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업체를 바꾸면서 XE설치위치를 happist.com/zbxe에서 happist.com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업체이야기는 루트에 설치하는게 보안에 더 유리하다고 하네요..

그러다보니 기존 주소로 연결되거나 구글등 검색업체에 등록된 링크들이 전부 깨져버렸습니다. 얼마나 당혹스러웠는지..

방법이 없냐고 신규 이전한 호스팅업체에 문의하니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오직 구글에 빨리 사이트맵을 올려서 빨리 검색 링크가 바뀌기르 바랠 수밖에 없다고.

그것도 말을 못알아듣는다고 화를 내면서 이야기해서 진짠가 싶었습니다. 참 돈내고 내가 이런 이야기를 들어야하나 싶기도하고 엄청 배창을 튕기는 업체를 보면서 내가 잘하는 짓인가 싶기도 했습니다. 새로 옮긴 곳은 규모가 작아서인지 서비스마인드는 진짜 별루인듯…

XE를 루트 설치 후 예전 주소 연결하기


회사 쉬는 시간 틈틈히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방법이 다 있네요….
무식한(감정이 격해져서 이런 표현을 썼네요 다른 감정은 없습니다) 그 호스팅업체 말만 믿었다간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뻔했네요.
그러고보니 배워야산다는 말이 절로 체감이 됩니다.


예전 주소 연결하기 위한 .htaccess 작성

상황을 정리해 봅니다

. 기존 설치 위치 home/www/zbxe 따라 공식 주소는 https://happist.com/zbxe
. 신규 설치 위치 home/public_html 따라 공식 주소는 https://happist.com

이러면 기존 주소로 구글검색된 내용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404에러를 뿜습니다…
아!! 그러면 그동 열심히 노력해서 구글등에 노출시켜놓았더니 다 도루묵이야….허망하다는 생각이 들죠..

404에러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터넷의 여러 고수들이 조언한 내용을 토대로 제가 적용한 방법은 래와 같습니다.
몇시간 구글링의 결과…그런데 구글의 검색결과보다는 XE 공식사리트의 질문과 답에서 더 명확한 힌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루트 아래에 예전 처럼 zbxe 폴더를 만듭니다.
루트에 만들라는 주장도 있지만 이런 링크는 구글이 제대로된 site를 update하므로 점차 사라질 링크들이므로 별도 폴더에서 처리하는 게 맞다는 판단입니다.

그리고 이 zbxe폴더에 .htaccess 파일을 만들고 내용은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Rule (.*) https://happist.com/$1 [R=301,L]

이리하면 신기하게 정확히 그 문서로 연결해 줍니다…
단 1~2초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딜레이를 없애는 방법이 있었으면 넘 좋겠지만 우선은 그거라도 감지덕지 하기로 했습니다.

아래는 연결해 제대로 나온 화면을 캽춰한 것입니다…

404에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