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및 가상서버호스팅 업체별 속도 비교 사이트 cloudharmony.com 소개

By | 2016-10-21

이 글은 2017-09-15에 최종 수정하였습니다.

가상서버호스팅을 사용하면서 여러 회사들을 비교하게 됩니다. 가상서버호스팅 사양 비교에서 시작해 가격 비교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은 안정성과 속도 비교일겁니다.

저도 업체를 선택하면서 이런 저런 자료를 검토했지만 종합저긍로 비교할 수 있는 곳이 없어서 주로 라엘님의 평점에 의했습니다.

그러다 인터넷 서칭하다 발견한 site중에서 가상서버호스팅 업체의 서버 위치별 속도를 비교해 볼 수 있는 site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물론 여기 테스트결과가 100% 맞지는 않겠지만 그런대로 경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 site가 바로 http://cloudharmony.com/ 인데요.
여기에서는 각 업체별 서버 상태를 살펴볼 수 있고 업체의 서버 위치별 속도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1. 클라우드 서버별 속도 비교하기

http://cloudharmony.com에서 속도를 비교하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해 봅니다.

사이트가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불필요할 듯합니다만 간단한 이미지 중심으로 설명드립니다.

1.1. 메뉴 중 Network Test 선택

먼저 http://cloudharmony.com/에 접속하면 여러 메뉴가 있는데 이중에서 Network test 메뉴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이 사이트의 메뉴를 간략히 정리해 봅니다.

  • Directory는 클라우드 서버업체 list가 나오고 간략한 설명을 담고있습니다.
  • Service Status는 각 클라우드서버 업체별 / 위치별 서버 운영 상태로 지난 1주일간/2주일간/30일간 서버 상태를 모니터링해서 얼마동안 down되었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이를 보면 어느 회사가 안정적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 Network Perf는 CDN Performance를 나타냅니다. 글로벌, 아시아의 각 CDN 서비스의 Latency(지영응답속도)를 볼 수 있습니다. CDN 서비스를 검토할 시 유용할 것 같습니다.
  • Network Test는 각 업체별 서버 상태를 살펴볼 수 있고 업체의 서버 위치별 속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1.2. Test 옵션 선택

그 다음으로는 Test할 옵션을 선택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 Latency(응답지연속도,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고 함 ping 값이라고도 함), CDN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Latency 시간(=Ping 값)의 믜미에 대해서 샇펴보겠습니다. (사실 제가 궁금해서 찾아본 내용을 여기에 공유 봅니다.)

ping은 어떠한 IP address에 대해서 현재 요청 호스트로부터 접속이 가능한지를 알아보는 명령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ping값은 Latency값과 같이 ping으로 접속가능한지 알아본 IP address가 요청에 대해서 얼마나 빠른 시간 내에 응답을 하는가를 ms단위의 수치로 나타낸 값입니다.
이는 빠르면 빠를수록 그 사이트에 대한 접속이 빠르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 latency 속도는 다운로드 속도와는 무관하고 그 사이트가 받아드린 요청에 얼마나 빨리 응답하느냐에 대한 값을 알려줄 뿐이므로 속도와는 무관하다고 합니다.

서버 속도를 보려면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를 봐야겠지요.

▽ Test 옵션 선택,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 Latency, CDN 등 선택

가상서버호스팅-속도-측정-사이트_CloudHarmony0

1.3. 클라우드 업체의 서버 위치 선택

테스트하고 싶은 클라우드업체의 서버 위치를 선택합니다.
이 선택은 아쉽게도 매뉴얼로 선택해야해서 조금 성가십니다.
타이핑을 해서 원하는 가상서버호스팅 또는 서버업체의 서버 위치를 선택해 관련 속도를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 업체별 서버 위치 선택,
관심이 있는 Digital Ocean, Linode and Vultr의 됴쿄 및 싱가폴 그리고 미국 서부쪽 회사들을 선택했다.

가상서버호스팅-속도-측정-사이트_CloudHarmony

1.4. Test 시작 및 결과

원하는 회사의 서버 위치를 선택 후 Start를 누르면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가상호스팅 DigitalOcean, Linode and Vultr Network Test 해보기

아래 각 이미지를 참조..

가상서버호스팅-속도-측정-사이트_CloudHarmony02 테스트 결과 1차

▽ 업체별 서버 위치별 test 결과(10/20 저녁),
특이한 점은 Vultr의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나빴고, 생각외러 Linode의 성과가 뛰어났다.
Vultr은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빨리 측정되는 경우도 느린경우와 빠른 경우 속도 편차가 너무 컷다.

가상서버호스팅-속도-측정-사이트_CloudHarmony02.jpg

▽ 업체별 서버 위치별 test 결과(10/21 저녁 7시 경)

%ea%b0%80%ec%83%81%ec%84%9c%eb%b2%84%ed%98%b8%ec%8a%a4%ed%8c%85-%ec%86%8d%eb%8f%84-%ec%b8%a1%ec%a0%95-%ec%82%ac%ec%9d%b4%ed%8a%b8_cloudharmony111

▽ 업체별 서버 위치별 test 결과(10/21 저녁 9시 경),
여기서 디지탈오션의 싱가폴 다운로드 속도가 2.06mb가 나오는데 이는 디지탈오션 자체 속도 테스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아래 DigitalOcean 제공 속도 측정 사이트 내용 참조

%ea%b0%80%ec%83%81%ec%84%9c%eb%b2%84%ed%98%b8%ec%8a%a4%ed%8c%85-%ec%86%8d%eb%8f%84-%ec%b8%a1%ec%a0%95-%ec%82%ac%ec%9d%b4%ed%8a%b8_cloudharmony113

[참고] DigitalOcean 제공 속도 측정 사이트

아래 사이트는 DigitalOcean 제공하는 속도 측정 사이트입니다.
여기서도 위치를 지정해 속도를 측정해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측정시 DigitalOcean의 다운로드 속도는 굉장히 불안정하네요. 다운로드 속도가 몇메가 정도밖에 나오지 측정 경우가 반이 넘습니다.

DigitalOcean 싱가폴은 매우 불안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DigitalOcean 제공 속도 측정 사이트 – 싱가폴

▽ 디지탈오션 싱가폴 속도 test 결과(10/21 저녁 8시 경),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나오지 않는다.

디지탈오션-싱가폴-속도

1,565 times, 1 times today
  • Digital Ocean 은 이메일 서버 구축이라던가 개발서버용으로 사용하기 딱 좋습니다. 가성비가 뛰어나거든요.

    그래서 Digital Ocean 은 실제 사이트를 호스팅 하는 경우는 별로 없고, 개발중인 앱이나 서비스를 테스트 하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개발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클라우드 이기도 합니다.


    • 개발자들만 그런 용도 잠깐 쓰다 빠져나오면 돈 벌기 쉽지는 않겠는데요..
      개발자가 아닌 일반인 입장에서 한국에서 사용하기엔 디지탈오션은 조금 애매한 것 같았습니다.
      싱가폴과 LA를 선택할 수 있는데 싱가폴은 굉장히 기복이 심해서 사용하기에 조금 저어되더군요. LA는 안정적이긴한데 조금 느릴것 같고…
      미국 서부를 선택한다면 linode가 나은데 서비스는 상대적으로 좋지는 않더군요
      Vultr 도쿄가 안정적이지 못해서 다른곳을 알봤는데 linode가 나은것 같은데
      vultr과 BM 테스트해 보면 차이가 크게 없는 것 같더군요..
      불만이 있더라도 프로모션을 최대한 이용하는 vultr에 있어야 할것 같아요

      • “개발자들만 그런 용도 잠깐 쓰다 빠져나오면 돈 벌기 쉽지는 않겠는데요..” –

        그건 아니죠.

        개발자들은 1년 내내 일을 하고 잠깐 개발하고 말지 않으니까요. ㅎㅎ

        암튼 거의 모든 개발자들은 Digital Ocean 으로 앱 과 웹 테스트 하고, 클라가 오케이 하면 그냥 사이트를 이전 안하고 Digital Ocean 으로 실제 사이트를 돌리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내 사이트도 아닌데 문제만 없으면 됐지, 귀찮게 그걸 또 다른 호스팅으로 옮기고 싶은 개발자가 어디에 있겠습니까?)

        그래서 불과 5년만에 호스팅시장에서 점유율 2위 업체로 떠올랐습니다.

        https://www.digitalocean.com/company/press/releases/digitalocean-now-worlds-second-largest-web-hosting-provider/

        Happist 님 처럼 이것저것 다 따져보고 속도 테스트 해보고 하는 클라는 천명중에 1명도 될까 말까 해요.

        거의 모든 고객들은 그냥 개발자가 가자는 데로 갑니다. 사이트 무난하게 뜨고 아무 문제 없으면 신경 안쓰거든요.

        마케팅이란게 이렇게 무서운겁니다.

        “우리는 개발자들을 최대 우대하고, 개발자의 편의를 우선으로 하는 호스팅이야. ” – Digital Ocean

        거의 모든 중소기업의 호스팅 선택은 결국 개발자가 하게 되는걸 Digital Ocean 은 잘 이해하고 있었고, 이걸 잘 활용한 케이스 입니다.

        • 그런 인사이트가 있었군요..
          하긴 점깐 테스트하고 양도하려면 이런 걸 잘 지원히는 업체가 인기가 있을것이고
          거기가 다름 메리트 있는곳이라면 당연히 클라이언트에게도 양도해 줄 수 있겠네요.

          그러고보니 퍼주는게 퍼주는게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 정말 유익한 정보네요.

    서버 위치를 선택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