 광고모델 이영애의 지펠은 사랑입니다  ▲ 지펠 초기광고_2001년 인테리어지펠 지펠은 사랑입니다

4.3. 2001년, 인터넷냉장고

참 오래된 이 시기에 벌써 냉장고와 LCD 디스플레이를 결합할 시도를 했습니다.

인터넷냉장고로 명명한 이 제품은 판매는 많치는 않았지만 트렌드와 기술력을 보여주는 역활을 했습니다.

 지펠초기광고_01년 인터넷지펠냉장고 광고모델 이영애의 지펠은 사랑입니다  ▲ 지펠 초기광고_2001년 인테리어지펠 지펠은 사랑입니다

4.4. 2004년, 트윈홈바

2004년 냉동실에도 홈바를 달았던 트윈 홈바입니다.
이 전까지는 물과 음료수을 간단하게 보관하고 거낼 수 있는 홈바라는 기능이 있었는데요. 이를 냉동실에도 자주 꺼내는 식재료를 보관하는 트윈 홈바를 제안한 것입니다.

이 트윈홈바는 아쉽게도 시장에서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지는 못했습니다. 몇년동안 운영되다 업그레이드가 용이하지 못해(업그레이드하려면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보니 우선 순위에서 밀릴 수 밖에 없엇습니다.) 몇년 후에는 사라지게 됩니다. 다만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습니다.

2004년 맛과 냉새가 섞이지 않토록 2004년 지펠엔 홈바도 따로따로▲ 2004년 맛과 냉새가 섞이지 않토록 2004년 지펠엔 홈바도 따로따로

2004년 트윈홈바는 지펠에만 있을까▲ 트윈홈바는 지펠에만 있을까

4.5. 2006년, 콰트로냉장고

이 냉장고는 지펠의 독립냉각 기술을 극도로 확장해서 기존 양문형냉장고를 4개의 룸으로 진화시키고 각각 룸별로 최적 보관 기술을 적용해 가장 이상적으로 식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 기획하엿습니다.

이 제품은 미국 시장을 겨냥해 2016년 초 미국시장에 진입했고 이어 6월 한국 시장에 도입하였습니다.

이 제품에 대해서는 삼성의 미국 냉장고 시장 진입 사례 – 빠른 추격자 전략(Fast Follower) + 시장 선도 전략으로 시장을 장악하다 에서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2006년 지펠 콰트로, 그앞에선 모든 것이 과거가 됩니다

▽ 2006년 주간지 타임에서 What's Next technology라는 주제로 이 콰트로냉장고를 차세대 냉장고로 소개했다.

2006년 타임에 소개된 지펠 콰트로

▽ 2006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다.

삼성-콰트로-레드닷-디자인-어워드-Samsung-Quatro-reddot-design-award

4.6. 2009년, 퍼니처스타일

가구와같은 컨셉을 제안하며 미니멀 디자인을 제안했던 2009년 퍼니처스타일 지펠

이 당시 광고에 대해서는 [지펠광고] 지펠 퍼니처스타일 – 퍼니처스타일 만들기 [지펠광고] 지펠퍼니처스타일 2차 – 스타일로 주목 받다 참조하세요.

2009년 지펠 퍼니처스타일 - 윤은혜의 퍼니처스타일 만들기

4.7. 2010년, 마시모 주끼(Massimo Zuchhi) 콜라보

쥬얼리 디자인계에서 명성이 자자한 마시모 주끼(Massimo Zuchhi) 디자이너와 콜라보로 출시한 한정판 Limited Edition

제품 출시 후 삼성 뉴스룸에서 진행한 인터뷰 기사인 꿈이라는 흔적을 새기는 디자이너, 마시모 주끼 를 참조하면 좋을 것 같네요.

▽ 2010년 삼성 지펠 마시모 주끼 이승기 포스터,
내 생애 가장 빛나는 지펠을 만났습니다

2010년 삼성 지펠 마시모 주끼 이승기 포스터 내 생애 가장 빛나는 지펠을 만났습니다

4.8. 2011년, 그랑데스타일 840

당시 누가 가장 큰 냉장고 용량을 구현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경쟁 포인트였습니다. 소비자보다는 삼성이나 LG나 자존심 경쟁 측면이 더 강했지요.

당시 삼성은 냉장실 및 냉동실에 각각 냉각기를 적용하는 독립냉각(twin cooling)을 적용하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이 용량 경쟁에서 불리했습니다. 냉각기 하나를 추가하는데 2~30리터의 용랼 감소가 불가피 했습니다. 물론 이 냉각기 크기를 계속 줄여왔지만 성능을 강화하면서도 크기를 줄이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은 진공단열재 단열 기술을 확대 적용하해 최대 용량을 구현하죠.

▽ 2011년 신제품 그랑데스타일 840,
840L 대용량을 구현해 그랑데스타일 840이라 불렸다.

삼성 지펠 2011년 신제품 그랑데스타일 대용량 냉장고

4.9. 2012년, 새로운 타입을 제안하다 T9000

1997년부터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을 주도해왔던 양문형타입은 제품 자체의 한계를 노출하면서 계속적으로 진부화가 심화되어 왔습니다.

이런 양문형을 대체하고자 새로운 타입이 제안되었는데요. 이게 2012년 7월 출시된 T9000입니다.

이 타입은 미주에서 각광을 받고있는 French type 냉장고에 양문형의 수압성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타입으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삼성이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에서 경쟁사인 LG를 확실히 제압할 수 있었던 계기를 만든 제품입니다.

그리고 이 시기부터 브랜드를 삼성만 사용하면 커뮤니케이션시만 지펠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제품에는 삼성 로고만 적용하였죠.

제품 출시 후 매일경제신문과의 인터뷰 기사도 진행했어네요. 세계 최대 900ℓ 첫 달성 개발 스토리참조

▽ 왜 T9000이라는 이름을 붙였는지를 보여주는 이미지,
제품 컨셉은 아니었고 커뮤니케이션 컨셉으로 제안된 이름이 T9000이다.

삼성지펠 T900 냉장고01

▽ 삼성지펠 T9000 전지현광고

삼성지펠 T9000 전지현광고

▽ 2013년 삼성지펠 T9000 광고,
전지현의 '먹고 살고 사랑하고', 삼성지펠 T9000

▽ 후에 출시된 10.1인치 LCD를 장착한 스마트 T9000

삼성지펠 스마트 T9000 스마트 기능의 지펠 T9000 모델 및 전면

4.10. 2013년, 삼성 푸드쇼케이스

개인적으로 많은 아픔을 준 제품이 바로 2013년 출시한 푸드쇼케이스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냉장실을 식자재를 보관하는 in case와 음료수와 자주 거내는 반찬등등을 보관하는 show case로 구분해 사용편의성을 극대화하고 하였습니다.

이 푸드쇼케이스 냉장고는 지펠을 사용한 마지막 Project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도 지펠이 사용되기는 했지만 기존 제품을 리뉴얼한 제품까지만 사용되었습니다.

이후에 출시된 2014년 셰프컬렉션이나 2016년 패밀리허브와 같은 새로운 혁신적인 제품에는 지펠브랜드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 제품 출시 후 인터뷰 기사예전 기억을 떠올리다 – 푸드쇼케이스 상품기획자 인터뷰참조

푸드쇼케이스 컨셉

▽ 삼성지펠 푸드쇼케이스 인쇄광고 시리즈_쿠킹존 편

삼성지펠 푸드쇼케이스 인쇄광고 시리즈_쿠킹존 편

▽ 삼성지펠 푸드쇼케이스 인쇄광고 시리즈_패밀리존 편

삼성지펠 푸드쇼케이스 인쇄광고 시리즈_패밀리존 편

▽ 삼성지펠 푸드쇼케이스 인쇄광고 시리즈_키즈존 편

삼성지펠 푸드쇼케이스 인쇄광고 시리즈_키즈존 편

삼성지펠 푸드쇼케이스02

▽ 푸드쇼케이스 글로벌 광고

5. 지펠의 성과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간 지펠의 성과를 간략히 정리해보자면 아래처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지펠은 프리미엄냉장고 시장을을 이끌어 왔습니다. 1997년 국산 양문형냉장고를 도입하고 컬러가 있는 트림킷디자인을 제안하고 패턴디자인을 제안하는 등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했고 콰트로냉장고나 T9000과 같은 새로운 타입의 냉장고를 제안하면서 냉장고 시장의 외연을 넓히는데 기여했습니다.

둘째, 브랜딩 측면에서 어쩐면 한국에서 프리미엄 개별브랜드의 시대를 열었던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펠의 성공은 경쟁사에서 디오스를 통한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 구사를 이끈 계기가 되었고 삼성 내부에서도 파브나 하우젠과 같은 프리미엄 개별 브랜드를 런칭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셋째, 삼성 내부적으로 지펠브랜드를 통해서 삼성냉장고의 시장 지배를 공고히 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은 프리미엄냉장고(양문형과 프렌치타입) 시장에서 50%이상 시장점유율을 점할 수 있었고 그 점유울도 꾸준히 상승해 왔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