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서버호스팅(VPS) Vultr Tokyo vs Linode Tokyo datacenter2 비교

Updated on 2018-12-07 by

vultr을 이용하다가 linode가 tokyo data center2를 오픈했다고 해서 바로 사용해 보았습니다.

linode 사용법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기존에 사용했던 vultr과의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특히 속도 측면에서

속도 비교는 다양한 시간에 할 수는 없어서 일정시점에서 이루어진 테스트라는 점을 감안해서 보시고 이애해 주세요.

여기서 비교한 상품은 vultr은 기본 5$짜리에서 설치했으며, Linode는 기본 10$짜리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두군데 모두 별도의 cache는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Theme과 plug-in은 같은 것을 사용하였습니다. 그그리고 컨텐츠도 같은 내용을 넣어서 테스트 했습니다.

다만 vultr은 happist.com으로 연결했으며, Linode Tokyo datacenter2는 happist.com의 내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접속 주소만 gymba.co.kr로 연결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일부 내용을 다 표현해주지 않아 Request가 10%이상 줄어들어 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측정이 되었습니다. 가능하는한 동일 조건을 만들고자 했으나 이렇게 발생한 불균형은 잡지 못했습니다. 이 부분은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1. Linode Tokyo Datacenter2 vs Vultr 속도 비교

1.1. ping test

ping test 결과는 vultr가 압도적으로 좋네요.
다소 느린 시간에 측정한 값인데 어제 빠른 시간에 테스트했을 시 vultr은 40초대, linode는 130초대가 나왔습니다.

linode vs Vultr ping test 리노드-벌처-ping-비교

1.2. webpage Test

webpage test는 서로 비슷한 속도를 보였습니다.
굳이 따지자년 Linode가 빠를게 측정되었는데 이상하게 Request를 2~30개를 적게 불러와서 빠르게 표현되었는데요. 같은 request라면 vultr가 빠르지 않았을까 싶네요.

▽ linode test 결과

가상서버호스팅(VPS) Vultr Tokyo vs Linode Tokyo datacenter2 비교 11

▽ vultr test 결과

가상서버호스팅(VPS) Vultr Tokyo vs Linode Tokyo datacenter2 비교 12

1.3. tool.pingdom에서 테스트

pingdom에서 테스트 결과는 다소 vultr에게 유리하게 나왔습니다. 그렇다고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 미국 서브 산호세를 기준으로 테스트되었습니다.

▽ linode test 결과

tool.pingdom linode test

tool.pingdom linode test

▽ vultr test 결과

tool.pingdom vultr test

tool.pingdom vultr test

1.4. GTmatrix에서 테스트

GTmatrix는 캐나다 벤쿠버를 기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미국 중부로 테스트를 한다는 게 최종적으로 보니 벤쿠버로 측정이 되었더군요.
크게 대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니라고 생각해서 추가 테스트하지않고 이를 사용하였습니다.

GTmatrix에서는 확실히 linode가 좋게 나왔습니다.

▽ linode test 결과

가상서버호스팅(VPS) Vultr Tokyo vs Linode Tokyo datacenter2 비교 13

▽ vultr test 결과

가상서버호스팅(VPS) Vultr Tokyo vs Linode Tokyo datacenter2 비교 14

2. Linode vs Vultr 사용성 비교

초보 입장에서 사용성을 따져보면 vultr이 조금 나았습니다.

2.1. User Interface 측면에서

Linode는 User Interface가 조금은 old하다는 느낌, 그리고 전문적인 느낌입니다. 군더더기 없이 전문가들이 직관적으로 바로 상황을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느낌입니다.

▽ 리노드(Linode) 관리자 화면

리노드(Linode) 관리자 화면

이에 반해서 vultr은 상태를 좀 더 정리를 해놓았고 user interface가 더 편하고 세련되었다는 느낌입니다.

▽ 최종 세팅한 서버의 상태 정보입니다.
보안을 위해서 일부 화면은 지웠습니다..

서버 정보

2.2. 백업 용이성

그리고 초보자 입장에서 백업이 매우 중요한데 vultr은 snpshot을 최고 11개까지 백업해 둘 수 있습니다.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 시 바로 되돌리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database와 contents를 백업할 수 있으면 되겠다고 할 수도 있지만 가끔 프로그램 설치하다 이상이 생기면 되돌릴 방안이 마땅치 않아 전체 되돌리는 기능으로 snapshot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초보가 사용하기에는 vultr가 낫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VPS vultr_Anapshots 스냅샷 활용

2.3. 옵션 그리고 가성비 비교

옵션이라든지 가격 대비 feature를 비교해 보면
엔트리급에서 vultr가 절대적으로 좋습니다. 5$ 플랜에 RAM 765MB는 상당히 경쟁력 있습니다.

그러나 10$ 플랜이상으로 올라가면 Linode가 더 경쟁력이 있습니다. 기본 Ram이 더 높은데 이는 중요한 경쟁력 우위 포인트라고 봅니다.(10$ 플랜에서 2GB 램 제공) 저도 이에 혹해서 Limode Tokyo datacenter2를 신청해 사용했는데 저에게는 과분하다는 생각에 vultr 5$ 플랜으로 되돌아왔습니다.

그리고 Linode는 10$ 플랜은 100mb로 속도를 제한합니다. 이에 반해서 vultr은 이런 제한은 없습니다.(제한한다고 적시된 문구는 없어서 이리 해석했습니다.)

3. 결론

다양한 시간에 걸처서 비교를 하지는 못했지만 이번 테스트 결과는 어느 정도 경향은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테스트 사이트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비슷한 수준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기에 조건이 마음에 드는 것을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Linode가 램을 2GB를 주기때문에 이게 충분하게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 효과가 미비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결국 가성비를 따저셔 vultr 기본 옵션을 사용하는게 가장 효익이 크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광고 – Vultr 25$ 프로모션

Vultr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프로모션으로 Vultr에 가입해 보세요.
물론 그전에 더 좋은 프로모션이 있는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Vultr의 좋은 점이 다양한 프로모션이 많아서 초기에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죠. 최근에는 그런 좋은 조건들이 많이 사라진 것 같긴 합니다.

25$ 프로모션으로 Vultr 가입하기

가상서버호스팅(VPS) Vultr Tokyo vs Linode Tokyo datacenter2 비교 15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10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