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거대한 야망을 드러내다 – 가구와 가전 오프라인 매장을 추진중인 아마존

Updated on 2017-09-15 by

이 글은 Amazon’s Ambitions Unboxed: Stores for Furniture, Appliances and More 라는 기사의 일부를 발췌 번역한 것 입니다.

지난 수년간 소매업자들은 기술력을 활용해 소매업자들을 격파하려는 아마존의 전략에 이끌려왔습니다. 그 싸움이 대부분은 아마존의 고향이라 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 세계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제 그 전투는 전 세계의 오프라인에서 소매업체들과 직접 부딕치려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오프라인에서 일련의 매장으로 세우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관심이 아마존 식료품 가게(Amazon's grocery store)에 쏠려있는 동안 아마존은 더 야심찬 일련의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실험들이 제대로 작동한다면 – 꼭 그러려는 보장은 없지만 – 다른 상점의 운영 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은 새로운 형태의 자동화를 도입하여 전통적인 소매점에서의 직업을 위험에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아마존 매장을 고객의 집 가까이 위치시키면 아마존은 수 시간 내에 인터넷 주문을 제공하려는 야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아마존 시애틀 오프라인 서점 The Amazon bookstore in Seattle,
Credit Kyle Johnson for The New York Times

아마존 시애틀 오프라인 서점 The Amazon bookstore in Seattle, Credit Kyle Johnson for The New York Times△ The Amazon bookstore in Seattle. Credit Kyle Johnson for The New York Times

아마존은 제품을 직접 볼 수없는 인터넷에서 사기를 꺼려하는 가구와 냉장고와 같은 가전제품을 판매할 상점을 만들려는 아이디어를 검토 중입니다. 이러한 계획은 대외비이기 때문에 관련 토론에 참여한 사람중의 한 사람이 익명을 전제로 알려준 것입니다. 이 매장은 소비자들이 직접 물건을 볼 수 있는 쇼케이스로 활용되며 주문을 하면 댁으로 배달될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홈디포 매장과 같은 것은 아니다. 아마존은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을 활요하여 사람들의 집에서 소파, 스토브나 식기진열장이 어떻게 보일지를 보연준다고 토론에 참석한 사람은 전했습니다.

또한 토론회에 잘알고 있는 두사람의 전언에 따르면 마존은 애플 스토어와 비슷한 전자 제품 매장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점은 아마존 에코나 프라임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아마존 제품 및 서비스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그리고 식료품점에서 – 아마존이 어려움을 겪고있는 거대한 카테고리 – 아마존은 출납원이 필요 없는 편의점을 개설했습니다. 이 편의점은 운전자가 자동차를 떠나지 않고 식료품을 신속하게 픽업할 수 있는데 시애틀에 2개의 스토어를 열었습니다. 또 아마존은 워크 인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집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의 허브 역할을 할 수있는 또 다른 식료품점 개념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아마존은 조용히 인도 시장을 목표로 새로운 전통적 식료품점 매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광대한 시장이며, 전통적인 거리 바자회가 여전히 지배적인데, 그곳에서 쇼핑객들은 이가게 저가게를 헤매고 가격때문에 언쟁을 하고 먼지투성이 의자위에 냉장되지 않고 상온에 노출 된 고기를 살지 고민하는 곳입니다. 아마존이 인도 식료품 시장을 겨냥한 야망에 차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이름은 에버레스트입니다.

지난 주, 아마존은 시카고에 다섯 번째 오프라인 서점을 개설했으며, 5개의 더 많은 오프라인 서점이 공사 중에 있습니다.

아마존의 매장 아이디어 중 일부는 빛을 보지 못한 채 사장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황당한 계획일지라고 제안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드론 배송과 같은 처음에는 황당한 아이디어를 대중화한 회사입니다.) 많은 아이디어는 경영진에 의해 자세히 조사 된 후에 진행 여부가 결정됩니다. 아마존은 공개적으로 발표하지 않은 상점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 인터뷰중인 아마존 CEO 제프리 베조스(Jeffrey P. Bezos)
Photo by Joshua Roberts, Reuters

인터뷰중인 아마존 CEO 제프리 베조스(Jeffrey P. Bezos) photo by Joshua Roberts,Reuters△ “We want to do something uniquely Amazon,” Jeffrey P. Bezos, the company’s chief executive, said in 2012. “If we can find that idea, and we haven’t found it yet, but if we can find that idea, we would love to open physical stores.”

아마존 대변인 드류 허데너 (Drew Herdener)는 "우리는 항상 고객에게 봉사하는 새로운 방법에 대해 생각하고 있지만 생각은 계획과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90년대 후반에 전문가들은 아마존 – 제프리 베조스(Jeffrey P. Bezos)가 앞으로 사람들이 오히려 편안하게 화면에서 구매할 것을 전제하고 세운 회사 -이 언제 매장을 세울것인지 질문해 왓습니다. 그러나 아마존 경영진은 킨들 (Kindle)과 같은 디지털 서적 판매 장치를 만드는 것에서부터 빠른 배송 및 여러 혜택을 얻기 위해 프라임(Prime)회원 서비스 구축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소매 및 새로운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 갈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2012년에 제프리 베조스(Jeffrey P. Bezos)는 Charlie Rose와 TV 인터뷰에서 기존 소매업체들에 의해 이미 구매자들은 좋은 서비스를 받고 있으므로 아마존은 그들과 같은 똑같은 서비스를 할 생각이 없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아마존 고유의 것을 하고 싶습니다."라고 제프리 베조스(Jeffrey P. Bezos)는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그 아이디어를 발견 할 수 있다면, 아직 발견하지 못했지만 그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면 우리는 실제 오프라인 매장을 열고 싶습니다."

아마존의 인터넷 소매업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이 (매장에서) 직접 쇼핑하는 것을 선호하는 많은 쇼핑이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식료품 점 – 모든 쇼핑 카테고리의 어머니이고 미국 내 대부분의 상점을 포함하는 비영리 단체 Food Marketing Institute가 대표하는 슈퍼마켓에 약 770억 달러가 거래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거의 10 년 동안 온라인 식료품 서비스인 AmazonFresh에 자원을 쏟았지만 그저 약간의 성과만 있었습니다. 회사 식료 잡화 사업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아마존은 AmazonFresh에서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새로운 지역으로 서비스 확대는 매우 느리게 진척되고 있습니다.

많은 고객이 원했던 한가지 큰 욕망은 신선한 과일, 채소 및 고기를 사기 전에 직접 보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배송 비용 – 아마존은 99 달러의 연간 프라임 멤버쉽 외에 신선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 달에 15 달러를 부과 – 이 또 다른 장벽입니다.

▽ 시애틀에 위치한 아마존 고 매장 Amazon Go

아마존 고 매장 Amazon Go Photo by Credit Kyle Johnson for The New York Times△ The company is testing Amazon Go, a convenience-store concept stocked with beverages, sandwiches and prepared meals, which are put together by chefs in a kitchen that is visible from the street. Photo by Credit Kyle Johnson for The New York Times

전략 경영 컨설팅 회사인 A. T. Kearney의 식품 및 음료 부문 파트너인 랜디 버트 (Randy Burt)는 온라인 식료품 배달은 미국 시장의 약 3 %에 불과하지만 영국에서는 10 %에 가깝다고 지적합니다. 랜디 버트 (Randy Burt)는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아마존의 관심 증가는 실제 매장을 가진 다른 온라인 의류 판매업체인 보노보스 (Bonobos)와 안경 판매업자 워비 파커(Glassby Parker)가 경험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랜디 버트 (Randy Burt)는 "온라인상에서 디지털화하고 복제 할 수없는 것들이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경험을 만드는 능력은 계속해서 시장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Joe Thompson, 아마존 소매 사업부의 전 총괄 매니저는 오프라인 소매업은 제프리 베조스(Jeffrey P. Bezos)의 거대한 야망을 달성하는 중요한 열쇠라고 보고 있습니다. "제프리 베조스(Jeffrey P. Bezos)가 아마존이 최초의 1조달러 가치를 갖는 회사가 되길 원한다면 아직 온라인 시장에서 다루지지 못하고 있는 시장을 공략해야 합니다."
"I can’t help but feel that, in Bezos’s mind, he wants to be the first trillion-dollar valuation company, to do that Amazon would have to “crack” a couple of “completely underpenetrated markets online.”

아마존의 현재 시장 가치는 약 4,000억 달러에 이릅니다.(2017년 3월 31일 현재 $424Billions 이네요, 역자 주)

앞으로 몇 주 안에 Amazon은 시애틀의 Ballard 및 SoDo 지역에 식료품점 픽업 점포 두 곳을 개장 할 예정이며, 고객은 온라인으로 음식을 주문하고 픽업 점포에서 식료품을 직접 가져갈 수 있습니다. 최근 GeekWire가 입수한 도시 허가 문서에서 언급된 AmazonFresh Pickup라고 불리는 스토어 중의 하나에 간판이 달렸습니다.

Walmart, Kroger 등을 포함한 더 많은 수의 식료품 소매 업체가 쇼핑에 대한이 "클릭 및 수집" 접근 방식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계획에 대해 브리핑을 한 관계자에 따르면 아마존은 고객이 언제 주차장에 차를 가져 왔는지 자동으로 감지하는 기술을 개발해 왔기 때문에 주문을 더 빨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시애틀 상점에서 수 마일 떨어진 시애틀 오피스 타워 중 한 층에서 아마존은 새로운 편의점 개념인 Amazon Go를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여기는 음료, 샌드위치 및 근처 거리 레스토랑의 요리사가 만든 식사를 제공하는 편의점입니다.

작년 말 매장을 공개 한 이래로 소매 업계는 Amazon Go의 기술에 매료되었습니다. 이 매장은 센서와 인공 지능의 조합을 사용하여 구매자가 선반에서 집어드는 식품을 자동으로 감지하므로 계산대를 거치지 않고 바로 매장을 나갈 수 있습니다.
마차 고객이 우버를 이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입니다.(the way customers do when they bolt from an Uber.)

▽ 아마존 븍스토어 시애틀 Amazon book store In Seattle,
Photo by Kyle Johnson for The New York Times

아마존 븍스토어 시애틀 Amazon book store Credit Kyle Johnson for The New York Times△ The Amazon bookstore in Seattle has a space for children to read and play. Credit Kyle Johnson for The New York Times

버지니아 대학의 다든스쿨 경영대학 교수인 티모시 래스터 (Timothy Laseter)는 "아마존의 마찰없는 커머스는 훌륭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Amazon Go)에 운영에 정통한 사람의 말에 다르면 아직 기술적인 결함이 있어 아마존 엔지니어들이 개선을 지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이 Amazon Go는 Amazon 직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mazon은 2017년초 Amazon Go를 대중에게 공개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마존이 체크아웃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데 성공한다면, 다른 소매업자들도 이를 흉내낼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고용에 대한 광범위 영향를 줄 수 있습니다. 미 노동 통계국 (Bureau of Labor Statistics)에 따르면, 미국에서 340만명이상의 사람들이 출납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인공 지능과 같은 Amazon Go 기술은 "출납원을 해고하는 라틴어"라고 뉴욕 대학의 Leonard N. Stern School of Business의 마케팅교수인 Scott Galloway는 말합니다.

갤러웨이 (Galloway)는 "저는 작년 한해 동안 소매업 업체의 30개 회의실에 있었습니다. "저는 9이 회의실)대화의 제1주제가 아마존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난 몇달동안 아마존은 전통적인 워크 인 (walk-in) 구매, 클릭 앤드 콜렉트 (click-and-collect) 및 택배와 같은 쇼핑 포맷을 결합하는 대형 식료품 점에 대한 개념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이 기사 중 하나 인 The New York Post의 2월호에는 미래형 아마존 식료품 점에 로봇이 배치되어 있으며 단3명의 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트위터에서 제프리 베조스(Jeffrey P. Bezos)는 이 포스트 기사에 대해 비이성적인 기사라고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정통한 소식통과 뉴옥타임즈가 입수한 아마존 내부 문서에 따르면 Amazon내에서는 또 다른 대형 소매점 형태를 검토했습니다. 이 새로운 스토어는 전면에서 신선한 농산물, 육류 및 기타 품목을 구입할 수 있으며 벽 뒤의 공간에서는 전통 식료품 가게의 중앙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냉동 식품, 곡물 및 기타 품목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벽 뒤에있는 근로자는 고객을 위해 신속하게 주문을 처리 할 수 있습니다.

▽ 아마존 고 외부 인테리어 Amazon Go exterior of Amazo Go Grocery store,
Photo by David Ryder for The New York Times

아마존 고 외부 인테리어 Amazon Go exterior of Amazo Go Grocery store David Ryder for The New York Times△ The exterior of the Amazon Go grocery store is seen during the location’s beta opening in Seattle last December. Credit David Ryder for The New York Times

이 아이디어는 소매업계 컨설턴트인 Brittain Ladd가 쓴, "Woolworths를 구할 수있는 아름다운 방법"이라는 신문 기사에서 정리 된 개념과 유사합니다. 그는 후에 아마존에 고용되었습니다. 아마존에서의 그 프로젝트의 상태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 프로젝트 진척은 없었으며 개념은 폐기되었다고 이야기하고 어떤 사람은 그 개념 특성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another disputed that characterization.)

제프리 베조스(Jeffrey P. Bezos)는 아마존 초창기에 "Get Big Fast"라는 모토를 지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실제 소매업에 대한 계획은 "Get Big Slow"로 묘사 될 수 있습니다. 일부 보고서에 따르면 아마존은 최대 2,000 명 식료품점을 세우는 계획을 수립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수치는 Amazon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목표로 심각하게 고려된 것이 아닌 가설로 남았다고 당시 토론 참석자는 이야기 합니다.

또한 시애틀에서 곧 오픈 예정인 2개 스토어 외에 내년까지 AmazonFresh 픽업스토어가 5개 이상 열리며 Amazon Go를 영국과 미국의 여러 도시로 확장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인도는 아마존의 실제 스토어를 구현하는 또 다른 큰 시장이 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국가에서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약속 한 이 회사는 최근 인도 정부로부터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식품 매장 오픈을 승인 받았습니다.

아마존의 인도 식료품 프로젝트에 정통한 사람에 따르면 아마존은 방갈로에 최초의 인도 식료품 가게를 열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마존은 인도 정부의 "강력한 식량 공급망" 구축에 외국인 투자를 장려하는 인도정부의 노력에 고무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는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투자와 파트너로 참여하기 위한 인도 정부위 승인을 모색했다"고 아마존은 말했습니다.

뉴욕 대학의 Scott Galloway는 아마존 매장 확대 속도가 느리다는 것은 아마존이 아직 실제 소매(의 성공 요인)를 알아 내지 못했다는 신호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5년전 그는 아마존이 지금쯤이면 수백 개의 매장을 운영 할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그는 "분명히 밝혀진 것은 기꺼이 대규모로 투자하고자하는 (소매업) 형태에 아직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이며 "아마존이 이것의 작동 방법을 알아 내는 순간, 아마존은 핵 에너지를 갖게 되는 것이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6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