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솔루트의 촛불집회 광고에 대한 단상 – 분노가 프라이드로 승화될 때가 오리라

Updated on 2017-12-10 by

며칠 스마트폰이 고장이 나서 페북등엘 들어가지 못했더니 그 사이 많은(?)일들이 있었다.

그중 오늘 나의 눈길을 끄는 것은 촛불 집회를 모티브로한 앨솔루트 광고다.

12월 9일 박근혜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되고나자마자 12월 10일 앱솔루트 코리아는 페북에 광고한장을 올린다.

한국의 촛불 집회를 모티브로 ABSOLUT KOREA – The Future is Yours to create.라는 카피로 앱솔루트의 전형적인 광고 공식을 그대로 따랐다.

앱솔루트 코리아_촛불집회

1. 이 광고에 대한 평가는 아주 부정적이다.

이 광고에 대해 엄청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촛불 정신을 이해하지 못하고 상업적으로 이용했다. 촛불 집회에 보태준것도 없이 무임 승차하려는 것이다 등등

아래 앱솔루트 코리아 페북에 들어가보면 엄청난 비난으로 도배가 되어 있다. 가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도 없지는 않다만 비판적인 의견이 압도적인듯..

내가 촛불집회와 무관한 술회사 광고모델로 쓰일려고 촛불 들었나 자괴감들고 괴로워…..

많은 사람들이 이런 생각을 할 듯

앱솔루트 코리아 페북에서01-vert02

2. 진정하고 바라보면 나쁘지 않다.

다른 면에서 바라보자.

앱솔루트 코리아 광고에 대해 의견을 표시한 사람 8082명(2012년 12월 12일 현재)중 6684명이 좋다고 했으며 1056명이 화가 난다고 했으며 154명이 최고라고 의견을 표했다,

강경한 의견을 표시한 사람들은 댓글을 통해서 그 울분을 표현하고 있지만 이 광고가 나름 의미가 있다고(물론 그게 앱솔루트 브랜드를 옹호해서가 아니라) 인정한 사람이 훨씬 많다는 점도 중요하게 바라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솔루트 광고가 걸어온 길이 변하지않고 일관되게 아트와 도시에 대한 촌철 살인적인 메세지를 던져왔기 때문이며, 이번 광고도 그 연장선에 있다고 읽히기에

2.1. 앱솔루트 아트 시리즈

앱솔루트는 앤디 워홀로부터 시작해 수많은 아트스트들과 수많은 앱솔루트 아트 시리즈 광고를 통해서 그들의 브랜드에 대해서 이야개 해왔다,

여기에는 세계의 유수한 아티스트들이 참여했고 이 중에는 한국과 관련된 아티스트들 도 있다.

▽ ABSOLUT WARHOL,
앤디 와홀(Andy Warhol, 1928~1987)이 그린 광고, 앤디 와홀 특유의 스크린 판화 기법을 활용하여 앱솔루트 보드카를 검은색으로 표현하고 있다.

 Absolut warhol 앱솔루트 워홀

▽ 만화적 요소가 다분한 스카프의 작품.
병을 빠져나오는 주신(酒神)들의 코와 병에 새겨진 인물 스미스의 코를 술에 취한 루돌프 사슴코처럼 장난스럽게 만들었다. 참고로 스카프는 워홀보다 더 많은 액수의 작품비를 요구했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인터넷에서 떠다니는 이야기이다

 Kenny SCHARF

이러한 연속의 작업속에는 한국이 나은 세계적인 예술가인 백남준도 속해 있다.

▽ 백남준의 예술 세계를 모트브로 한 ABSOLUT PAIK

  ABSOLUT ART 백남준

한국계 아티스트 Miran Kim, ABSOLUT ART KIM MIRAN.

▽ ABSOLUT KIM
한국계 아티스트 Miran Kim 의 작품이다.
앱솔루트 병에 리본 형태로 걸려있는 ‘천지인’ 글자가 선명하다.

 한국계 아티스트 ABSOLUT ART KIM MIRAN

2.2. 앱솔루트 도시 시리즈

또한 앱솔루트는 각 도시별로 특색있는 시리즈를 계속해왔다.
이 시리즈는 1994년 앱솔루트 L.A.를 필두로 시작되었고 서울도 그 시리즈에 들어가 있다.

▽ 도시시리즈중 처음 집행된 관고 ABSOLUT L.A.
천사의 땅이란 이름에 걸맞게 기후좋고 살기 좋은 도시 L.A.
야자나무 아래 실내 풀이 마련된 전형적인 L.A. 상류 가정의 모습을 담았다.
앱솔루트 병으로 형상화된 실내풀은 미니어처 작업으로 이루어진 것이라 한다.

Absolut city LA resize.jpg

▽ Absolut Istanbul,
이스타불 성당의 장엄함을 잘 표현해 준 광고

Absolut AD city Istanbul.jpg

▽ Absolut BOSTON,
미국 독립전쟁의 시발이 되었던 보스턴 차 사건을 테마로 한 앱솔루트 보스톤,
보스턴 차 사건이란 미국이 영국의 식민지이던 시절, 영국으로부터의 차 수입을 저지하기 위해 보스턴 항에 정박중인 배에서 홍차 상자들을 바다에 버린 사건을 말한다.

 앱솔루트 보스톤 ABSOLUT BOSTON

▽ Absolut SEOUL
방패연의 흰색 바탕은 백의민족을, 위에 있는 태극무늬는 음양의 조화를 뜻한다고.
밑으로 드리워진 파랑, 초록, 빨강, 노랑의 색동문양은 하늘, 땅, 태양, 달 등 우주의 4원소를 나타내며,
푸른 하늘은 ‘고요한 아침의 나라(Morning Calm)를 의미한다고 한다.
“전통과 현대가 함께 살아 숨쉬는 서울의 이미지를 세계에 강하게 소개하기 위해 방패연을 광고 소재로 삼았습니다” [‘에바 헤드버그’ 아시아 태평양 본부장의 인터뷰]

Absolut AD Seoul 서울.jpg

3. 마치며

예전 앱솔루트 광고를 공부할 시 앱솔루트 서울을 보고 난 엄청 실망을 했다.
쟁쟁한 앱솔루트 광고를 보다가 이 서울을 봐서인지는 모르나

첫째는 이 방패연이 한국을 대표하는 것일까하는 의문이 들었고, 둘째는 다른 도시들에 비해서 격이 떨어진다는 느낌과 함께 조금 가벼운 느낌을 받았다.

이에 반해서 이번 촛불집회 광고는 한국의 역동적인 시대상, 촛불 혁명으로까지 이야기되는 한국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담았다는 생각에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싶다.

더우기 야만적이고 봉건적인 정치적 타락에 챙피했던 한국이 평화로운 촛불 혁명을 통해(아직은 미완이지만) 누구도 이룩하지못한 평화로운 방식으로 광장의 민주주의를 만들고 미래를 열어가는 한국에 대한 경의가 이러한 광고에 담겨다고 믿고 싶다.

아쉽다면 조금 진정이 되고 정치적인 정치적인 상황이 안정된 후 광고를 오픈했으면 하는 아쉬움은 든다.
그러나 악마의 목소리는 지금이 최고로 노이즈를 촉발할 시기라고 속삭였던게 아닐까 싶다.

아쉬운 점이다.

앱솔루트 광고 관련 몇가지 글들을 모아보다

아래는 앱솔루트 광고에 대해서 평소에 정리했던 글들이다.
앱솔루트 고아고가 이슈가 되니 함 꺼내서 list-up해 봤다

앱솔루트 보드카(Absolut Vodka) 성공요인 3가지 고찰

Absolut와 Art의 만남

앱솔루트 보드카(Absolut Vodka) 광고 전략 – 결코 변하지 않으면서 늘 변하는 캠페인

아래는 이번 앱솔루트 광고와 관련해 좋은 글들이 있어서 소개해본다, 괴벨님이 쓰신글인데 앱솔루트 광고 전반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런 맥락에서 이번 광고를 바라보고 있다.

앱솔루트 코리아 캠페인 – 물 들어올 때 노 젓는 상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