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도 실패를 한다, 그것도 엄청 많이…요즘 미국 유통계에서 아니 글로벌 유통계에서 잘나가는 아마존도 눈에 보이는 성공 사례가 크게 보여서 그렇지, 아마존도 많은 실퍄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페북에 아마존 실패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아마존이 그동한 시도했던 사업중에서 실패한 케이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용히 사라진 서비스라는 기사도 있을 정도로 아마존이 손댄 분야도 많고 실패한 분야도 많습니다. 여기에도 신제품 성확 확율이라는 게 존재하는 것일까요/ 예전 FMCG에서 통계를 내어보니 무수히 많은 신제품을 출히사지만 이 중에서 의미있는 성공을 거두는 경우는 16%정도밖에 안된다는 결과 보고서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아마존도 이것 저것 시도를 하는데 성공 확율이아주 높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래 아마존에서 시도했으나 무위로 그친 서비스등을 나열해 보고자 합니다.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는 확산할것인지 아니면 중단할것인지 결정하기 전에 무조건 테스트 실행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런 도전 정신이 오늘날의 아마존을 만들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성공한 아마존 웹서비스, 킨들과 같은것이 그것입니다.

Jeff Bezos says Amazon is not afraid to fail

▽ 참고자료 – 아마존 매출 및 손익 추이(Revenue and Ne Income Trend)
아마존 매출 및 손익 추이(1995~2015).jpg

1 2014년 IT 최악의 실패로 꼽힌 아마존 파이어폰

파이어폰은 2014년 7월 아마존이 자체 운영체제(OS)를 적용해 야심차게 내놓은 첫 스마트폰입니다. 하지만 거의 팔리지 않았습니다. 엄청난 재고(14년말 기준으로 8000만대의 재고가 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습니다)와 소비자의 외면으로 공짜폰으로 전락해 최악의 실패 사례가 되고 말았습니다.

아마존은 인터넷 쇼핑을 더 친밀하게 만들고 고객의 쇼핑 경험을 최대한 극대화하기 위해 아마존 전용폰을 출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아마존 전용폰인 아마존 파이어폰은 카메라로 촬영한 상품을 순간적으로 판단해 아마존 사이트로 이동하거나 재생중인 음악이나 영화를 알아내 스트리밍 정보에 접금할 수 있는 파이어플라이(Firefly) 기능, 모션 추적 카메라 4대를 이용해 얼굴 위치를 판단해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른 화면을 디스플레이에 띄우는 동적 입체 기능들을 채택해 하드웨어적인 성능은 띄어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아마폰 파이어폰이 실패한 이유는
첫째, 449$라는 가격이 소비자의 기대 수준을 뛰어넘어 높아서 가격 저항이 컷다는 것입니다. 아이폰보다 더 갖고 싶은 폰을 만들겠다는 제프 베조스의 과욕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가격도 2년 약정에 $199이므로 아이폰등에 비해서 비싼 것은 아닙니다. 소비자들의 기대보다는 높았지만 문제가 잇을 정도로 높지는 않았다고 보아야 할것 같습니다. 즉 가격이 실패의 본직적인 이유는 아닌것 같습니다.

둘째, 구글이나 애플과 같이 직접 소비자를 만나고 싶기에 독자적 운영체제(OS)를 적용했는데 이 새로운 운영체제(OS)의 낮설음이 보다 근원적인 실패 요인이 아닐까 합니다. 아드로이드도 경쟁력있는 컨테츠를 확보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는데 아마존의 새로운 운영체제도 경쟁력있는 컨텐츠를 확보하려면 보다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생태계가 충분히 형성되어야 하지않을까요?

타이젠이나 윈도우즈 폰도 마찬가지지요

아마존 파이어폰 Amazon-Fire-Phone resize.jpeg

2 아마존 뮤직 임포터(Amazon music Importer)

2012년 아마존은 Music Importer라는 음악 서비스를 선 보였습니다.
아마존 Music Importe는 사용자의 PC, 아이튠스,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 내에 있는 음악 파일을 스캔해 그 파일을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매치시켜 더 향상된 음악파일을 제공하는 서비스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2015년 10월 7일부로 종료되었습니다.

아마존 뮤직 임포터 Amazon music Importer cloud_player_importer.png

3 아마존 언박스(Amazon unbox)

아마존 언박스 (2015년 3월 29일 종료)

아마존은 2006년 동영상 다운로드 서비인 언박스를 런칭했습니다.
영상 콘텐츠 다운로드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서비스로 아마존 비디오 스토어를 통해 많은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거나 스트리밍 해서 볼 수 있는 서비스였습니다.
다운로드 서비스라는 말에서 유추되듯 구매한 동영상을 오프라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이 특장점이었습니다.
그러니 이 서비스도 수많은 동영상 서비스가 스트리밍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니즈가 크게 감소하면서 2015년 3월 29일 종료되었습니다.

아마존 언박스 Amazon-Unbox.png

4 호텔예약 서비스인 아마존 데스티네이션(Amazon Destinations)

아마존이 숙박 예약 서비스로 2015년 4월 출범했던 아마존 데스티네이션은 6개월후 2015년 10월 13일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미국 내 로컬 사이트에서 운영되었으며 단기 여행자를 위한 숙박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미국내 35개 도시에 서비스를 확장했으나 성과가 좋지 않아 6개월 후 이 서비스는 조용히 사라졌습니다.

Amazon Destinations Site.jpg

5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 사이트 Endless.com

2012년 9월 27일 아마존은 프리미언 패션 상거래 사이트인 Endless.com을 폐쇄햇습니다.
Endless.com 페쇄 후 관련 컨텐츠는 아마존 산하의 한 카테고리로 이동했습니다. 즉 amazon.com/fashion 으로 아마존닷컴 밑에 패션카테고리로 이동해서 아마존 패션 브랜드뿐만이 아니라 아마존 브랜드가 아닌 다른 브랜드들도 같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마존 endless.png

6 모바일 결제 서비스, 아마존 웹페이(WebPay)

아마존은 2009년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웹페이(WebPay)를 런칭햇으나 치열한 경쟁속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고 2014년 10월 13일 서비스를 종료하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개인 대 개인으로 돈을 송금하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페이팔과 비슷한 서비스입니다. 치열한 경쟁속에서 생존을 위한 충분한 거래를 성사시키지 못해 중단되었습니다.

2014년 10월 13일 중단.

아마존 웹페이 Amazon WebPay resize.jpg

7모바일 결제 서비스, 아마존 월렛

2009년 시작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웹페이(WebPay)외도 2014년 종료되는 시점에 아마존은 아마존 월렛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아마존 월렛은 안드로이드폰, 파이어폰에 기프트 카드와 쿠폰 등을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앱이었습니다. 다만 이 서비스도 큰 성과를 내지못하고 2015년 2015년 1월 21일 종료되었습니다.

아마존 월렛 Amazon-Wallet  resize.jpg

아마존 월렛

8 지식검색 서비스 애스크빌(askville)

미국에도 야후나 아마존등에서 지식 검색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2006년에 애스크빌이라는 지식검색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 서비스는ㄴ Kozmo.com의 공동창업자인 조셉 팍과
공동으로 창립되었습니다.
이 Q&A site를 운영한지 7년 후인 2013년 10월 25일 서비스를 종료했고 그동안의 누적된 정보를 원는 사람들에게 그 내용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관련 사이트에 접속해 보니 지금은 막혀있습니다.)

야후는 Yahoo! Answers 라는 서비스를 하고 있고 한국에는 네이버 지식인이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애스크빌 Amazon askville resize.jpg

9 아마존에서 운영하는 경매사이트, Amazo Auction

아마존은 Amazo Auction이라 불리우는 경매 사이트도 운영하였습니다. 이는 이베이를 겨냥해 만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서비스는 바로 문을 닫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 경험을 토대로 third party들이 참여하는 아마존 마켓플레이스(Amazon marketplace)를 런칭하는데 많은 기영를 하였습니다

오늘날 이 아마존 마켓플레이스(Amazon marketplace)는 아마존 전체 비지니스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소비스로 성장하였습니다.

아마존 마켓플레이스.jpg

10 구글과 한판 승부를 원했던 아마존 검색 A9

아마존은 2003년 검색과 광고 부분에서 구글과 경쟁하고자 A9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A9은 ALGORITHMS을 의미하는 A와 9개의 다른 글자로 이루어졌다는 의미를 담는 네이밍입니다.

그렇지만 이 서비스는 구글의 아성을 넘지못하고 2004년 4월 14일 문을 닫았습니다.

아마존 A9.jpg

IT 관련 기업 분석에 관련 글들….

테슬라가 브랜드를 키워가는 방법 – 사용 경험을 통한 구전으로 성공하기 (TESLA’s Brand building case study)

아마존의 성공 전략 – 황금알을 낳는 프라임 멤버쉽(Amazon Prime Membership)

아마존의 성공 전략 – 물류 혁신을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아마존의 실패 사례들 10가지

글로벌 캐릭턱브랜드로 성장하는 라인프렌즈 성공 사례

핏비트 창업자 제임스박이 이야기하는 성공요인 – 인터뷰내용을 중심으로

[펌글]Uber — What’s Fueling Uber’s Growth Engine?

공유경제의 전형으로서 우버 사례(Uber Case study)

파괴적 혁신으로서 카카오택시 티맵택시 사례 – 택시앱 ‘박힌돌’ 콜택시를 걷어차다

파괴적 혁신의 사례로 Zeo Sleep Manager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글로벌 IT 공룡들의 매출, 손익 트렌드 비교 – 애플,삼성,아마존,구글

  • 212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