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와 인스타그램 컨셉을 잘 살린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사례

Updated on 2017-09-15 by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은 ‘누구나 쉬어갈 수 있는 SNS속 작은 섬, 이니스프리 아일랜드’라는 컨셉으로 2014년 2월 오픈했다. (아모레퍼시픽 홈페이지 소개 참조)

2017년 1월 현재 팔로워는 30만을 넘어 나름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라고 알려져 있다.

브랜드와 인스타그램 컨셉을 잘 살린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사례 3

여기에서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사례에서 생각할 수 있는 포인트에는 무엇이 있는 지 살펴보자.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5가지로 정리해 본다.

  • 브랜드 Identity와 인스타그램 컨셉의 일치
  • 제주 전문 사진작가를 통해 제주의 감성을 제대로 담아내다.
  • 인스타그램 60초 동영상의 적극 활용
  • 다양한 볼거리의 적극적 개척 : 인스타그램 마이크로 드라마 #어쩌다제주
  • innisfree #innistagram #kbeauty #jeju 시너지 효과

1. 브랜드 Identity와 인스타그램 컨셉의 일치

원래 이니스프리는 예이츠라는 시인의 고향인 아일랜드 슬라이고 근처의 로크길 호수 가운데 있는 작은 섬으로 시인 예이츠가 마음속으로 동경한 이상향으로 표현되고 있다.
아모레는 2000년 1월 새로운 화장품을 선보이면서 컨셉을 자연주의로 잡고 브랜드를 '이니스프리'(Innisfree)로 정했다.

이니스프리 광고 모델 윤아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은 이러한 이니스프리 브랜드의 컨셉을 살려 ‘누구나 쉬어갈 수 있는 SNS속 작은 섬, 이니스프리 아일랜드’라는 컨셉을 잡았고, 이 컨셉은 이니스프리가 추구했던 자연주의 그리고 이상향이라는 이미지를 잘 매칭되는 것이었다.
더우기 이니스프리 아일랜드라는 컨셉을 확실히 살리기 위해 우리나라나 중국인들에게 동경까지는 아니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이미지가 좋은 섬인 제주도를 배경으로 감성적인 제주 소녀의 모습을 전달하며 아주 아주 간접적으로 이니스프리를 이야기함으로써 브랜드 컨셉과 잘 매칭시켜 왔다고 볼 수 있다.

2. 제주 전문 사진작가를 통해 제주의 감성을 제대로 담아내다.

섬이라는 컨셉을 맞추기 위해서 제주도를 선택했어도 제주의 감성을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면 호응을 얻을 없었을 것이다.

이니스프리는 제주의 감성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 사진과 영상을 제주 토박이 사진 작가에게 전적으로 맡겨 제주의 감성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게 했다.

즉 제주 포토 에세이로 유명한 사진 작가 허자매가 전적으로 제주의 사진과 영상을 책임지고 있다. 동생은 연출을 하고 언니는 촬영을 하면서 아무도 흉내낼 수 없는 제주 토박이의 오리지널리티와 감성을 표현하면서 꾸준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인스타그램의 장점이기도한 필터 효과는 제주의 감성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감성적인 포토 필터 효과를 일관성있게 사용함으로써 이니스프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표현해 주고 있다.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3. 인스타그램 60초 동영상의 적극 활용

인스타그램 동영상 허용치인 60초 동영상을 잘 활용한 Real Jeju
60초 동영상을 통해서 제주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성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사실 인스타그램에서 동영상을 60초로 상향 조정한지 얼마 되지 읺았다. 처음으로 인스타그램이 60초로 조정 시 애플에서 처음으로 60초짜리 인스타그램을 겨냥한 광고(테일러 스위프트의 영향력과 쇼셜미디어 환경 변화를 잘 포착해 성공한 애플 뮤직 광고 )를 집행해 많은 화제를 낳았듯이 인스타그램의 60초 영상은 수많은 인스타그램 사진속에서 아직까지는 유용성이 크다는 평가이다.

4. 인스타그램 마이크로 드라마 #어쩌다제주로 다양성 제공

인스타그램의 허용 한계치인 60초를 베이스로 한 마이크로 드라마를 시도한다.

2016년 10월 26일(수)부터 총 8편의 마이크로 드라마는 직장 사춘기를 겪는 주인공 ‘인희’가 덜컥 사표를 던지고 무계획으로 시작한 제주 한달살이 스토리로 구성되었다.

인스타그램 공간을 단순히 광고 또는 사진을 올리는 곳이 아니라 짧은 드라마 등등 여러 볼거리를 보여줌으로써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이 추구했던 ‘누구나 쉬어갈 수 있는 SNS 속 작은 섬’이란 컨셉을 실현시키는 좋은 시도였다.

아래는 마이크로 드라마 #어쩌다제주의 마지막 8회차 내용

5. #innisfree #innistagram #kbeauty #jeju 시너지 효과

무릇 브랜드가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면서 가장 중요한 목표중의 하나가 어떤 키워드 또는 이미지를 소비자의 마음속에 전달할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어떤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이야기하면서 또는 브랜드 연상의 사다리를 고려해 정밀하게 키워드를 이야기해줌으로써 목표에 조금씩 조금씩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에서는 이니스프리 제품을 노출시키는 사진을 제외하고는 #innisfree #innistagram #kbeauty #jeju를 반드시 사용함으로사 이들에 대한 시너지를 추구하고 있다.

특히 이니스프리는 Innisfree + Instagram의 합성어인 #Innistagram 해쉬태그를 모든 포스팅에 달아 주고 있으면서 innisfree + innistagram + kbeauty + jeju를 자연스럽게 서칭될 수 있도록 하고 더 나아가 연관되어 연상되도록 하는 정교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innisfree #innistagram #kbeauty #jeju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