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비트 공동창업자인 제임스박과 인터뷰한 자료가 2건이나 있길레 아주 간략하게 요약해 봅니다.

Fitness Tracker 시장이 앞으로 어찌될지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웨어러블 피트니스 트래커 시장을 리드해 가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스마트워치에 관련 글을 적으면서 확인한 내용은 이 웨어러블 시장에서 최후 승자는 스마트워치가 될것이라고 예측은 해 놓았더군요. 삼성 기어S2, 애플워치등의 스마트워치와 이 Fitbit이 어떻게 경쟁해 나가는지 살펴보는 것도 매우 흥미로운 일 것 같습니다.

핏비트는 지난 6월 뉴욕증시에 상장했으며 한때 주가가 51.64$(8월 5일)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지금은 많이 떨어져사 10월 23일 현재 38.47$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워치등등 새로운 도전자가 계속 등장해 미래를 꼭 낙관만 할 수는 없다는 점이 반영된게 아닌가 합니다.

Fitbit usecase image.jpg
▲ 조깅중 Fitbit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 출처 ; Google]

9월 4일 핏비트 공동창업자 제임스 박 강연회서 밝힌 핏비트의 성공요인

15년 9월 4일, 서울 강남국 역삼동 디캠프에서 열린 강연회에서 밝힌 내용을 신문기사를 토대로 간략 정리해 보았습니다.

당시 만보계시자이 있었지만 5천원~1만사이의 저가였고, 스마트하지도 매력적이지도 않아는데 센서, 데이타전송등이 새로운 마케팅 요소로 보았다.

핏비트는 입소문 덕분에 성공했고
사람들이 왜 웨어러블 기기를 사야하는지를 모르는데 핏비트는 피트니스에 촛점을 맞추었고 사람들이 왜 사양하는지를 잘 설명한게 성공요인이다.

삼성은 사람들이 왜 웨어러블기기를 사는지를 설명하지 못하므로 성공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

샤오미 미밴드의 부상에 대해서는
첫째, 북미에서 핏비트가 SNS를 기반으로 데이타를 공유하고 있어 쇼셜파워면에서 샤오미 미밴드등과같은 저가 제품 대비 경쟁력이 있다.
둘째, 핏비트는 한분야 연구 개발에 1000억원이상을 투입한다. 반면 샤오미는 여러 제품을 검토해야하므로 한군데 집중할 수 없으므로 핏비트를 따라 올 수 없다
셋째, 애플워치등과 비교해서 IOS와 안드로이드단말기 모두에 연결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핏비트 창업자 “삼성이 설명 못한 것, 우린 해냈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141345)를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핏비트  공동창업자 제임스박2.jpg
▲ 핏비트 공동창업자 제임스박이 뉴욕증시에 상장하는 날 포즈를 취하다 [사진 출처 ; Google]

10월 24일 핏비트 공동창업자 제임스 박과 비즈조선 인터뷰 내용

성공 요인은 한분야의 선구자가 된 것, 한분야 집중한 것
당시 삼성이나 애플 등 아무도 하지않는 웨어러블로 핼쓰케어를 구현한 것이 그것이고, 핏비트를 스마트폰에 연동해 심박수, 운동량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솔류션을 만들고 건강관리라는 한 가지 기능에 집중한것이다.

―핏비트가 등장할 때는 다른 제품이 없었지만, 지금은 애플이나 삼성 등도 웨어러블 기기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경쟁력이 떨어질 위험은 없나요?

“우리는 웨어러블 업체가 아니라 헬스케어 업체입니다. 기술을 통해 사람을 건강하게 해주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따라서 애플은 우리의 경쟁 상대가 아니에요. 헬스케어 산업은 고령화가 지속되고 있는 이 시대에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며, 많은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헬스케어 내에서 웨어러블 기술을 도입한 것이지, 애플 같은 웨어러블 업체가 되려는 것이 아닙니다. 스타트업은 어차피 대기업이 아니에요. 시간이 지나 몸집을 키우면 그룹처럼 여러 자회사를 두고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겠지만, 우선 한 분야에 집중해야만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즈조선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10/23/2015102301808.html 내용 인용]

핏비트 앱이미지2.jpg
▲ 핏비트 앱이미지 [사진 출처 ; Google]

IOT,Internet등 관련글들…

삼성 기어S2, 세계적 디자이너 멘디니 디자인을 담다

사운드와 영상과 메세지가 잘 어울린 멋진 광고, 삼성 기어S2 광고

명품 에르메스와 제휴한 애플워치 에르메스로 럭셔리의 세계로 진군하는 애플

피트니스 측정기 ‘피빗’ 광고(Fitness tracker ‘Fitbit’ Commercial AD)

핏비트 창업자 제임스박이 이야기하는 성공요인 – 인터뷰내용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