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사이트맵(site map) 생성 사이트 3곳 소개 및 구글/네이버/빙 웹마스터 등록 방법

Updated on 2020-06-10 by

구글, 네이버, 빙 등 주요 검색 사이트에서 콘텐츠가 잘 노출되기위한 기본 요건중의 하나는 제대로 된 사이트맵 제출입니다. 여기서는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3곳을 알아보고, 구글 등 웹마스터에서 사이트맵 등록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구글 웹마스터에 들어가 보니 주소가 http에서 https로 변경되면서 색인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길래 별도로 사이트맵을 만들어 등록하기로 했습니다.

이 작업을 하면서 배운 경험을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사이트맵을 만들고 등록하는 법을 정리해 공유해 봅니다.

1. 사이트맵이란 무엇인가요?

사이트맵에 대한 설명은 구글의 자세한 설명을 빌려왔습니다.

  • 사이트맵은 사이트의 웹페이지를 나열하는 파일로 사이트 콘텐츠의 구성을 Google 및 다른 검색 엔진에 알리는 데 사용됩니다. Googlebot과 같은 검색 엔진 웹 크롤러는 이 파일을 읽고 사이트를 더 지능적으로 크롤링하게 됩니다.
  • 또한 사이트맵은 사이트맵에 표시한 페이지와 관련이 있으면서 가치 있는 메타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는 웹페이지에 관한 정보로 페이지가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날짜, 페이지 변경 빈도, 사이트의 다른 URL 대비 페이지의 중요성 등을 포함합니다.
  • 사이트맵을 사용하여 페이지에 있는 동영상, 이미지, 모바일 콘텐츠 등 특정 유형의 콘텐츠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Google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에 다음과 같은 동영상 및 이미지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맵 동영상 항목은 동영상 길이, 카테고리 및 연령 적합성 등급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맵 이미지 항목은 이미지 주제, 유형 및 라이선스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2. 플러그인 없이 별도 사이트맵을 만들어야하는 이유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 중 제일 편한것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플러그인에서 알아서 사이트맵을 만들고 이를 자동으로 구글에 보내서 반영을 시키도록 합니다.

구글외 다른 검색엔진 지원 시 필요, 특히 네이버

그러나 검색업체가 구글만 있는것이 아니라 다른 업체에 올릴 사이트맵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이라면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네이버를 무시하고 살 수 는 없습니다. 네이버는 검색 시장에서 한때 70%이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사업을 하겠다는 사람은 네이버를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웹마스터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경우도 생각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는 별도로 사이트맵을 만드는게 필요하죠.

보다 정교한 사이트맵 생성이 필요할 수도

또 효과에 대해서 더 검증을 해봐야겠지만 일반 사이트맵은 그야말로 사이트가 구성되는 리스트 중심으로 만들어지지만, 컨텐츠 전체 내용을 분석해 꼼꼼하게 list-up을 해줄 필요도 있습니다.

포스팅을 한번 했다면 이 포스팅에는 많은 링크와 이미지와 내용이 있는데 이를 전부 반영해 사이트맵을 만들어 제출하면 더 검색에 유리할 것입니다.

특히 네이버처럼 봇 기능이 취약한 곳이라면 더 필요성이 있을거라는 판단입니다. 물론 검색이 반영하는게 네이버 마음이므로 이마저 쓸모 없을 수도 있지만…

네이버도 검색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경주하기 때문에 품질좋은 사이트맵은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끔 멀웨어 판정을 받는 사이트맵 파일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을 사용해 계속 사이트맵을 만들고 업이트하다보면 같은 파일에 내용이 계속 달라지기 때문에 보란 플러그인들은 이를 멀웨어로 판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한때 Rank Math라는 SEO 플러그인을 사용해 사이트맵을 자동 생성토록 했는데 워드펜스(wordfence) 플러그인에서는 이 생성된 사이트맵을 멀웨어라고 판정으하더군요.

왜 사이트맵 파일을 멀웨어로 판정하는 지는 모르겠으나 찜찜하기는 합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파일 이름은 같은데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렇게 판정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Rank math에서 사이트맵 생성 및 등록 기능을 중단했습니다.

3. 무료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3곳 추천

이렇게 검색에 도움이 되는 자세한 사이트맵 생성은 사이트맵 생성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 하고 이를 아니면 무료로 사이트맵 생성을 지원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해도 됩니다.

사이트맵 생성 프로그램은 열가지가 있지만 복잡하고 시스템 낭비도 심하므로 조금 더 불편하드라고 전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합니다.

오늘은 어느 정도 무료이면서도 전문적으로 사이트맵 생성을 도와주는 사이트 3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구글로 검색해보면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많은 사이트들이 존재합니다.

3.1. www.check-domains.com/sitemap/ : xml sitemap generator – free unlimited pages

아래 몇개의 사이트를 더 소개하겠지만 가장 추천하는 곳은 xml sitemap generator – free unlimited pages 입니다.

이곳도 Free 버젼과 유료 버젼이 있습니다만 free 버젼의 제약이 많지 않아서 대단위 사이트가 아니라면 free 버젼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다른 사이트들도 비교적 많은 사임트맵을 만들어줍니다만 URL 500 ~ 4000개 정도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기에서는 10MB 용량에 URL은 50,000개까지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굉장히 디테일하게 사미트맵을 작성하기 때문에 작성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ec%82%ac%ec%9d%b4%ed%8a%b8%eb%a7%b5-%ec%a0%9c%ec%9e%91-sitemap-generator-check-domains-com

3.2. http://www.web-site-map.com :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다음으로 소개하는 곳은 Free버젼으로서는 비교적 많은 사이트맵 list를 제공하는 곳인Online XML Sitemap Generator입니다.

기본 3,500개 이상을 제공하는데 당일의 서버 상태에 따라 갯수가 정해집니다. 사이트에서 current limit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미국 기준 일요일 등 조금 한가한 시간에는 수치가 5,000까지 가는 것도 보았습니다.

현재(2020년 6월 10일 오후 1시 기준)는 4,950개까지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그리고 여기의 Free 버젼은 https로 시작하는 주소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http://로 시작하는 주소를 지원합니다. 그렇다고 https 사이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site 주소를 넣으면 작업을 시작합니다.

%ec%82%ac%ec%9d%b4%ed%8a%b8%eb%a7%b5-%ec%a0%9c%ec%9e%91-sitemap-generator-web-site-map-com
%ec%82%ac%ec%9d%b4%ed%8a%b8%eb%a7%b5-%ec%a0%9c%ec%9e%91-sitemap-generator-web-site-map-com-02
%ec%82%ac%ec%9d%b4%ed%8a%b8%eb%a7%b5-%ec%a0%9c%ec%9e%91-sitemap-generator-web-site-map-com-%ec%82%ac%ec%9d%b4%ed%8a%b8%eb%a7%b5-%ec%a0%9c%ec%9e%91-%ea%b2%b0%ea%b3%bc

3.3. www.xml-sitemaps.com의 XML Sitemaps Generator

이곳은 Free 버젼의 허용 url이 적지만 빨리 만들 수 있는 곳입니다.

구글링을 하면 맨처음 뜨는 곳이 XML Sitemaps Generator: Create your Google Sitemap Online라는 곳입니다.

검색엔진에 가장 먼저 뜨는 것은 그만큼 마케팅을 잘했기 때문일 겁니다.

Free와 Pro 버젼이 존재하는데 Free는 최대 500개까지 사이트를 만들어 줍니다.

짧게 만들어주다보니 엄첨 뻘리 만들어줍니다.

%ec%82%ac%ec%9d%b4%ed%8a%b8%eb%a7%b5-%ec%a0%9c%ec%9e%91-sitemap-generator-xml-sitemaps-com

4. 구글, 네이버, 빙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사이트맵이 만들어졌으면 사이트맵을 받아 등록하고 싶은 사이트의 루투(root)에 사이트맵을 FTP등으로 올립니다.

그리고 등록하고 싶은 검색엔진의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 사이트맵을 등록합니다. ; 구글(google), 네이버(naver), 빙(bing)

아래 주소로 이동해서 등록 절차를 밟으면 됩니다.

4.1. 구글 웹마스터 등록하기

먼저 구글 웹마스터에 등록합니다.
구글은 한국에서 아직 네니버에 훨씬 뒤지지만 아직은 컨텐츠의 질로서 어느정도 승부를 볼 수 있는 곳이라서 네이버보다는 중시해야하는 곳입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맵(sitemap) 등록하기

%ea%b5%ac%ea%b8%80google-%ec%9b%b9%eb%a7%88%ec%8a%a4%ed%84%b0%eb%8f%84%ea%b5%ac-%ec%82%ac%ec%9d%b4%ed%8a%b8-%eb%a9%94%ec%9d%b8

4.2. 네이버 웹마스터에 등록하기

네이버는 한국에서 절대적인 검색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거인이므로 이 곳을 공략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다만 이곳은 비밀에 쌓여있어 외부의 웹사이트에는 배타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맵(sitemap) 등록하기

%eb%84%a4%ec%9d%b4%eb%b2%84naver-%ec%9b%b9%eb%a7%88%ec%8a%a4%ed%84%b0%eb%8f%84%ea%b5%ac-%ec%82%ac%ec%9d%b4%ed%8a%b8-%eb%a9%94%ec%9d%b8

4.3. 빙(bing)

야후가 무너지고나서 그 자리를 조금씩 대신하고 있는 빙(bing) 아직 점유율은 매우 낮고 특히 한국에서는 더욱 낮은데 미래를 위한 투자 관점에서 관리하는 게 좋겠습니다.

빙(bing)에는 키워드(key word) 트렌드를 살펴보고 추천하는 기능이 있는데 한국에서 데이타베이스가 약하다보니 아직 큰 도움은 안되고 있습니다. 영어는 조금 쓸만합니다.

빙(bing)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맵(sitemap) 등록하기

%eb%b9%99bing-%ec%9b%b9%eb%a7%88%ec%8a%a4%ed%84%b0%eb%8f%84%ea%b5%ac-%ec%82%ac%ec%9d%b4%ed%8a%b8-%eb%a9%94%ec%9d%b8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8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