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Tips] 워드프레스에서 썸네일 이미지 생성 불가시 해결 방법

Updated on 2017-09-15 by

VPS로 사이트를 옮기로나서 여러가지 시행착오을 격었는데 여기서 정리하는 썸네일이미지를 생성하지 못하는 경우도 그것이다.

VULTR로 옮기고나서 해킹도 당해보고 여러번 서버 설치도 해보면서 정말 이 동네 일이라는게 어렵다는 생각을 절로 하게된다. 그렇다고 중간에 중단할 수도 없어서 초보로선 어쩔 수 없이 많은 시간을 투여할 수 밖에 없었다.

조금 지나면 여유롭게 운영할 수 있는 시기가 올리라는 희망을 가지고서…

1. 문제 제기 – 서버 세팅 후 워드프레스에서 썸네일이 생성되지 않는다.

제목을 거창하게 문제제기라 썼지만 문제점 발견이라고해야 겠다.

지난주에 내 사이트가 해킹이 되었다는 Matthew님의 연락을 받고 사이트를 우서 며칠전에 백업한 상태로 되돌리고 이번 주말과 연휴에 사이트를 다시 세팅하였다.

OS를 새로 설치히고 (이는 VULTR dashboard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일이다.) Nginx, PHP7.0-FPM, MARIADB 등 기본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pageSpeed, SSL 등을 설치하고 최종 Wordpress를 설치 복원하였다..

그리고 이번 기회에 워드프레스테마를 무겁고 VC 빌더를 사용해 다소 무겁다는 newspaper 7에서 EXTRA로 변경해 보았다,

그런데 이 EXTRA를 설치하고 최적화하는 과정에서 도대체 썸네일이 매칭이 않되는 것이었다.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EXTRA 테마 정면 이미지 Extra-theme-main-image

2. 문제 해결 과정과 문제 해결 방법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몇가지 단계를 거쳤다.
어쩌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삽질 순서라고 해야할 듯…

2.1. 테마간 썸네일이 중복되어 생성이 않되는 것일까?

혹시 테마별로 필요한 썸네일 사이즈가 있으므로 혹 테마간 충돌로 제대로 썸네일이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겠다 싶어서
EXTRA만 제외하고 모든 테마를 지우고 테스트를 해보있다.

여전히 제대로 working하지 않는다.
썸네일 자체가 전혀 생성되지 않는다.
미디어라이브러리에 이미지는 올라가는 것 같다. 처음 서버를 설치 시 이미지 자체가 보이지않고 올라가지 않아서 고생했던 기억이 있었는데 이는 아니어서 다행…

2.2. 썸네일 생성 플러그인이 문제가 아닐까?

예전부터 썸네일 관련해서는 Thumbnail Cleaner라는 플러그인과 Regenerate Thumbnails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했는데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기존 썸네일지우는 동안에 많은 에러를 내고 생성한다고 메세지는 나오는데 섬네일은 생성되지 않았다.
이는 플러그인이 오래되어서 그러나보다며 플러그인을 의심했다.

이 플러그인을 다 지우고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Force Regenerate Thumbnails을 추천하는 포스팅이 많아서 또 설치… 이 플러그인도 마찬가지 – 멋있게 작업 진행 상황을 보여주긴 하는데 섬네일이 생성된다는 메세지는 없다. — 삭제

그러면 강제로 Thumbnails size를 지정해 만들어보면 어떻할까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작업을 해줄 수 있는 플러그인은 무엇일까?
검색에 검색을 거듭해서 AJAX Thumbnail Rebuild라는 플러그인을 발견해 설치했다.

AJAX Thumbnail Rebuild는 원하는대로 사이즈를 지정할 수 는없지만 테마에서 필요로하는 모든 사이즈 리스트를 보여주고 여기서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작업 시 이미지들을 보여주면셔 작업을 진행하는데 이번에는 뭐가 제대로되는 느낌..

작업이 완료된 후 FTP로 점검해보니 왠걸 AJAX Thumbnail Rebuild도 마찬가지로 아무런 썸네일도 생성되지 않았다..

도대체 뭐가 문제야?

썸네일-생성하기

2.3. 파일 권한의 문제가 아닐까?

구글링! 구글링!
이번에는 wordpress cannot create thumbnails라는 영어로 질문을 던졌다. 그랬더니 이와 관련된 질문이 여러가지가 보인다.

어떤 사람이 이는 당연히 파일 권한 문제라고 한다.
그러면서 아래와 같이 퍼미션을 주라고 한다.

  • 전체 wp-content 폴더는 777로 세팅한다.
  • 나머지 폴더(wp-admin, wp-includes)는 755로 설정하고 파일들은 644로 세팅한다.

이렇게 세팅하고 예전 기억이 있어서 사용자를 www-data로 지정도 했다.

이 방법도 실패!!

2.4. 기본 프로그램 설치의 문제 – PHP7.0-GD 미설치 시 나타나는 문제

구글링을 계속하니 PHP5-GD 설치하지 않아서 발생했다는 글이 있었다.

그러면 혹시 PHP7.0-GD도 있는 것 아닌가?
이를 실마리로 PHP7.0-GD와 thumbnails로 검색하니 PHP7으로 업그레이드하고나서 Post Thumbnail Editor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질문이 꽤 있다.

Since I migrate my webserver to PHP7, Post Thumbnail Editor is not working… It doesn’t show up the image in the crop window and don’t generate automatically those thumbnails.

Any one facing this too?

I had to revert to PHP 5.6 and now it’s working again.

이에 대한 해결책은 PHP7.0-GD를 설치하는 것.
워드프세스는 GD라고 불리우는 PHP 확장 기능을 사용해 이미지를 조작하므로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관련 작업을 하려면 서버에서 PHP 버젼에 따라 PHP5-GD나 PHP7.0-GD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고 한다.

Ubuntu 16.04 등 최근 OS에서는 별도의 인증서 저장없이 바로 설치 할 수 있다.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php7.0-gd
  • PHP7.0-GD 설치
  • Nginx 재시작(service nginx restart)
  • PHP 재시작(service php7.0-fpm restart)

PHP7.0-GD를 설치, nginx 및 PHP를 재가동시키고 나니 언제 그랬나는듯 아무 문제없이 썸네일이 생성된다.

무식하면 손발이 엄청 고생한다는 게 이번 교훈!!

이미지-썸네일

3. 마치며

원인을 알고나면 참으로 간단한 해결 방안이고 허망할 정도로 단순 문제인데 원인을 모르면 이런 저런 갑질을 하게 된다.

이런 원인들을 잘 모르니 서버 운영자들이 PHP 업그레등 기능 업그레이드를 망서리게 되는 원인이 되지 않을까 싶다.

위에서 인용한 사람도 PHP7로 업그레이드 했지만 썸네일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서 다시 PHP5.6으로 다운그레이드한 경우처럼..

관련 분야에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해결책을 빨리 발견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않으면 엄청난 삽질을 해야하므로 비지니스 측면에서 그런 삽질를 감당할 수없으니 소비자들에게잔소리말고 낡은 프로그램을 쓰라고 윽박지르는 것이 아닐까??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