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와 PHP 7을 적용하면 사이트가 날아다닐까? – 아이비호스팅과 루아틱호스팅 비교기

Updated on 2017-09-15 by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보다 빠르게 만들기 위해서 근 3주간 여러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보다 빠르고 성능이 좋은 테마를 골라 적용하고 이미지 등등을 최적화하고 등등..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 시원하게 속도가 빨라지지 않았습니다. pingdom test나 GTmetrix 등에서 테스트를 해보면 좋아지기커녕 더 나빠지는 것 같아서 도대체 원인니 무엇일까 많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호스팅사에 속도가 느린것 같다고 이야기를하면 느리지 않다고만 이야기하고 전체적으로 봐달라는 요청에는 대답없는 메아리이고…

보다 구체적으로 개선을 요청하고 싶은데 아는 것은 거의 없고 너무 답답하더군요..

더우기 이전 호스팅사를 사용할때와 지금과 속도 비교해보면 느낌상 지금이 더 느려진듯하다는 주변의 이야기도 있었는데 에이 설마하는 생각이 들었고,
요즘 핫한 SSD를 적용하고 뜨고있는 PHP 7을 적용한 호스팅은 얼마나더 좋은 성과를 낼까하는 호기심도 있어서 한번 객관적으로 비교를 해보자는 생각이 들았습니다.

솔직히 SSD나 PHP 7이 어마어마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비교 불가라는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를 함 증명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1. 준비운동 – DB 최적화를 해보자

서로 비교를 하기위해 사이트를 복제하기전에 먼저 DB를 최적화했습니다.
깔끔한 상태에서 서로 비교해 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DB 최적화는 WP-Optimimmmzer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기존에 쌓아 넣았던 잡다한 내용들을 전부 지웠습니다. 그랬더니 DB 용량이 42MB에서 22MB로 줄더군요.
속도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모르지만 DB 용량이 줄어드니 좋은 것이겠지요.

아무래도 가벼운것이 빨리 찾을 수 있으니 속도에도 도움을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아마도 이정도 개선은 속도에 거의 영향을 못미칠 수 있을 겁니다만 심리적으로 위안을 줍니다.)

▽ WP-Optimimmmzer 실행 결과 Capture

WP-Optimize 실행 모습2

2.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똑같은 내용으로 비교 site로 이전하자

비교는 공정해야하므로 똑같은 테마와 이미지와 조건을 가지고 비교하는 게 좋으므로 현재 운영하는 사이트의 내용을 그대로 비교 사이트로 이전하기로 했습니다.

2.1. 비교 site 개설

현재 운영하는 site는 아이스호스팅의 happist.com 이고 비교하려는 site는 루아틱의 wp.happist.com 입니다. 이 wp.happist.com는 비교를 위해 만들었습니다.

제 상황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루아틱에서 호스팅을 이용하다가 아이비호스팅으로 이전했지만 아직 루아틱에는 비용 정산을 하지 않아서 계정(?)은 살아 있습니다. 그래서 그 빈공간에 설치해 비교해보고자 서브도메인 wp.happist.com을 만들고 연결했습니다.

이 연결 과정은 이미 네임서버가 아아비호스팅에 있기때문에 아이비호스팅에서 wp.happist.com이라는 서브 도메인을 만들고 여기에 루아틱의 ip 주소를 연결했습니다.

이 과정이 평이한 작업은 아니어서 좀 많은 삽질들이 있었습니다.

  • 연결 방법을 몰라서 루아틱에 카톡으로 문의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루아틱은 카톡도 가능하다보니 실시간으로 문의 및 답변을 받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처음하다보니 용어도 몰르겠고 이게 맞나 싶기도하고 자연 많은 삽질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다보니 루아틱을 많이 괴롭혔습니다. 너무도 모르는 내용이 많아 기초적인것부터 질문을 했는데 이것 저것 친절하게 알려주시어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 아이비호스팅에 서브도메인 생성과 ip 연결을 요청했는데 2000원을 내라고 하네요.. 2000원이 별것도 아닌데 서브도메인 연결에 돈을 받는 것은 처음봐서 당혹스러웠습니다. 루아틱에서는 자유롭게 많은 서브도메인을 C Panel에서 만들 수 있었습니다.

  • 고민하다 아이비호스팅에서는 1개까지는 무료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기존에 아이비호스팅에서 임의로 만든 서브도메인을 없애고(이것은 제가 요청한게아니므로) 이걸로 대체해 달라고 강하게 요청했더니 서비스요원은 안된다고 돈을 내라고 메세지를 남겼는데 다행히 운영자분은 그냥 연결을 해주셨네요.. 이점에 대해서 운영자분께 감사드립니다.

2.2. 플러그인을 통한 이전 – All-in-One WP Migration Exporting

플러그인은 All-in-One WP Migration을 사용했습니다. 20만이상 활성 사용자가 있다고해서 나쁘진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기존 워드프레스 사이트인 happist.com에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 시켰습니다.

  • Export를 선택
  • Export Site 설정에서 DB에서 happist.com을 wp.happist.com으로 변경하라고 옵션을 줌
  • Export는 파일로 보내라고 선택 (무료버젼에서는 파일만 가능, 유료에서는 FTP, DROPBOX, GOOGLE DRIVE, ONE DRIVE, BOX 가 가능)

이 Export는 현재 site를 통째로 백업하는 기능입니다.
저의 경우 용량이 381mb가 나오네요.

비교테스트_사이트 복사 이전

2.3. 플러그인을 통한 이전 – All-in-One WP Migration Importing

이번에는 신규 site인 wp.happist.com에서 똑같이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 시킵니다.

그러면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에서

  • Imort를 실행
  • Import할 파일 선택

이후는 알아서 작용합니다.

All-in-One WP Migration_임포트 화면

All-in-One WP Migration_임포트 완료 화면

이전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이전한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구현되어 표현됩니다.

아마도 DB와 미디어라이브러리가 정상적으로 씽크되기에는 몇시간 시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처음에는 미디오 라이브러리에 이미지가 전부 엑박으로 뜨더군요..
그래서 이 방법은 실패한거고 Duplicator로 다시 작업을 해봐야 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아니 어떻게 Duplcator를 사용하나 공부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미디어에 사진들이 쫙 보이는 겁니다. 어찌나 반갑던지…

3. 아이비호스팅과 루아틱호스팅을 본격 비교

이제는 두곳의 성능을 본격적으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무슨 의미가 있을지는 회의적일 수도 있지만..

솔직히 사이트 성능을 올리기 위해서 할수 있는 방법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니 너무 답답해서

  • 지적 호기심이라도 채워보자는 생각을 했고
  • 이 자료를 아이비호스팅에 들이밀어 보면 뭐가 반응이 있지 않을가 싶기도해서

3.1. 아이비호스팅과 루아틱호스팅의 사양 비교

보다 공평한 조건이 되기 위해 비교 조건을 양사의 상품 사양 및 서버 사양을 제외하고는 모두 같게 조정했습니다.
위에서 적시한 것처럼 테마등 조건은 완전히 동일하게 했습니다.

  • 워드프레스 4.6
  • Newpaper7 테마 사용
  • 플러그인은 w3 total cache 등 총 8개 플러그인 설치

아래는 두 호스팅 사양을 간략히 비교한 것입니다.
성능으로만 따진다면 SSD나 PHP7을 사용하는 아이비가 훨씬 뛰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기대하고 싶습니다.)

아이비와 루아틱 사양 비교표

3.2. GTmetrix에서 비교해 보기

아래는 속도테스트하는 여러 사이트중에서 GTmetrix에서 테스트해본 것입니다.

3번 테스트를 배보았는데 한국시간으로 8월 28일(일) 오후 9시 경, 8월 29일 정오, 8월 30일 자정에 테스트 한 결과입니다.

GTmetrix는 현지 시간이 찍히기 때문에 현지 시간을 적었습니다.

  • Load time이나 Score는 생각외로 루아틱이 더 좋은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 haapist.com이나 wp.happist.com 서버에 접속해서 데이타를 받는데 걸리는 시간이 루이틱이 짧아서 더 나은 성과를 내고 있다는 해석을 해봤습니다.

    이를 어찌 개선해야하는지 고민이 되지만 두군데 차이가 여기서부터 분명히 나고 있었습니다.

이 결과가 나오니 솔직히 당혹스럽습니다. 더 성능이 좋은곳을 찾아 아이비로 왔는데 이렇게 큰 차이는 없지만 오히려 뒤지는 것으로 나와서…

서버 자체의 성능도 좋아야하지만 이를 어떻게 최적화시키는 것이냐에 따라 달라 질 수도 있는 것 같고
서버 CPU등을 check하지 않았는데 여기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잇을 것 같습니다.

아이비와 루아틱 GTmetrix test 결과

3.3. Pingdom test에서 비교해 보기

다음으로는 Pingdon test 결과입니다.
Pingdom도 GTmetrix와 같이 사이트 속도 측정 시 많이 사용하는 곳입니다. 오히려 더 많이 사용한다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이니..

여기서 결과는 다행히 아이비가 더 좋게 나왔습니다.

  • 아이비가 일관되게 성과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반면 루아틱은 좀 기복이 심한 편이고 북미가 낮인 시간(조금 traffic이 있는 시간으로 해석해 보겠습니다.)에 약한 모습을 보여주네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performace score 측면에서는 루아틱이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버 차원에서 케어해주는 요인들이 많지않나 해석해 봅니다.

아이비와 루아틱 Pingdom test 결과

4. 마치며

이상으로 간단히 비교 결과를 해보았는데
주위에서 이야기하는대로 전 호스팅이 더 빠르다는 것은완전히 증명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루아틱이 GTmetrix에서는 더 빠르게 나와서 때에 따라서는 예전 호스팅이 더 빠르게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이 아쉬운것은 아이비가 월등히 좋은 사양인데 별로 우위를 보이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SSD나 PHP7이라는 점을 너무 믿었던 탓일까요?

아이비가 서버 세팅을 더 효율적으로 할 시 개선이 될까요?

GTmetrix나 pingdom test 결과를 주의깊게 살펴보면

  • wp.happist.com나 happist.com 홈에 최초 접속해 데이타를 받는 시간이 아이비가 훨씬 길구요. 위에서 적었듯이 1.5~2배정도 깁니다.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파악해봐야 할것 같은데 서버 CPU등의 차이가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보고

  • w3 tatal cache를 같이 적용했지만 아이비는 minify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php7과 충돌이 나는 듯 합니다. 여기서 시간 gap이 나는것 같고 그러다보니 아이비는 score 측면에서 손해를 보고 있는 듯 합니다.
    이는 cache program을 교체해야하는 고민을 하게 하네요.

고민만 깊어갑니다.

ps. wp.happist.com은 8월까지만 운영하고 닫을 예정입니다.


아래 pingdom test 결과 중 일부 화면을 올립니다.
이게 가장 잘 나온 tset라서 스스로를 위로하자는 것이고 어찌되었던 아이비를 선택한 내 자신을 조금은 합리화하고자 pingdom만 올려봅니다.

▽ Pingdom test 결과 – 아이비(08/29 12:37

아이비_Pingdom_달라스

▽ Pingdom test 결과 – 루아틱(08/29 12:39

루아틱_Pingdom_델라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6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