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15] 옥외광고를 분석해 보자 –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Updated on 2015-09-08 by

이번 IFA 2015에 각 업체는 어떤 광고를 선보였을까요?

IFA에 TV광고를 하지는 않으니 대부분 전시회 광고의 꽃은 옥외광고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옥외 광고를 통해서 각 사들이 어떤 메세지를 던졌는지 살펴보도록 하려했으나 자료를 수집해보니 제대로 된 옥외광고를 집행한 곳은 삼성밖에 없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옥외광고 이미지 중 대부분이 삼성전자 옥외광고로 보일 정도로 엄청나게 광고에도 투자를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옥외광고는 장소의 제약을 강하게 받아 할 자리가 마땅치않아서인지 삼성외 다른 회사들은 별도의 옥외광고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방향을 바꾸어 삼성을 중심으로 어떤 메세지들을 던지고 있는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석에 들어가기전에 공부한다는 자세로 함 옥외광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의 옥외광고협회는 일정한 규격에 따라 만든 것만을 옥외광고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옥외광고를 여기에는 세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첫째는 포스터로 건물벽, 특설패널, 광고판, 광고판 등에 첨부하는 인쇄된 메시지를 말합니다.

둘째는 도장광고(塗裝廣告)로 광고 메세지를 페인트칠을 통해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셋째는 스펙태큘러로 주로 큰 도시나 그 주변의 철조물에 붙이는 것으로 광고로 보통 옥외광고보다 크고 조명이 사용되거나 움직임이 따르는 특수한 간판을 말합니다.

삼성전자의 방향성을 보여준 iOT광고

삼성전자는 지난해 IFA와 올해 1월 열린 CES에서도 사물인터넷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는데, 이번 IFA 2015에서는 이르 ㅁ좀 더 구체화해 다양한 제품들이 어떻게 연결돼 우리의 일상을 바꿀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들을 제안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iOT광고도 생활속으로 들어온 iOT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의 key message는 In Sync With Life로 정해졌고 이 주제를 가지고 communication했습니다.

삼성전자 IFA 옥외광고(Out Door AD).jpg
▲ iOT광고

삼성 생활가전 부분의 옥외광고를 살펴보자


먼저 삼성전자에서 존재감은 약하고 크게 주목을 받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많은 투자를 했던 생활가전부분(Home Appliance)부분의 옥외 광고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가전 광고를 먼저 이야기하는 이유는 제품간 message가 콩일되고 체계홛회어 있다고 보았기 때문입닏.

이번 IFA에서 삼성 GearS2가 가장 크게 주목을 받았지만 생활가전 부문에서 출시한 SLEEPsense도 나름 주목을 받은 것 같습니다. SLEEPsense는 삼성전자가 이야기하는 생활속으로 들어온 iOT라는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로 보여집니다.

생활가전 부분(Home Appliance)은 Future를 key message로 삼았네요..
1) The Future of Sleep – SLEEPsense
2) The Future of Cool – Chef Collection
3) The Future of Cleam – WW9000

삼성전자 IFA 옥외광고(Out Door AD)_슬립센스.jpg
▲ iOT광고와 슬립센스(SLEEPsense)를 광고
The Future of Sleep – SLEEPsense

삼성전자 IFA 옥외광고(Out Door AD).jpg
▲ iOT광고와 Chef Collection 냉장고 광고

삼성전자 IFA 옥외광고(Out Door AD)_'시티큐브 베를린(CityCube Berlin)' 입구에 설치된 삼성전자 세탁기 옥외광고 .jpg
▲ 세탁기 광고 – The Future of Clean – WW9000


삼성 TV 부분의 옥외광고를 살펴보자

삼성전자 TV 부분의 옥외광고는 IFA 전시장보다는 베를린 주요 명소에 설치되었습니다.

Key messgae는 “This TV shows today’s best possible performance.”

  • video
    성능을 강조한 것 같은데 솔직히 어떤 특징적인 메세지를 던지고 있는지를 모르겠습니다. 나중에 알게되면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video의 의미도 몰셌습니다.

삼성전자 IFA 옥외광고(Out Door AD)_베를린의 주요명소인 '포츠담 광장(Potzdamer Platz)'에 설치_SHUD 옥외광고 .jpg
▲ SHUD 옥외광고 – 베를린의 주요명소인 ‘포츠담 광장(Potzdamer Platz)’에 설치 #1

삼성전자 IFA 옥외광고(Out Door AD)_베를린의 주요명소인 '포츠담 광장(Potzdamer Platz)'에 설치_SHUD 옥외광고02 .jpg
▲ SHUD 옥외광고 – 베를린의 주요명소인 ‘포츠담 광장(Potzdamer Platz)’에 설치 #2

삼성전자 IFA 옥외광고(Out Door AD)_테겔 베를린 국제공항(Berlin International Airport in Tegel)에 설치_SUHD광고.jpg


삼성 스마트폰 부분의 옥외광고를 살펴보자

생각외로 스마트폰에 대한 옥외광고가 적었습니다. 인터넷에 소개된 스마트폰부분 광고는 아래 하나밖에 없네요..
스마트폰의 특성상 이런 아날그적인 옥외광고는 불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일까요?

삼성전자 IFA 옥외광고(Out Door AD)_'시티큐브 베를린(CityCube Berlin)' 입구에 설치된 삼성전자 옥외광고 .jpg
▲ 스마트폰 광고


유일하게 찾은 삼성외 옥외광고 – Pansonic


삼성전자판인 옥외광고중에서 유일하게 인터넷에서 찾은 파나소닉 옥외광고
이 사진도 Messe건물 사진의 일부로 보였습니다.

IFA MESSE Parasonic.jpg


소니 브랜드가 노출된 행사 사진중에서

소니가 후원한 한 행사 사진중에서 소니를 찾아 공유해 봅니다.

SONY01.jpg

SONY02.jpg

이 글에 사용된 이미지들은 Samsung tomorrow 및 인터넷 기사에서 가져왔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