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제작 업체 Wix.com이 슈퍼볼 광고에 매달리는 이유와 비지니스 모델에 대해

Updated on 2017-09-15 by

주말에 슈퍼볼 광고를 살펴보다보니 wix.com 광고가 눈에 띄었습니다.

대충 알기엔 사이트를 만들어주는 업체로 알고 있는데 그 비싼 슈퍼볼 광고를 내보낼 정도의 여력이 되는지?
정말 그 슈퍼볼 광고 비용을 투입하고도 수익을 내는지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수퍼볼 광고를 소개할 겸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봅니다.
Wix의 슈퍼볼 광고에 대해서는 반응이 좋더군요. 몇년에 걸처 꾸준히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데 해마다 나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1. Wix.com 슈퍼볼 광고

2017년 슈퍼볼을 겨냥해 Wix.com에서는 시원한 미니 액션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광고를 그냥 보면 한편의 영화와 같습니다. 화려한 액션과 경쾌한 음악이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곧 개봉 될 원더우먼의 여주인공인 Gal Gadot과 Jason Statham의 듀오의 아름답고 과감한 액션과 웹사이트 빌더로 나오는 Felix가 흥미 진진한 내용을 이야기 합니다.

그렇지만 이 광고의 컨셉이 무엇인지는 조금 혼란스럽습니다.
그냥 갱단의 싸움처럼 살벌한 액션이 난무하는 찰라에도 wix로는 쉽게 사이트를 만들어 비지니스에 대응할 수 있다는 메세지를 던지는 것으로 해석하기로 했습니다.

이 광고의 경쾌한 애션 씬 덕분인지 AD Age에서는 가장 많이 바이럴된 광고로 선정했더군요.

Gal Gadot와 같은 빅스타와 슈퍼볼이라는 빅 관심 시기에 화려한 액션을 가미한 광고 내용이 이번 슈퍼볼 기간중 가장 주목을 받은 광고로 선정될 수 있었던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아래 광고를 보시지요.

1.1. Wix.com Big Game Campaign | Chez Felix Part 1 First Spot with Jason Statham & Gal Gadot

윅스 2017년 슈퍼볼 광고 감독판_Wix Big Game Campaign _ Director's Cut

광고는 두개의 스토리를 이어서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편은 레스토랑에서의액션이 주를 이룹니다.

1.2. Wix.com Big Game Campaign | Chez Felix Part 2

윅스 2017년 슈퍼볼 광고 감독판_Wix Big Game Campaign _ Director's Cut

두번째 광고, 자동차 추격씬

1.3. Wix.com Big Game Campaign | Director's Cut

위의 두 광고를 연달아 보여주는 감독판 광고,
미니 액션물 컨셉이라서 감독판이 등장하는 것일까요?

오랜만에 보는 광고의 감독판입니다.

광고에 출연한 Gal Gadot의 트윗을 링크해 보았습니다.

2. wix.com의 비지니스

간단하게 확인해 본 윅스(wix.com) 현황입니다.

윅스(Wix)는 2006년 이스라엘에서 현 CEO인 아비샤이 아브라하미(Avishai Abrahami), 나다브 아브라하미 (Nadav Abrahami) 그리고 현 CTO인 지오라 카플란(Giora Kaplan)가 함게 창업했습니다.

생각보다 오랜된 회사네요. 4

그리고 2014년 이스라엘 스타트업으로는 특이하게 IPO를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전통적으로 스타트업을 시작해 일정정도 키운다음 매각해 exit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이스라엘 기업으로서 윅스(wix.com)는 특이한 사례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2. Wix.com 비지니스 모델

윅스(wix.com)는 웹사이트가 필요한 사람에게 무료로 우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툴을 제공해주고 이후 운영 및 보보다 프로페셔널한 사이트를 만드는 유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얻는 비지니스 모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WIX 비지니스 플랜

WIX 비지니스 플랜

웹사이트 제작 시 백엔드와 프로트엔드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직관적인 그래그 앤 드랍 방식으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도록 설계해 쉽고 사용자 편의적으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리성에도 불구하고 윅스(wix.com)로 만든 사이트는 SEO에서 불리하다는 매튜님의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전환 서비스 라는 글을 참조)

2.3. Wix이 점유율

그러면 wix가 이 분야에서 점유율이 어느 정도될까요?
W3Techs에서 공개하는 자료를 보니 wix의 점유율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오네요

  • 전체 웹사이트에서 0.3%
  • CMS를 사용하는 웹사이트 중에서는 0.6%

이 자료에 따르면 워드프레스는 전체 웹사이트내 27.4%, CMS 사용 사이트 중에선 58.6%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ExpressEngine은 0.1% 수준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 CMS별 시장 점유율,
워드프레스 점유율 58.6%, Wix 점유율 0.6%

CMS별 시장 점유율 워드프레스 점유율 Wix 점유율

또 아래 그래프는 Wix 점유율의 월별 트렌드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이를 살펴보면 상당한 정도로 Wix의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전체 웹사이트 중에서 Wix 점유율 추이

Wix 사용 점유율 전체 웹사이트 중에서

2.3. Wix 성장 추이 – 사용자 추이

wix는 2006년 설립되어 꾸준히 비지니스를 운영해 왔으며, 망하지않고 지금까지 버텨왔고 앞으로 전망이 나쁘지 않습니다.

최근 자료로 업데이트 하지 못했지만 아래 사용자 증가 추이를 보면 연간 30%이상씩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윅스(Wix.com) 성장 추이

윅스(Wix.com) 성장 추이

2.4. Wix 성장 추이 – 매출액 및 손익 추이

Wix에 대한 논란이 있어서 Wix의 매출 및 손익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Wix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해 2016년에는 약 2.88억불의 매출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2016년 실적은 2월 15일 발표한다고 하니 이 대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예상외로 매출 증가가 크네요. 6개년간 연간 매출액 성장율이 75%에 달합니다.

그리고 엄청난 광고 효과인지도 모르지만 꾸준한 사용자 증가하고 있고 아마도 막대한 광고비를 넘는 매출 증가에 힘입어 2016년 4분기 이후는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단 손실 규모는 줄지 않고 있습니다. 2014년 및 2015년에 매출이 크게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손실 규모가 커지지 않았음에 위안을 삼아야 할 정도네요.

윅스(Wix.com) 매출 및 손익 성장 추이

3. 마치며

wix에 대해서 주위에서 듣는 평은 부정적인 면이 너무 많습니다.

대표적인게 웹사이트로서 기본인 SEO에 문제가 있다는 평가가 많네요. 어쩌면 SEO는 웹사이트 운영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일텐데요. 그러면 Wix 고객들은 SEO를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일까요? 아니면 다른 무엇인가가 있을까요?

어쩌면 SEO는 중요하다고 하지만 SEO가 좋지 않다는 것을 단지 Wix가 나쁘기 때문이다라고 치부할 수 없으므로 부각이 안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wix의 승승장구를 것을 단순한 광고빨이라고 치부하기엔 뭔가 찜찜합니다.

문득 시간이 지나면 wix의 매출 및 손익 그래프는 아마존의 그래프와 유사해질것 같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아마존도 오랬동안 적자를 보면서 투자를 강행했고 결국 관련 업계 전체를 평정하므로써 아마존 세상을 열었습니다.

Wix도 아마존 처럼 궁극적으로는 업계를 평정할까요..

아무튼 관심을 가지고 트렌드를 살펴볼만한 업체인것 같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9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