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덕혜옹주 – 역사의 소용돌이에 굴곡된 덕혜의 아픔과 손예진의 연기가 빛난 영화

Updated on 2017-09-15 by

덕혜옹주를 보고나서 간단히 적어본다.

자연이가 놀러와서 식구들과 전부 영화관으로 갔다. 심지어 은결이까지. 으견리는 한시간정도 툴툴거리다가 잠을 잤다..

사전에 영화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었고 아니다 덕혜옹주가 고종이 남긴 딸로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녀가 영화화된다는 기사만 예전에 본 기억 있을 뿐..

지난밤에 잠을 거의 자지못해서 상당히 피곤했으므로 여차하면 자겠어!! 라는게 의자에 앉으면서 든 생각이었다.

영화가 시작되고 생각외로 몰입을 하게 되었다. 간간히 슬픈 장면에서는 주체할 수 없이 감정이 격해지기도하고..

극장을 나오면서 드는 생각은

  • 손예진이 연기 진짜 잘한다. 예전에도 잘한다는 느낌은 있었는데 이렇게 잘하는 줄은 미처 몰랐다.
  • 영화이면서도 억지스러운 감정선이 거의 없었던 듯 싶다. 억지로 웃게하거나 억지로 울게하거나 그런게 없었다는 느낌. 있엇었는데 모를수도 있겠다…

  • 역사적 현실의 서글픔이 짚게 느껴진다..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력감. 고종은 대한제국의 황제인데 일제에 매수당한 매국노에 둘러쌓여 협박이나 받고… 독살당해 쓰러지는데도 주위에는 아무도 없다. 오직 불쌓한 옹주만 슬피 아비를 찾는다. 그래도 역사적 사실이 아닐지라도 당당하게 이야기함이 좋았다. 100% 진실만을 이야기한다면 다큐를 봐야겠지. 영화니까 매국노들을 향해 시원하게 소리쳐주니 조금은 카타르시스가 느껴진다.

  • 인간적인 인간적으로 나와서 너무 좋았다, 마쓰시다에 가서 연설하라는 한택수의 요청에 단호히 거부하던 덕혜옹주는 한택수는 병중인 어머니를 뵐 수 있도록 조선행을 허가하겠다는 당근을 주자 엄청난 갈등을 한다. 마지막 옹주로써 자존심을 지킬것이냐?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어머니를 뵈러가야하는 지를… 결국 굴복하고 어머니를 뵈러가는 쪽을 택하는데. 이를 만류하는 박해일에게 인간적인 이야기를 하는 그 장면이 좋았다. '나는 황녀이고 옹주이기 이전에 병든 어미의 딸입니다.' .

▽ 어머니의 사망소식을 듣고,

영화_덕혜옹주_손예진

  • 마쓰시다에서 연설을 할 시 일본어로 연설을 하다 손가락이 잘린 소녀를 보고 마음을 바꾼다. 한국말로 연설을 시작하고 용기를 일지말고 끝까지 버티라고.. '저는 조선의 옹주, 이덕혜입니다… 여러분, 희망을 잃지 마세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찾아옵니다…' 조금 인위적인 면은 있었지만 덕혜옹주가 현실을 인식해줘서 안심이 되었고 조금은 인위적인 설정에는 불편해지니 했다. 아리랑이 불려지고 폭동으로 진행되는 것은..

▽ 저는 조선의 옹주, 이덕혜입니다… 여러분, 희망을 잃지 마세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찾아옵니다…

영화 덕혜옹주 예고편 중 (The Last Princess, 2016) 예고편 (Trailer) 03

  • 그리고 한택수에게 빰을 맞는 장면이 나오고 그 절망의 한 켠에서 복순으로 분한 나미란이 한택수를 패는 장면이 너무 통쾌했다.

  • 복순과의 이별장면.. 물클했다. 어서 떠나라는 손예진(덕혜웅주)이 말에도 끝까지 버티던 라미란(복순)

▽ 유일한 친구이자 의지가되어준 복순을 강제로 떠나보내는 장면,
명령이야 어떠 조선으로 떠나!!

영화 덕혜옹주 예고편 중 (The Last Princess, 2016) 예고편 (Trailer) 02

  • 독립군의 비밀 거처에서 보낸 밤..담담하다. 눈으로 느낌으로 10분의 약속..

▽ 앞만보고 뛰십시오.
10분에 가다려주십시오. 만드시 찾아가겠습니다.

영화 덕혜옹주 스틸컷10

  • 제일 분개한 장면은 일본이 망한 후 한택수가 미군의 안내를 받으면 한국으로 돌아가는 장면이다. 제대로 역사가 청산되지 못한데에는 미국의 책임이 상당하다. 그들은 통치의 용이성을 위해서 친일파들을 대거 기용하면서 청산의 기회를 놓쳐버렸다.

  • 장년이 되어 서울신문기자가 된 김장한이 옹주를 한국으로 데려오기 위해 기자회견장에서 옆 기자의 마이크를 뺏어 발언하는 모습 멋있다. 그리고 박통에게 끌려가 '나는 이 정권을 지지하지 않습니다.'라고 당당히 이야기하니 박통 왈 '멋있네' 멋있다고 생각했다. 다.

자료를 찾아 몇가지를 더 추가해 본다

여운이 남아 이런 저런 자료를 찾아보았다.

  • 왜 옹주일까? 상식적인 이야기일 수 있는데 잘 몰라서 인터넷을 찾아보았다. 왕비가 낳으면 공주, 후궁이 낳으면 옹주인데 덕혜옹주는 후궁도 아닌 귄인 양씨 소생이므로 처음에는 대우를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나 고종이 워낭 예뻐하고 챙겨줘서 권리를 찾을 수 잇었다고.

  • 덕혜웅주는 옹주라도 되니 어덯게 살았다는 기록이나 찾을 수 있지 일제시대 대다수의 딸들은 그보다 몊배 더한 열악한 환경에서 멸시와 억압과 고통속에서 살다 사라져 갔으으라.. 슬프다. 옹주조차 저런 대우를 받았는데 일반 백성이야 더 말을해서 무얼하랴..

  • 잘 만들어진 영화라고 생각한다. 마무리는 어찌 평가해야할지 모르겠다. 힘이 약하다는 느낌은 있는데 어쩌면 이게 최선일 수도 있겠다.

  • 오늘 기사를 살펴보니 이 영화 제작비가 넘어가자 손예진이 10억을 투자했다고 한다. 영화가 제대로 만들어져야한다고.. 멋지다. 이영화가 손익분기점에 이르려면 350만명이 들어야한다고 한다. 8/6에 이미 백만을 넘겼으니 350만명은 넘기겟지..

투자를 결심한 것은 촬영 후반부 즈음이었어요. 영화를 찍다 보면 계획했던 장면이나 촬영 회차 같은 게 예산 문제 등으로 어쩔 수 없이 축소되는 지점들이 생기잖아요. ‘조금만 더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우리에게 더 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문득 들었던 것 같아요.- 손예진 인터뷰 중

▽ 인터뷰중의 손예진.

손예진

마지막 한줄 평 – 손예진의 연기가 빛난 울림이 있는 좋은 영화!!

영화 포스터 및 스틸컷

▽ 영화 덕혜옹주의 포스터

영화 덕혜옹주 포스터

▽ 옹주를 중심으로 조선인들의 사기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옹주는 위험 인물입니다.

영화 덕혜옹주 예고편 중 (The Last Princess, 2016) 예고편 (Trailer) 04

▽ 일본으로 떠나는 덕혜옹주,
기모노를 입었다. 기모노를 입지 않겠다고 그리 버텼는데..

영화 덕혜옹주 스틸컷05

▽ 한글학교에서 덕혜옹주

영화 덕혜옹주 스틸컷03

▽ 앞으로 옹주님께서는 조선땅 밟을 일 없으실 겁니다.

영화 덕혜옹주 예고편 중 (The Last Princess, 2016) 예고편 (Trailer) 01

▽ 피해야 합니다.

영화_덕혜옹주_손예진_박해일

▽ 일본군과 대치중인 박해일.

영화_덕혜옹주_박해일2

▽ 안돼!!!,
박해일이 총에 맞아 쓰러지고 일본군은 그의 머리에 총구를 겨눈다. 절제절명의 순간..

영화 덕혜옹주 스틸컷12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3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