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0주년,애플내 아이폰의 비중 추이 그리고 아이폰의 미래

Updated on 2017-09-15 by

지난 1월 9일은 아이폰이 처음으로 세상으로 나온지 꽃 10년이 된 날이라고 한다.

아이폰이 스마트폰역사에 미친 영향이 너무 컸으므로 많은 매체에서 아이폰 10주년에 대해서 분석해 주었다.

아이폰 최초 구입자_20070615_Apple_iPhone_2007_Reuters.jpg

▲ 아이폰 최초 구입자중의 한명이 환호를 지르며 뉴욕 5번가에 있는 애플스토어를 떠나고 있다. 이들과 같은 애플에 대한 절대적 로열티를 가진 소비자가 있는 애플을 공략하려면 더많은 노력이 필요한 법입니다. One of the first iPhone buyers leaves the Apple store on 5th Ave. in New York on June 29, 2007. (Reuters)

허필턴포스트에서 소개한 애플이 밝힌 아이폰이 가져온 변화를 아래와 같이 이야기 했다고 한다.

그 후 10년 간, 10억대 넘게 판매된 아이폰은 전 세계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했습니다. 아이폰은 금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서비스 통합의 혁신적인 플랫폼으로 성장했고, 아이패드와 애플워치 같은 새로운 제품은 물론,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있어 필수적이 된 수많은 앱의 탄생을 이끌었습니다.

애플에서 아이폰의 매출 비중 추이

애플 아이폰이 가져온 여러가지 변화가 많이 있지만 애플 자체에서 아이폰이 차지하는 비중에 대한 그래프가 있어서 여기에 공유해 본다.

이 그래프는 아이폰 출시 후 애플내에서 각 제품별 매출액 비중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다.

  • 2008년에는 Mac이 비중이 가장 높았고 이어 iPod의 비중이 두번째로 높았다.
  • 2011년 드디어 iPhone은 애플내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는 제품이 되었다.
  • 2012년엔 iPad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2위로 등극한다. 단 iPad는 2015년ㅂ터 비중이 감소해 3위로 추락한다.
  • 2016년 iPhone은 여전히 절대적인 매출 비중을 자랑하지만 조금씩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아이폰 출시 후 애플내 제품별 매출 비중 추이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추이

지난 11월 공유했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트렌드 그래프를 다시 공유해 본다.

애플은 2016년 3분기 시장점유율 12.5%로 전성기에 비해서 시장점유율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다. 물론 삼성이 떨어진 수준에 비해서는 한참 못미치지만..

%ec%8a%a4%eb%a7%88%ed%8a%b8%ed%8f%b0-%ec%8b%9c%ec%9e%a5-%ec%a0%90%ec%9c%a0%ec%9c%a8-%ec%b6%94%ec%9d%b4-smartphone-market-share-trend-by-idc

마치며 적어보는 간단한 생각

아이폰 10년 아이폰은 누구도 못해냈던 엄청난 업적을 이루어내었다. 지금 우리가 향유하는 많은 혜택이 아이폰의 시도에서 비롯된게 너무나 많다.

사람들이 아이폰에 거는 기대가 너무 컸으므로 그리고 여전히 크므로 아이폰이 끝없이 혁신하고 끝없이 성장하기를 바란다.
혁신을 멈추고 성장을 멈추는 것처럼 보이는 이 순간 애플이 망하는 것처럼 호들갑을 떨지만 각종 지표는 성장하지 못할 뿐이지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아직은 아이폰의 위치가 굳건하다는 의미에서) 미래를 생각하면 애플에게서 아이폰에게서 혁신이 보이지 않은것은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 충분한 근거가 된다.
아직 애플 아이폰에 대적할만한 메이커나 브랜드가 없으므로(삼성이 그 역활을 할것으로 믿는 사람이 있었으나 지금 삼성은 갤러시노트 7 발하 사건으로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 안심할 수 있을지 모르나 역사를 살펴보면 혁신자의 등장은 한순간이 일어나므로 미래를 준비하지 않으면 천하의 아이폰이라도 한순간에 쓰러질 수 도 있을 것이다.

아이폰 10년 그리고 다시 시작되는 10년에는 많은 사람들의 기대대로 생각하지 못했던 혁신을 가져와 시장이 흥미진진해지길를 희망해 본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