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가상서버호스팅(VPS)이 국내 호스팅보다 빠르다? – 아이비호스팅과 해외 가상서버호스팅 VULTR간 비교

Updated on 2018-12-07 by

아이비호스팅을 사용하면서 아이비호스팅에서 제공하는 SSD 사용, PHP7 적용등이 실지로는 기대한만큼 사이트 속도 개선에 별로 도움이 안된다는 판단에 따라 해외가상서버호스팅을 알아봤습니다.

지난번에 포스팅한 SSD와 PHP 7을 적용하면 사이트가 날아다닐까? – 아이비호스팅과 루아틱호스팅 비교기 참조

즉 SSD와 PHP 7을 적용해도 서버 사양이나 서버 세팅에 따라 성능 및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HDD와 PHP 5.5를 적용한 루아틱이 오히려 더 나은 속도 및 퍼포먼스를 보여줌으로써 증명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비호스팅을 이용하면서 한국업체이므로 서비스가좋고 편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없었고 모든 문제를 내가 알아서 해결해야하므로 한국 업체의 서비스가 무의미했습니다. 대부분 문제를 구글링을 통해 해결해야하는 실정이라면 그냥 해외업체를 쓰는게 속편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서버 사양이나 세팅을 어느정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VPS 가상서버호스팅을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지만 VPS 가상서버호스팅이 자유롭게 서버등을 최적화 할 수 는 있지만 (국내업체는 너무 비싸므로) 가격 경쟁력을 갖춘 해외업체를 사용해야 하므로 해외 가상서버호스팅이 과연 만족할만한 속도를 내줄 것인지가 의문이었습니다.

최소한 현재 shared hosting인 아이비호스팅보다는 빨라야 옮길 수 있는 명분이 있는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그래서 VPS 가상서버호스팅과 아이비호스팅을 비교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의 결과에 따라 VPS 서버호스팅이 대안이 될 수 있을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1. VPS(가상서버호스팅 ) 선정

인터넷 검색 결과 속도 및 가격을 고려해 VULTR.com을 선정했습니다.
VULTR을 선정한 이유는

  • VPS를 분석한 Lael님의 추천이 있었고
    국내외 VPS업체에 대해서는 Lael’s World에서 잘 정리되어 있어 이를 주로 참조헸습니다.
    국내 클라우드 서버호스팅 비교(Virtual Private Server Review)

    여기에서 VULTR이 서버 성능 측정시 뛰어났고 속도가 빨라서 추천 1순위로 올려놓았더군요.

  • 가격 및 성능 측면에서 검토 유력 업체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768MB 램에 5$부터 시작하고 있어서 가격적인 부담이 가장 적었고
  • Snapshot 지원 등 부가 기능도 경쟁력이 있었습니다.

뭐니뭐니해도 가장 빠르다는 소리에 현혹되었습니다. ping 속도가 34ms까지 나온다고 해서..

국내업체가 10ms이하이므로 35ms정도면 해볼만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VULTR을 신청하고 집에서 ping test를 해보니 70ms가 나와 실망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동네 PC방에서 40ms, 대전 처가집 PC방 40ms, 춘천 형네집에서 측정해보니 45ms정도 나와서 어느정도 속도가 나온다고 판단되었습니다.

VULTR-Billing-주문하기

2. VULTR 가상서버호스팅 세팅

VULTR을 등록하고 서버 세팅을 시작했습니다.
상세한 서버세팅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VUULTR에서는 운영체제와 일부 Application을 깔 수 있도록 지원하지만 나머지는 알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 운영체제 : Ubuntu 16.04 x64
  • 웹서버 : Nginx 1.11.4
  • DB : Mariadb 10.1
  • PHP7-FPM 7.01
  • worpress 4.63

3.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아아비호스팅에 세팅되어 있는 워드프레스 그대로All In 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으로 옮겨와 적용했습니다.

적용 방법은 지난 루아틱과 비교시 사용했던것과 똑같은 방식입니다.

All-in-One WP Migration_임포트 완료 화면

4. 아이비호스팅과 해외가상서버호스팅 VULTR과 비교

비교적 객관적 비교를 위해서 똑같은 워드프레스를 그대로 복제해 VULTR에 마이그레이션시켰으며, Cache 플러그인이 서버 설정이나 운영체제 영향을 받으므로 Cache 플러그인은 적용하지 않고 비교했습니다.

4.1. GTmatrix에서의 비교

첫번째 비교는 GTmatrix상에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여기에서 비교가 가장 Gap 컸는데 이상하게 아이비가 GTmatrix에서 속도가 잘 나오지 않더군요.

GTmatrix에서는 VULTR이 전반적으로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서버 세팅이 완전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점수는 조금 낮게 나옵니다.

결론 – GTmatrix에서는 해외가상호스팅인 VULTR이 상당히 좋게 평가

아이비호스팅과-해외-가상서버호스팅-VULTR과-비교_GTmatrix

아래는 GTmatrix에서 측정한 결과를 일부 캡춰해 봤습니다.

GTmatrix-아이비-WPRocket-제거-01

GTmatrix-VULTR-WPRocket-제거-01

4.2. Pingdom test 결과

이번에는 Pingdom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앞의 GTmatrix와 달리 아이비호스팅도 크게 나쁘지 않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렇지만 미세하게나마 해외 가상서버호스팅인 VULTR이 나아 보입니다.

아이비호스팅과-해외-가상서버호스팅-VULTR과-비교_Pingdom-test

아래는 측정 결과를 캡춰한 이미지입니다.

Pongdom_VULTR-WP-Rocket-제거-01

Pongdom_아이비-WP-Rocket-제거-01

4.3. 크롬 개발자도구에서 측정한 결과

앞에서 측정한 GTmatrix나 Pingdom은 해외에서 측정하므로 아무래도 일본에 서버를 둔 VULTR이 유리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크롬의 개발자도구에서 측정한 값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 크롬에서 측정한 결과도 해외 가상서버호스팅인 VULTR이 전반적으로 우수한 지표를 보였습니다.

아이비호스팅과-해외-가상서버호스팅-VULTR과-비교_크롬-개발자도구

5. 결론 – 해외 가상서버호스팅 VULTR이 전반적으로 우수하고 옮겨도 무방하겠다.

위 세가지 지표로 분석해 본 결과 해외 가상서버호스팅 VULTR이 전반적으로 우수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속도가 국내호스팅보다 나오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그럴 정도는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했고 서버를 더욱 더 최적화시킨다면 더 빨라질 수 있다는 희망이 있으므로 해외 가상서버호스팅 VULTR로 이동해도 되겠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참고로 가격측면에서도 VULTR은 월 $5 plan을 사용하고 20$ 프로모션에 가입하면 첫해는 연간 40$에 이용가능하므로 아이비호스팅의 연간 66000원(VAT 포함) 비해서 크게 밀리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SDD 용량과 트래픽용량 그리고 서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자유로움은 이전할 수 있는 충분한 메리트를 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국내도 제대로 된 경쟁이 시작되어 가성비를 쫓아 해외호스팅업체를 기웃거리지않는 시대가 오길 바랍니다.
아무래도 해외업체들은 불편한 점이 있기는 합니다.

광고 – Vultr 25$ 프로모션

Vultr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프로모션으로 Vultr에 가입해 보세요.
물론 그전에 더 좋은 프로모션이 있는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Vultr의 좋은 점이 다양한 프로모션이 많아서 초기에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죠. 최근에는 그런 좋은 조건들이 많이 사라진 것 같긴 합니다.

25$ 프로모션으로 Vultr 가입하기

해외 가상서버호스팅(VPS)이 국내 호스팅보다 빠르다? - 아이비호스팅과 해외 가상서버호스팅 VULTR간 비교 1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28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