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Tips] 베스트 뉴스 매거진 테마인 Newspaper 7의 6개월 사용기

Updated on 2018-01-24 by

문득 생각이 나서 envatomarket에 접속해 보니 현재 사용하고 있는 테마인 Newspaper7의 서비스 기간이 17일 남았다고 하네요.

그러고 보니 거의 6개월 가까이 이 Newspaper7 테마를 사용한 셈입니다. 이 테마의 서비스 지원 기간이 끝나기 전에 만족한 부분, 불만족스러운 점 중심으로 사용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Newspaper7 테마에 대해 자세한 사용법은 별도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관련 document가 넘쳐나기 때문에…

1. 왜 Newspaper7 테마를 선택했나?

Newspaper7 테마를 왜 구입했느냐는 질문에 대해 잠깐 유료 테마 구입했던 삽질기를 이야기해야 겠네요.

1.1. Extra 테마 구입 삽질기

워드프레스에 입문하고나서 제대로 된 사이트를 만들어보자는 욕심에 난생 처음으로 워드프레스 테마를 구입하게 됩니다.

저의 첫 구입의 영광은 Extra 테마였습니다. 속도도 괜찮고 디자인도 유려하고 특히 저를 뻑가게 만든 게 Divi 빌더로 구현한 웹 페이지의 화려하고 유려한 디자인이었습니다. 마치 잡지와 같은 편집 디자인었죠.

▽ 당시 뽕가게 만들었던 Extra 테마에서 보여 주었던 잡지같은 편집 화면

 Extra 테마에서 보여주었던 잡지같은 편집 화면

그래서 Extra 테마를 거금 89$를 주고 구입했습니다. 이 테마의 기본은 69$이지만 Divi 빌더를 사용하려면 20$을 추가로 내면서 업그레이드를 해야 했습니다. 이는 1년간 서비스와 Divi 계열의 다양한 테마를 다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라 생각해보면 비싼편은 아니었는데 그 때는 엄청 비싸다고 느꼈습니다.

그런데 Extra 테마를 적용하고나니 제가 적용했던 문법들과 유튜브 동영상이 matching이 잘 안되더군요. 그래서 서비스 의뢰를 했고 몇가지 조언을 받았지만 결국 제대로 해결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 테마는 나름 디자인을 중시해서 thumbnail 이미지가 전반적으로 큽니다. 따라 불러오는 용량이 크다 보니 속도 저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잘한 버그들이 있었구요.

그리고 커다란 기대를 했던 잡지와 같은 편집 디자인은 Divi빌더를 계속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나중에 어찌 될지 모르므로 가장 표준 문법을 사용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계속 하루패드와 같은 막다운 편집기를 사용하는게 좋겠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이러한 결론으로 Extra 테마는 환불 요청했고 여러 번 환불 요청 끝에 환불 받았습니다.

1.2. 최종 Newspaper7 테마를 구입하다.

결국 테마 선정의 기준은 속도와 다양한 기능으로 모여졌습니다.
이런 저런 검색끝에 최종적으로 Newspaper7 테마를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59$ BF 시기에 구입하면 절반 가까운 가격에 구입할 수 있지만 당시는 그런 것을 몰랐고 BF까지 기다릴 수는 없었습니다.

우선 news 및 매가진 부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best seller이고,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생각할 만한 기능은 전부 있었습니다. 당시 멋져 보였던 Infinite scrolling, Mega Menu 등등 속도에 영향을 주는 것들이지만 멋져 보이긴 했습니다.

▽ 어쩌면 Newspaper7 테마를 구입한 가장 큰 요인이았던 1등 테마,
워드프레스 뉴스 매거진 테마 판매 순위 – 전기간 기준으로 Newspaper7이 1등이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최근으로 올수록 Newspaper가 1등은 아니다.

워드프레스 뉴스 매거진 테마중 판매 순위-전기간 기준 간략 보여주기 Newspaper7이 1등이다.

나중에 곰곰히 생각해보면 장고끝에 악수둔다는 속담이 여기에 딱 맞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것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6개월간 서비스 기준이았습니다. 비싸다고 생각했던, 이전에 구입했던 Extra는 12개월인데..

2. Newspaper7 테마에서 좋았던 점

Newspaper7 테마에서 좋았던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어지간한 기능은 다 있다는 점입니다.

이 테마에는 Ad sense기능에서부터 SEO기능, Child theme 제공 그리고 Visual composer기능 지원 (이게 장점이라고 한다면) 등등 많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냥 개인적으로 잘 사용하는 기능을 꼽으라면

2.1. 배경 이미지가 있는 타이틀

뭐 이런게 장점이라고 비웃을 수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나 브런치에서 보여주는 이미지 위에 적혀있는 타이틀이 넘 멋져 보여서 이 기능이 되는 테마를 선택하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XE를 사용하던 시절에도 XE 레이아웃 테마 중에서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게 없을까 많이 찾아보았는데 없었습니다. 결국 워드프레스로 이전해서야 소원을 풀 수 있었습니다.

너무 사소한데 목숨건다는 생각이 들긴합니다. ㅎㅎ

▽ Newspaper7 테마의 여러 옵션중의 하나인 배경 이미지위에 타이틀 올리기,
다양한 디자인을 지원하므로 각자의 취향에 맞추어 사용하면 된다.

Newspaper7가 적용된 happist.com_싱글 포스팅02

2.2. 쳬게적인 Theme panel

Newspaper7 테마가 아주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체계적인 옵션 선택이 가능해야 할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Newspaper7 테마에서 제공하는 theme panel은 아주 유용하게 이러한 니즈를 충족하는 것 같습니다.

▽ Newspaper7 테마의 복잡한 옵션을 조정할 수 있는 Theme Panel

Newspaper7 관리 화면_Theme panel

2.3. 다양한 AD sense 지원

나중에 어떻게 생각이 바뀔지 모르지만 사이트 운영 비용 정도는 뽑아 보자는 의미에서 시작한 AD sense..

플러그인 사용도 검토했지만 테마에서 지원하는 기능도 나쁘지 않고 속도도 그리 나쁘지 않아 사용중입니다.

특히 글 중간에 광고를 삽입해주는 기능이 유용한데 AD sense 플러그인처럼 글 중간 여러 곳에 광고 노출을 지원했으면 하는 희망이 있긴 하지만 중간 하나만 지원하는 현재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 포스팅 중간 광고 적용 모습

Newspaper7가 적용된 happist.com_포스팅 중간 광고 적용 모습

2.4. 효울적인 위젯 프로그램

사이드바에 popular post와 Recent posts 위젯을 운용하고 있는데 어던 플러그인보다 파워풀해서 만족스럽게 사용중입니다.
특히 pagination 옵션이 파워풀하합니다.

  • 아무런 옵션을 주지않을 수도 있고,
  • 아래 이미지처럼 Load More 옵션을 주어서 사용자가 원하면 계속 내용을 볼 수 있고,
  • Infinite load를 선택하면 말 그대로 자동으로 계속 load하게 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없고 포스팅 내용이 길다면 자동으로 load하게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 또 Next Previous load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Newspaper7가 적용된 happist.com_Popular post 위젯

2.5. 효울적인 Thumbnail 활용

이게 좋은 점이 아닐 수 도 있습니다.
Newspaper7 테마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의 평이 너무 빡빡하다는 인상을 받는다는 평을 해주었습니다.

대부분의 테마가 메인에서 카테고리별로 list를 보여주는 방식을 택하는데 유독 Newspaper7 테마의 경우는 복잡하다는 인상을 받는 것 같습니다.

왜 그렇가 곰곰히 생각해 봤는데 작은 Thumbnail 이미지를 활용해 구성하다보니 빡빡하다는 느낌을 받는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빡빡하게 보일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작은 Thumbnail을 사용함으로써 로딩해야 하는 이미지 사이즈를 줄여서 결국 속도 증가에 이바지 한다는 생각입니다.

저의 경우 이미지 수가 많다보니 130개이상의 request를 날리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량은 1.2MB수준이라 견딜만합니다.

이 적은 용량은 이미지 최적화를 나름 잘했기 때문이기도하지만 (그러나 google page test에서 보면 효율적이라고 나오지는 않습니다.) 기본 사용 thumbnail 사이즈가 작기 때문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Newspaper7 테마에선 대부분 thumbnail size가 300px~500px 사이즈 범위내에 있습니다.

이는 이전에 사용했던 Extra 테마의 thumbnail 사이즈를 비교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기억하기는 Extra 사용자 중에서 thumbnail size 조정에 질문이 괘 많이 나왔던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이즈를 줄여 최적화하겠다는 니즈가 있다는 것이죠.

Newspaper7가 적용된 happist.com 카테고리별 신규 포스팅

2.6. 전반적으로 안정적이다.

이전에 사용했던 Extra나 워드프레스 입문하고 처음 적용했던 colormag 같은 테마는 버그도 있었고 불안정한 면이 있었는데 이 Newspaper7 테마는 오래전에 세상에 나와(2014년경에 초기 버젼이 나왔다고 알고 있음) 계속된 업그레이드로 상당히 안정적이라는 느낌입니다.

아직 커다란 문제점을 반견하지는 못했습니다.
거의 유일하다시피한 문제는 속도였습니다.

3. Newspaper7 테마에서 나빴던 점

Newspaper7 테마가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좋지 않은 점도 많이 있습니다.
상요하면서 느낀 점 중심으로 풀어보겠습니다.

3.1. 기능이 많아서인지 생각보다 느리다.

도대체 어느 정도 속도가 나와야 빠르다고 할지 가름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면 속도는 보통 또는 조금 느린편이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First Byte Speed 측면에서 느리게 측정이 됩니다. 여러 테마를 테스트해봐도 이 Newspaper7테마가 느리게 측정되더군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테마에 기본으로 작동하는 Visual composer가 상당히 속도를 잡아먹는것 같습니다.

▽ 웹페이지테스트(webpagetest.org)에서 2017년 1월 11일 측정 결과,
Time To First Byte Speed가 1초이상으로 측정되어 F를 받고 있다.

vultr_happist_webpagetest 웹페이지테스트에서 측정 결과

3.2. Visual composer의 강제 사용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Visual composer가 로딩 속도를 0.5초이상 잡아먹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속도 개선을 위해서 Visual composer 사용을 중지하고자 여러 고민을 했는데 결국 성공하지는 못햇습니다.

Visual composer를 사용하지 않고 메인 페이지 구성을 유지하는 방안을 찾았는데 마루리해도 찾을 수 없더군요. 이제는 포기 상태죠.

이전에 사용했던 Extra 테마는 메인 페이지를 구성하면 Divi 빌더를 삭제해도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만 Newspaper7테마에서 Visual composer를 삭제하면 메인페이지 구성이 깨집니다.

3.3. 서비스가 썩 마음에 들지 않는다.

이 테마를 판매하는 업체가 독자적인 유통을 갖지못하고 전적으로 envatomarket에 유통을 의존하다보니 서비스 측면에서 완성도가 떨어집니다.

즉 이 테마를 구입 후 업데이트와 같은 서비스는 envatomarket에 로그인해서 다운로드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는 업그레이드가 되었으면 알려줘야하는데 알려주지 않습니다. 사이트에서는 업데이트 될 시 메일로 알려준다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 연락이 온 경우는 한번도 없었습니다. 혹시나해서 방문해보면 업그레이드가 되어 있기 일쑤입니다.
[2018년 1월 24일 업뎃, 최근 다시 이메일을 등록하고부터는 업데이트 되었다는 메일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업그레이드 파일도 이름이 똑같습니다. 다른곳에서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방문에 다운로드해보면 독같은 파일이라 실제로 압축을 풀어 비교해 보아야 반경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envatomarket에 로그인해서 볼 수 있는 Newspaper7 관리 화면,
오늘도 혹시 업그레이드된게 있을까 우연히 찾아갔는데 며칠 전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았다.

envatomarket에 로그인해서 볼 수 있는 Newspaper7 관리 화면

그리고 테마 관련 문의는 http://forum.tagdiv.com/라는 개발회사 블로그 포럼으로 가서 문의를 해야 합니다.
이 포럼에는 많은 내용이 등록되어 있지만 솔직한 답을 얻은 적이 없어서 유용하지 잘 모르겠습니다.

3.4. Custom코드들이 잘 먹히지 않음

테마 자체가 탄탄한 로직으로 구성되어 있고 많은 기능을 적용해 놓아서인지 개별적으로 custom code를 적용 시 잘 먹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Disqus 댓글을 플러그인을 사용하지않고 매뉴얼로 적용할 수 있는데 이 Newspaper7테마에서는 아무리해도 작동이 않됩니다. 인터넷에서 소개하는 다른 기능들도 잘 먹히지 않아서 많은 경우 포기하곤 합니다.

제 실력탓이겠지만 custom code적용 실패할 시마다 짜증이 나는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4. 마치며

이상이 간단하게 정리한 Newspaper7 테마 사용기입니다.

단점도 많지만(특히 속도는 만족할만큼 빠르지못해 싫어요) 전반적으로 다양한 기능을 토대로 보통이상으로 만족을 주는 테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계속 이 테마를 사용할거냐라는 질문에 당분간은 Yes라고 답을 해봅니다.

마땅한 대안이 없는 것이 첫번째이고 테마 변경하는 데에 너무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싶지가 않다는 점이 두번째 이유입니다.

경천동지할 정도로 멋진 테마가 아니라면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입니다.

5. 추신

Newspaper 7이 Newspaper 8으로 업그렝드 되었습니다.
Newspaper 8에서는 Visual composer대신 자체 페이지 빌더를 채용했으며 사용 시나리오를 더 발굴해 데모 버젼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Newspaper 속도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생각이 많았는데 최적화를 하면 Newspaper도 쓸한한 속도가 나옵니다. Newspaper 속도 최적화에 대해서는 아래 글들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워드프레스 Tips] 뉴스 매거진 테마 Newspaper 8 속도 최적화 방법

[워드프레스 속도 개선] newspaper 8 테마 로딩 속도를 2초까지 개선해 보자

[워드프레스 Tips] Newspaper7테마에서 Visual Composer(비주얼 컴포저) 속도는 쓸만할까?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6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