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저널리즘 사례 – iQ by Intel(아이큐 바이 인텔)

Updated on 2017-09-15 by

오늘 회사에서 기업이 미디어다라는 3부작 시리즈를 관심있게 읽었다. 여기에서 몇가지 브랜드 저널리즘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이 사례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예전에 브랜드 저널리즘에 대해서 디지탈 컨텐츠 마케팅의 새로운 대안 브랜드 저널리즘(Brand Journalism) 라는 포스팅을 한적 있는데 이러한 브래드 저널리즘 연장선상에서 그 사례를 보고자 한다.

1. B2B에 집중하는 인텔이 온라인 웹진 iQ by Intel(아이큐 바이 인텔)을 시작한 이유

2012년 인텔은 온라인 웹진 iQ by Intel(아이큐 바이 인텔)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인텔은 세계 최고의 반도체 회사이고 이들의 주요 고객은 휴대폰업체나 컴퓨터업체에 반도체를 판매하는 전형적인 B2B기업이다.

인텔은 1980년대 초까지 RAM같은 메모리 제품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다가 CPU(마이크로프로세서)로 사업 방향을 선회하면서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모토로라, IBM,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 밉스(MIPS) 같은 회사를 물리치고자 인텔 인사이드 로고를 PC에 부착하도록 한 인텔 인사이드 캠페인에 힘입어 인텔 브랜드를 글로벌 수위로 올리는데 성공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미디어 환경이 면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할 때가 되었다. 인터넷과 SNS로 대변되는 현 상황에서는 인텔 인사이드캠페인과 같으은 전통적인 방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에 인텔은 이러한 변화된 환경하에서 소비자들과 교류하기 위한 방편으로 시도된 것이 웹진 iQ이다.

▽ 인텔 iQ 메인 페이지

인텔-iQ-메인-페이지

2. 온라인 웹진 iQ by Intel(아이큐 바이 인텔)의 미션 및 목적

인텔이 발행하는 웹진 iQ는 "사람들에게 영감과 지식, 즐거움을 주고, 세상을 더욱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컨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한다"는 미션을 가지고 시작했다.

이러한 웹진 iQ의 미션하에 그들은“젊은층과 소통하고 인텔이라는 회사가 어떤 곳인지 알리기 위해 ” 웹진을 창간했다고 한다. – iQ의 편집장 브라이언 로드스(Bryan Rhoads)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iQ의 컨셉은 명확하다. 위에서 이야기한대로 기업이나 업계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람 특히 젊은 층을 타깃으로 콘텐츠를 제작한다.
인텔의 기술적 우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기술이 만들어내는 삶의 다양한 면들을 조명하고 사람들에게 기술을 어렵지 않게 소개하면서 도와주는 컨텐츠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기술과 관련해 젊은이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다.

▽ 패션과 게임에서 적용되는 기술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전하고 있는 iQ 기사들

"인텔은 흥미를 쫒는 젊은이들을 위해 글을 씁니다. 숙제를 않해도 iQ의 기사를 읽는 젊은이들도 있어요. 여기서 지식과 정보를 얻죠.

우리는 젊은 세대들을 교육시키고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자 합니다. 그래서 젊은이들이 디지탈 기술을 그들의 일, 삶, 가족, 미래에 활욜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제 관련 업계에도 젊은 세대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 세대들 중에는 인텔을 모르고 인텔의 역사도 모르는 이들이 대부분이예요. iQ는 이 젊은이들에게 인텔을 이야기하는 방식입니다."- iQ 책임 편집장인 켄 케플란(Keen Kaplan)

3. 온라인 웹진 iQ by Intel(아이큐 바이 인텔)의 컨텐츠 운영 전략

iQ가 컨텐츠를 확보하는 방식은 다양한다. 인텔 임직원들의 기고, 프리랜서가 작성한 기사, 인텔과 협업하는 파트너 회사가 제공한 자료 그리고 외부의 글중에서 제3자가 큐레이팅한 글 등등

임직원이 메인으로 참여한 컨텐츠 소싱

그 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내부 임직원들이 기고인데 160명에 달하는 임직원들의 참여는 소비자와 소통하는 즐거움과 기고한 글이 반응에 따라 메인에 올라가면서 관심도가 높아지고 iQ로인해서 인텔 내부 임직원들의 자부심이 올라간다는 평가가 있다.

컨텐츠 큐레이션 방식으로 호응과 자부심을 고양하다.

이는 iQ의 가장 큰 특징중의 하나인 컨텐츠의 큐레이션 방식에서 기인한다고 한다. 즉 SNS에서 호응이 좋은 콘텐츠를 자동으로 체크하는 필터링 알고리즘과 편집자가 수동으로 선택하는 방식이 결합돼 메인 페이지 기사를 결정하는데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메인 페이지를 장식할 수 있으므로써 iQ에 글을 올리는 160여명의 인텔 임직원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고 자부심을 부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 iQ by Intel(아이큐 바이 인텔)의 컨텐츠 공급 방식을 도식화한 이미지

 iQ by Intel(아이큐 바이 인텔)의컨텐츠 공급 방식을 도식화한 이미지

▽ iQ by Intel(아이큐 바이 인텔)의 컨텐츠,
VR에 대한 이해하기 쉽고 흥미로운 VR관련 기사

인텔-iQ-VR에-대한-기사.

▽ iQ by Intel(아이큐 바이 인텔)의 컨텐츠,
V일반 유통의 변화에 대한 기사

▽ 2016년 컨텐츠 중에서 호응이 좋았던 Top 1o 기사

4. 성과

iQ by Intel(아이큐 바이 인텔)는 2016년 초 방문자 200만명을 넘어섰을 정도로 (상대적으로)반응이 좋다.

또한 인텔 자체적으로 진행한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70%이상의 사람들이 인텔은 혁신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한다.

또항 160명에 달하는 내부 필진을 토해 회사 자긍심을 고양하고 소비자들과 소흥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