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의 실수라는 샤오미의 국내 진출설을 보는 단상

Updated on 2015-08-31 by

올해들어 주가를 크게 올리고 있는 샤오미가 이번에는 샤오미 국내 입점을 놓고 소리없는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SNS에 뜬 사진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는데요

페이스북에 분당의 모 쇼핑몰에 걸린 샤오미 입점 플랭카드가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페이스북에 실린 사진은 바로 분당 한솔플라자로 밝혀졌습니다.

▽ 페이스북에 올라온 샤오미 최초 국내입점 플랭카드

Screenshot_2015-08-18-22-30-37.jpg

Screenshot_2015-08-18-22-31-07.jpg

샤오미의 영향력이 만만치 않다는 반증이 아닐까?

더욱 눈여겨야할 점은 이 SNS 글 하나만으로도 여러 매체에서 이를 기사화했습니다. 추가로 샤오미 본사와 심층 취재를 통해서 샤오미는 아직 한국 진출을 생각하고 있지않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 관련내용을 구글검색해보니 엄청 많은 매체에서 관련 기사를 쏟아내고 있었습니다. 대단하다는 생각이 절로들었습니다.

샤오미 검색.jpg

이는 샤오미 한국 입점이라는 것이 SNS에서 크게 화제가 되고 언론에서 이를 크게 보도할 정도로 샤오미의 이미지나 인지도가 만만치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 아닌가 싶습니다.

▽ 샤오미 스마트폰 , 중국 내수에서는 애플을 제치고 중국 1위업체로 부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shaomi.png

샤오미의 한국 진출 시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

샤오미가 한국 진출하면 한국의 두터운 유통망을 효과적으로 진입해 성공적으로 진입할지 아니면 다른 외국브랜드처럼 용두사미로 끝날것인지 설왕설래가 있습니다.

지금 샤오미는 가성비가 훌륭한 제품으로 포지셔닝되어 있습니다. 거기에는 기본적인 품질은 충족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미 한국에는 대륙의 실수라 불리우며 중저가 스마트폰과 미밴드, 액션캠 등으로 국내에 잘 알려졌고 중국 사이트에서 직구(온라인 직접구매)를 하거나 국내 온라인 쇼핑몰, 일부 전자제품 매장에서 샤오미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아래 shopping몰에서 광고하는 샤오미 관련 홍보물들
하나같이 가격경쟁력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가성비 끝판왕.jpg

샤오미 기획전.jpg

샤오미는 가격 경쟁력뿐만 아니라 일정정도 품질까지 갖추고 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거기에 유통까지 더해진다면 한국 시장에 주는 영향은 쉽게 상상할 수 없을 것 입니다.

샤오미 한국 진출은 아이폰이 한국에 상륙했을때만큼 시장을 흔들 수 있을까요?
샤오미는 애플처럼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지 못했고 애플처럼 두터운 매니아층을 가지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시장을 흔들 명확한 컨셉이 아직은 부족한 상태입니다. 소비자를 견인하고 프리미엄을 이끌고 나갈 기술력은 아직 부족하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가격 중심으로 움직이는 중저가군에서는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 같습니다.

예전 아이폰이 KT의 강력한 후원을 등에 입고 성공적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하고 시장에 충격을 주았습니다.
샤오미는 아직 KT처럼 시장을 움직일 유통업체가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한솔플라자같은 아주 작은 업체에서 샤오미를 거론하는 것 아닐까 싶네요. 찻잔 속의 폭풍이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네요.

또한 압도적인 샤오미의 가격경쟁력도 시간이 지나면서 샤오미만의 강점은 점차 약화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중국도 점차 인건비 등 인프라 비용이 상승하고 있으며, 글로벌 진출에 따라 특허 등 글로벌 스탠다드를 따르는 비용이 만만치 않을까 조심스레 정리해 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