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INSIDER에 아마존 AWS에 관련 기사가 떴길래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아마존 AWS에 대해 간략 정리해 본다.

2016년 최근 자료를 포함 업데이트 했다(2017년 4월 2일)

BUSINESS INSIDER의Amazon's cloud boss: AWS could become 'the largest part' of Amazon's $100+ billion business 라는 기사를 참조하길

1. 아마존 웹서비스(AWS) 개요

미국 유통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블랙프라이데이(미국 추수감사절 다음 금요일) 및 사이버먼데이(추수감사절 연휴 이후의 첫 월요일)를 들 수 있다. 이날에는 엄청난 소비자들이 유통 업체 또는 사이트 몰려들고 쇼핑이 일어나는 시즌으로 이 시기 유통 사이트의 트래픽을 감당하기위해 평소의 10배 이상의 서버를 운용한다고 한다. 그러난 이 서버는 이 시즌이 끝나면 바로 무용지물이 된다.

아마존은 이 시즌이 끝나면 무용지물이 되는 서버를 평소에 다른 사업자들에게 빌려주자는 생각을 했고 2006년 아마존 웹서비스라는 이름을 달고 현재와 같은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 아마존 웹서비스(AWS)는 필요에 따라 즉 사이트 트래픽이 증가할 조짐이 보이면 바로 서버를 확장 할 수 도있고 트래픽이 감소하고 수요가 줄어들면 서버를 줄일 수도 있는 서비스로 그 당시로서는 충격적인 서비스 였다고 한다.

즉 기업은 서버 용량을 늘리려면 물리적인 서버를 구입하고 설치하고 세팅해야하므로 오랜 시간이 걸렸다. 심하면 몇달이 걸리는 경우도 있었다. 이는 시장의 변화에 즉각 대응할 수 없었고 서버를 증설하느데 드는 비용도 만만치 않았다.

AWS를 활용하면 기업은 시장 환경 변화에 바로 바로 대응할 수 있고, 예전처럼 서버를 관리하기 위해 많은 전산 인력을 운영할 필요가 없어져 막대한 유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AWS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고 클라우드 시장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출하고 이 시장의 리더가 될 수 있었다.

아마존 AWS가 빨리 성장할 수 있는 비결을 아래와 같이 간단 정리해 본다.

  • (기업이 자체적으로 서버를 운영하는 것에 비해) 비교할 수 없는 가격 경쟁력으로 아마존은 수십 차레에 걸쳐 클라우드 가격을 하향 조정해 왔다.

  • 기업의 특성과 환경에 맞추어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항 서비스 제공. 조건에 따라 수십개의 서비스가 존재해 기업은 형편에 따라 자유롭게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다.

  • 아마존 AWS 클라우드 서비스와 빅데이터 분석을 결합한 서비스 제공하여 부가가치를 높여준자. 즉 아마존은 그동안 아마존 쇼핑몰 운영하며 터득한 데이터 활용 경험을 토대로 빅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는 애널리틱스(analytics·분석)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나은 경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해준다. (물론 공짜는 아니다.)

%ec%95%84%eb%a7%88%ec%a1%b4-aws-regions

2. 클라우드 웹서비스 시장 지속 성장 전망

위에서 설명한 아마존 웹서비스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을 2016년에 Statista에서 추정한 자료를 보자.

Statista는 2015년부터 2026년까지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규모를 추정했는데, 여기에 따르면 아마존 비지니스가 영위하고 있는 이 부분의 매출 성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바클레이(Barclays)은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1,000억달러 비지니스로 성장할 수 있다고 추정까지 하고 있다.
니는 Business Insider에서 포스팅한BARCLAYS: Amazon is probably going to be one of the first 'trillion-dollar' companies (AMZN) 를 참조자자/

▽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예측 Public cloud infrastructure,
Source : Statista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예측 Public-cloud-infrastructure

3. 아마존 웹서비스(AWS) 성과

아마존 웹서비스는 2006년 비지니스를 시작해 오래동안 아마존의 기타 사업영역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지는 못했다.
그것은 이미 아마존에는 쇼핑 등 메인 비지니스가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이고 아마존은 워낙 많은 새로운 비지니스를 시도했기 대문에 아마존 웹서비스(AWS)도 그중의 하나였을 뿐이었다.

그라나 AWS가 터무니없는 가격 경쟁력을 토대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면서 빠르게 성장했고 그 결과 2014년 1분기부터는 아마존 실적발표에서 당당히 AWS사업부분으로 독립해 발표되기에 이른다.

▽ 실적을 발표하기 시작한 2014년 1분기부터 최근까지
AWS 매출과 영업이익 추이,
영업이익율은 2016뇬 4분기준으로 26%에 이른다.

아마존 웹서비스 분기별 매출 및 영업이익 추이(2014~2016)

3.1. 2016년 12B$로 성장 – 아마존 매출의 9% 차지

아래 그래프에서 아마존 웹서비스(AWS)의 매출 추이를 보자.

2010년 이전까지는 큰 주목을 받지못했지만 매출이 1B$에 가까이 가면서 주목을 받았다.

2012년 1.5B$의 매출(업계 추정)로 1B$를 돌파했고 파죽 지세로 매출이 증가해서 2015년 7.5B$에 이르렀고 2016년에는 12B$에 달해 아마존 매출의 9%를 차지했다.

또한 성장율로 살펴보면 최근 5년간 평균성장율이 69%에 이른다.

▽ 아마존 웹서비스 매출액 추이 Amazon Web Service(AWS) Revenue trend,
Source : Amazon 외

아마존 웹서비스 매출액 추이 Amazon Web Service(AWS) Revenue trend

3.2. 아마존에서 가장 큰 사업부가 될 가능성

이러한 매출 성과는 아마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면서 그 존재 가치를 증대시켜 왔다.

  • 2012년에는 아마존 전체의 2.5%에 불과했으나
  • 2014년에 5.2%로 처음 5%를 넘었으며
  • 2016년에는 9%에 달했고 2017년 이후는 10%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된다.

BUSINESS INSIDER 보도에 따르면 Amazon Web Services CEO Andy Jassy는 조만간 아마존에서 가장 큰 사업부로 등극할 스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It would likely take time. But I do think it’s possible that in the fullness of time AWS could be the largest business in Amazon. Part of that is because, if you look at the market segments AWS addresses — infrastructure software, hardware, data center services, plus some capability to build further up stack as well — that’s trillions of dollars worldwide. It’s a very large opportunity and we’re very optimistic about where AWS will be in the long term. – Amazon Web Services CEO Andy Jassy

3.3. 아마존의 이익을 리딩하다

아래는 아마존의 연도별 매출 및 손익 손익 그래프이다.
널리 알려졌다시피 아마존은 단기 이익 확보 보다는 중장기 전략적 투자에 집중하면서 이익율은 매우 낮다고 알려져있고 아래 그래프에서 보다시피 썩 성적이 좋지는 않다.

▽ 아마존 매출 및 이익 추이,
Source : Amazon

아마존 매출 및 이익 추이 Amazon revenue and profit trend(1995~2016)

그러나 이러한 아마존의 손익 구조내에서 AWS는 높은 이익을 토대로 아마존 이익을 견인하고 있다.

2015년 아마존 전체 영업 손익은 22억달러였는데 AWS는 19억달러의 영업이익을 담당해서 절대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4. 마치며

남는 서버를 다른 기업에 빌려주는 발상의 전환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새로운 비지니스를 구상하고 이를 거대한 비지니스로 키운 아마존의 전략은 감탄 그 자체이다.

어쩌면 세상이 모바일 및 인터넷 중심으로 세상이 움직일것이라는 것을 미리 예측하고 이의 기반이 되는 웹서비스부분에 과감히 투자하고 새로운 솔류션을 찾은 결과일 수도 있겠다.

모바일 및 인터넷 중심이 더욱 강화되는 향후에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등과 경쟁해 어떤 성과를 내놓을지 궁금하다.

▽ 2015년 시장 점유율 현황

statistic_id478143_market-share-of-iaas-vendors-worldwide-2015

IT 관련 기업 분석에 관련 글들….

테슬라가 브랜드를 키워가는 방법 – 사용 경험을 통한 구전으로 성공하기 (TESLA's Brand building case study)

테슬라 모델 X에서 찾아보는 혁신 요소들

테슬라 모델 3 발표로 살펴보는 테슬라의 미래 – 미래자동차를 지배할 것인가?

테슬라 완전 자율 주행 데모 동영상 공개 – 자율 주행 현실화가 가까워지고 혁신적 파괴가 시작 된듯?

아마존의 성공 전략 – 황금알을 낳는 프라임 멤버쉽(Amazon Prime Membership)

아마존의 성공 전략 – 물류 혁신을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아마존의 실패 사례들 10가지

아마존 주력 사업으로 성장하는 아마존 웹서비스(AWS) 전략 사례

클라우드와 인공지능(AI)으로 부활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이야기

글로벌 캐릭턱브랜드로 성장하는 라인프렌즈 성공 사례

핏비트 창업자 제임스박이 이야기하는 성공요인 – 인터뷰내용을 중심으로

[펌글]Uber — What’s Fueling Uber’s Growth Engine?

공유경제의 전형으로서 우버 사례(Uber Case study)

파괴적 혁신으로서 카카오택시 티맵택시 사례 – 택시앱 '박힌돌' 콜택시를 걷어차다

파괴적 혁신의 사례로 Zeo Sleep Manager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글로벌 IT 공룡들의 매출, 손익 트렌드 비교 – 애플,삼성,아마존,구글

  • 19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