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Tips] Nginx서버에서 phpMyAdmin DB 업로드 용량 확대 방법

Updated on 2017-09-15 by

이번에 사이트를 해외 가상서버호스팅 업체인 VULTR로 옮기다보니 서버 운영에 필요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알아서 설치해야 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는 워낙 가이드들이 잘 되어 있어 커다란 어려움을 없었는데 문제는 실제로 서버를 운영하면서 자잘한 설정문제가 대두되더군요.

별것도 아니지만 문제를 풀지않으면 불편한 것들이 참으로 많은데요. 그중 하나가 phpmyadmin에서 업로드 용량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서버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 설치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 이전하려고 phpmyadmin에서 DB를 불러오기를 했는데 기본 허용 용량이 2mb에 불과해 30MB가 넘는 DB 파일을 불러오기가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이럴 경우는 phpmyadmin에 올릴 수 있는 DB 용량 크기를 늘려 줘야 합니다.

이 DB 용량 크기 조정은 phpmyadmin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php 환경 부분과 서버인 Nginx 설정을 수정해 줘야 합니다.

즉 PHP 환경을 정의하는 php.ini 파일과 Nginx 환경을 정의하는 nginx.conf 파일을 수정합니다.

phpMyAdmin-원래위치

1. PHP 환경을 정의하는 php.ini 파일 수정

php.ini 파일은 /etc/php5/fpm/php.ini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php.ini 파일을 vi나 nano같은 에디터 프로그렘으로 수정해도되고 아니면 파일질라와 같은 ftp의 기본 편집기를 통해서 수정해도 됩니다.

처음 php.ini 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이 기본으로 2mb가 설정 되어 있습니다.

이 2mb를 조금 통 크게 200mb로 변경합니다.

upload_max_filesize = 2M  → 200M으로 변경
post_max_size = 2M    → 200M으로 변경

2. Nginx 환경 설정 파일 nginx.conf 파일 수정

Nginx 환경 설정 파일 nginx.conf 파일을 열어서 내용을 수정합니다.

이파일은 /etc/nginx/nginx.cong에 있습니다.

    ~ 중략
    sendfile        on;
    #tcp_nopush     on;

    keepalive_timeout  65;
    client_max_body_size 20m;  → 200M으로 변경
    #gzip  on;
   ~ 하략

3. Nginx와 php를 재시작해 변경 사항을 반영합니다.

설정파일을 변경했다고해서 바로 반영이 되는 게 아니므로 Nginx와 php를 재시작해 변경 사항이 시스템에 반영되도록 합니다.
이들이 재시작하는 시간은 매우 짧으므로 변경한다고해서 문제될 게 거의 없습니다.

service php5-fpm restart
service nginx restart

이런 후 phpMyAdmin에 들어가보면 업 가능한 용량이 200M으로 증가되어 습니다.

phpmyadmin-업용량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