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을 달군 어린이 완구 터닝메카드 성공 요인

| Updated

이번 은결이의 크리스마스 선물 중 터닝메카드이후의 신제품인 메가테릭스가 있길래 터닝케카드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터닝메카드든 메카테릭스든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서 구하기 엄청 어렵다는 이야기는 있었는데 운이 좋아서인지 구입했더군요..

집사람은 이거 구하려면 마트에 언제 들어오는지 확인 전화하고 대기하고 줄서야 겨울 구할 수 있는데 구했다고 자랑이 대단답니다. 근데 막상 은결이는 크게 관심이 없어서…쩝..

터닝메카드는 ‘쵸이락 컴퍼니’에서 개발하고 완구회사 ‘손오공’에서 유통하는 어린이용 장난감입니다. ‘메카드’라는 이름은 Mechanic+Card를 조합한 단어로 카드와 자동차가 만나서 변신을 한다는 제품의 컨셉을 표현한 것입니다.

아래는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터닝메카드 설명입니다.
터닝메카드설명.jpg

터닝메카드의 성공요인을 알아보자!!

터닝메카드의 성공 요인은 아래처럼 몇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터닝메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면 일반 상품기획 원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존 시장의 다른 제품에 비해서 얼마나 차별화하고 혁신적이고 제대로 효과적으로 알렸는지.. 등등

간단하게 정리해보는 성공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차별화되고 혁신적인 상품으로 새로운 사용 경험 제안
둘째, 변신완구, 카드게임 그리고 미니자동차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소를 골고루 갖추다
셋째, 만화 영화와 모바일게임 등 ‘원소스 멀티유즈’로 조기 인지도 형성
넷째, 72종에 이르는 다양한 라인업으로 높은 흥미도 유지
다섯째, 휴대 간편한 작은크기, 큰 부담없는 가격이 빠른 확산의 원동력이 되다

첫째, 카드를 지나면서 자동 변신하는 차별화되고 혁신적인 상품 컨셉과 새로운 사용 경험 제안

성공요인을 살펴볼 시 기존 장난감 비 얼마나 차별화되었느냐를 봐야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기존 장난감과는 확연히 다른 혁신적인 차별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니카가 카드를 만나서 자동으로 로봇으로 변신하는 것은 기존 장난감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요소로 아이들을 매료시키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터닝메카드는 완구와 카드로 구성됩니다. 이 둘을 결합하면 완구가 순간적으로 로봇등으로 바뀌는 ‘자동 변신로봇’이 핵심 컨셉이지요.
카드를 바닥에 깔아 놓고 자동차 모양을 한 완구를 카드 있는 곳으로 굴려 자동차가 카드를 지나면 순식간에 자동차가 캐릭터 로봇으로 변신을 합니다. 자동차 완구에 자석이 있어 카드가 자동차에 달라붙는 순간 미니카의 헤드부분이 카드를 물리면서 구조가 바뀌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특허를 받을 정도로 다른 장난감과는 차별화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이를 보면 어른들도 신기해할 정도로 이므로, 아이들이 보기엔 너무 신기해 보일 수 밖에 없는 컨셉으로 금방 아이들은 금방 매료됩니다.

아래는 변신하는 모습을 영상을 제작해 인터넷에 올려진 영상을 공유해봅니다.

둘째, 변신완구, 카드게임 그리고 미니자동차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소를 골고루 갖추다

카드를 지나면 자동으로 로봇으로 변신하는 터닝메카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소를 모두 갖추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미니자동차는 아이들에게 자기 좋아하는 자동차를 고를 수 있게하고 더 나아가 자동차를 수집하는 즐거움을 줍니다.(부모님 입장은 계속 비용이 나가므로 달갑지만은 않겠지요)

카드 게임은 아이들간의 즐기고 활용할 수 있는 게임 요소가 가득합니다. 각 카드에 표기된 전투력과 속성을 조합해서 서로 승패를 가르는 카드 배틀 게임의 방식에 완구가 끼어들고 완구와 카드가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변신하는 것을 색다르고 재미있는 요소입니다.

그리고 아이들, 특히 남자애들이 좋아하는 변신 로봇..

나쁘게도 좋게도 평가할 수 있지만 다양한 요소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터닝메카드를 성공시킨 요인중의 하나로 보여집니다.

터닝메카드 미니카 변신로봇.jpg

셋째, 만화 영화와 모바일게임 등 ‘원소스 멀티유즈’로 조기 인지도 형성

일본 에니메이션인 ‘포켓몬스터’나 ‘기동전사 건담’ 등은 애초 기획 단계부터 에니메이션, 만화, 소설, 완구, 게임이 함께 기획되었습니다. 그래야 다양한 소비층을 견인할 수 있고 빠르게 인기를 얻고 매출을 성장 시킬 수 있디 때문입니다.

이러한 법칙은 이번 손오공의 ‘터닝메카드’에서도 동시에 적용되었습니다.
‘터닝메카드’는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경쟁력 있는 만화 영화로 TV에 선보였습니다. 탄탄한 스토릴 토대로 52회 걸친 장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2015년 2월부터 방영을 시작했습니다. 통상 내니메이션이 26회를 기준으로 제작되지만 52회에 걸쳐 방영되어 터닝메키드의 인기와 인지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52회를 방영하므로 2016년 초까지 방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터닝메가드 나찬 리안 이소벨 도깨비단.jpg
[이미지 http://www.mecard.co.kr/ 참조]

또한 국내 완구 업계 최초로 모바일 게임을 선보였습니다. 터닝메카드를 주제로 ‘메카드 카드 배틀’, ‘메카드 레이싱’이라는 모바일 게임을 배포했는데 단기간내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하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지금 확인해보니 다운로드가 50만회에 달한다고 나오네요(안드로이드 기준)

터님메카드 카드 배틀, 메카드 레이싱.jpg

아래는 메카드레이싱게임의 화면 일부를 캡춰한 것입니다.
메카드레이싱01.png

메카드레이싱04.png

메카드레이싱02.png

넷째, 73종에 이르는 다양한 라인업으로 흥미도를 높임

터닝메카드의 성공 요인중의 하나로 다양한 라인업을 이야기하는 것은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다양함이야말로 아이들이 계속 관심을 갖고 흥미를 일을킬 수 있는 요소중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단조롭다면 금방 싫을 나고 다른 종류의 장난감으로 눈을 돌릴것입니다.

터닝메카드는 초기부터 다양한 라인업을 제시했고 시간이 지나면서 꾸준히 새로운 라인업을 제시하므로써 아이들의 관심을 붙잡아 둘 수 있었습니다. 2015년 12월 24일 현재 터닝메카드 홈페이지에서는 73종 터닝메카드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아서 끊이없이 사고싶어하는 아이들때문에 못살겠다는 부모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사실 아이들 세계에서 인기를 끄는 장난감은 아주 빠른 주기로 변해왔습니다. 이렇다보니 이 완구 산업에서 수요와 공급이 매우 불안전해지는 요인이되었고 주기적으로 공급이 달려 줄서기를하는 폐해가 되플이되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인기를 오랬동안 계속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포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터닝메카드는 앞서 이야기한것처럼 52회에 걸친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오랬동안 TV 만화영화에서 노출로 인기를 유지하고, 이 만화영화 시리즈를 통해서 새로운 상품을 계속 발표하므으로써 새로운 관심을 꾸준히 고양시켜왔습니다.

터닝메카드 라인업01-horz.jpg

다섯째, 휴대 간편한 작은크기, 큰 부담없는 가격이 빠른 확산의 원동력이 되다

마지막으로 지적하고 싶은 성공요인은 어린이들이 주머니에 넣고 다닐정도로 작은 크기와 개당 너무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이 이 ‘터닝메카드’의 확산과 성공에 일조했다는 생각입니다.

‘터닝메카드’는 미니카로 변신 시 애들 손바닥에 올려질 정도로 작기 때문에 어디든지 들고 다니면서 즐길 수 있고 특히 학교에도 쉽게 가지고 갈서 애들에게 자랑할 수 있었기 때문에 쉽게 아주 빠르게 애들사이에 퍼질 수 있었습니다. 부모들이야 집에서만 가지고 놀아라라고하지만 호주머니에 쉽게 들어가는 크기다보니 애들은 등교시 하나둘씩 호주머니에 넣어어 학교에 갑니다. 이를 일일히 막을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학교에 가서 방과 후, 쉬는 시간에 애들과 터닝메카드로 게임하고 놀게 되는 것입니다.

또 이렇게 애들이 학교에서 터닝메카드로 게임하고 놀다보니 없는 친구들은 자신도 가지고 싶어지기때문에 부모를 조르게되됩니다. 애들은 다 가지고 있단말이야!!!

부모들은 개당 16000~17000원하는 가격에는 크게 망서리지않고 주머니를 열게됩니다.
단 하나를 갖으면 또하나를 갖고싶어지므로 어느덧집에는 서너개의 터닝메카드를 보유하게 됩니다. 그렇게 따져보면 결코적은 금액은 아니지만 기존의 레고나 일몬 완구에 비하면 그리 비싸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한국유아신문 보도_터닝메카드 KBS방영01.jpg

이번 은결이 크리스마스선물인 메가테릭스..상자를 담아보았습니다.
메가테릭스-7445.jpg

 

터닝메카드의 광고들을 살펴봅시다!!


아래는 터닝메카드 광고들입니다.
아이들간의 흥미진진한 카드게임을 주제로 하면서 TV에서 방영되는 애니메이션을 간접 홍보하고 있습니다.

[손오공] 터닝메카드 TVCM 문방구편
터닝메카드 광고.jpg


미니카와 카드가 만나 변신한다! 터닝 메카드 변신!

[손오공] 터닝메카드 농구장 버전


메카니멀~ 고! 미니카와 카드가 만나 변신한다~!

참고글

1. 완구와 애니메이션, 모바일 게임의 환상조합, 손오공 ‘터닝메카드’

2. 최근 대세 장난감 [터닝메카드] 완벽하게 알기 !

3. 동심 완벽히 잡은 ‘터닝메카드’ 열풍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