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오스 백종원광고에 대한 단상

Updated on 2017-09-15 by

디오스가 올 여름을 겨냥해 백종원을 모델로 기용해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이 광고는 일반 광고와는 달리 백종원이하는 핫한 세프와 여름에 인기가 있는 3가지 요리를 프로모션과 연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기사에서 LG가 백종원 광고를 기획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각얼음과 얼음조각을 필요할 때마다 바로 제공하는 얼음정수기냉장고 LG디오스를 부각시키기 위해 최고의 얼음 요리를 뽑는 콘셉트로 이번 광고를 기획했다”며 “특히 모델로 나선 백종원이 쉽고 간편한 레시피로 맛있는 음식을 조리하는 것처럼 얼음정수기냉장고를 통해 여름철 별미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는 메시지를 알리고자 한다”

Dios_cut_Last.jpg

이와 함께 “광고 콘셉트에 맞춰 7월 20일부터 8월16일까지 공식 이벤트 페이지에서(dios.lge.co.kr) 대표적인 여름요리인 냉면, 콩국수, 김치말이국수 중 최고의 여름 요리를 뽑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참여하려면 자신의 SNS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이벤트 페이지에서 백종원이 선보인 여름요리 BEST 3 중 최고의 여름요리를 댓글로 투표하면 된다.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얼음정수기냉장고, 광파오븐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디오스프로모션.jpg

이 광고에 대해서 이런 저런 평이 많습니다. 긍정이든 부정이든
주위에서 들은 평은 긍정보다는 부정적이 평이 더 많네요.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는 대략 3가지정도로 요약되는 것 같습니다.

디오스가 지향하는 고급이미지와 백종원의 대중적 이미지의 불일치

첫번째로 디오스라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이미지 포지셔닝과 백종원이라는 모델이 잘 어울리느냐는 관점에서 평가입니다.
디오스가 지향하는 이미지는 고급스러움인데 이 광고는 고급 프리미엄과는 거리가 멀다고.. 브랜드 빌딩관점에서 문제가 있는 광고라고..

즉 디오스가 그동안 지향했던바가 고급 프리미엄이라면 백종원시가 지향했던 바는 고급과는 거리가 먼 대중적이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그런 이미지라는 점에서 불일치가 발생하고 이는 브랜드 빌딩에 도움이 되지 않는 점입니다. 백종원씨가 오픈한 프랜차이즈브랜드들을 보면 새마을식당, 빽다방 등등 중저가 중심입니다. 요리 프로그램에 나와 제시하는 요리들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그런 요리들입니다. 그런 대중적이고 편한 이미지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게 되는 이유이고 이로인해 광고 섭외가 줄을 있게 된것입니다. 이기가 있지만 분명히 그의 이미지는 고급은 아니라는 점이고 고급을 지향하는 브랜드와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지적에는 쉽게 동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페복에 어느분이 디오스 광고에 대해서 평가한 글입니다. 참고삼아 가져왔습니다.

디오스광고_페북평가.jpg

디오스 냉장고가 요리에 묻히다

두번째로 광고 내용을 보면 디오스와의 연관성이 많이 떻어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름에 많이 사용하는 “각얼음과 얼음조각을 필요할 때마다 바로 제공하는 얼음정수기냉장고 LG디오스를 부각시키기 위해 최고의 얼음 요리를 뽑는 콘셉트로 이번 광고를 기획했다”고 이야기하지만 광고에서 전하는 메세지의 대부분은 요리에 치우쳐있습니다. 냉장고 사진만 치우면 잘만든 레시피 동영상이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물론 직접적으로 디오스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조다는 간접적인 이야기가 효과가 좋을 수 있겠지만 제가 보기엔 요리에 묻혀 냉장고는 잘 보이지 않는다는 생각입니다.

snapshot.png

백종원씨는 롱런할 수 있을까요?

세번째는 백종원씨가 크게 뜨면서 여기저기 광고에 출연하는데 그 인기가 아주 튼튼하지 않는데 (그렇게 판단하는 이유는 최근 유행하는 chef 방송에 힘입어 뜬거라서 이런 트렌드가 변하면 식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많은 브랜드에 모델로 노출하는 것은 너무 빨리 에너지를 소진하는 것 같다는 평가입니다. 급하게 뜬만큼 그만큼 빨리 사그러질 수 도 있다는 지적인데..
이도 하기 나름이겠지만 risk 요인으로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뽐뿌라는 커뮤니티게시판에 올라온 의견을 가져왔습니다.

디오스광고_뽐뿌.jpg

물론 백종원씨가 지금것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운영해온 것처럼 끊임없이 새로운 메뉴를 만들고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 성장해오듯 그 자신의 이미지도 귾임없는 변신을 통해 유지, 강화할 수 있다면 오랬동안 인기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를 바랍니다. 집사람이 그 분이 요리를 따라하는 것을 보니 일반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 백종원씨 같은분들이 롱런했으면 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아래는 LG 디오스 광고를 순서대로 모아봤습니다.

시원한 냉면
물, 물한만 기억하세요 — 디오스에서 마시는 물이 좋다는 메세지를 간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콩국수편
맛있는 콩국수는 얼음에서 결정된다.. — 마찬가지로 디오스의 얼음이 좋다는 메세지를 간접적으로 이야기합니다.

김치말이 국수
잘익은 김치하나면 끝이다… — 여기서는 별다른 메세지를 이야기하지 않는군요.

백종원 광고로 검색하니 락앤락, 동서식품 오레오, 디오스광고등에 출연한다는 기사가 많이 뜨네요. 그리고 최근 광고 출연료를 기부한다는 소식도 많이 뜨고 있습니다. 이를 보면서 나름 자기 관리를 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 읽어볼 만한 글들

심은하 효과를 못살려 아쉬운 디오스 광고 사례

삼성 지펠 광고 사례

무서운 LG 냉장고 광고 – LG SIDE BY SIDE Refirigerator With TV, 2009 Brazil

글로벌 마케팅 컴퍼니를 지향했던 LG전자 마케팅의 몰락(?)에 대한 단상

3G라 불리웠던 LG전자 실험은 왜 실패했나?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