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 시원한 베트남 여행을 위한 베트남 커피, 카페쓰어다(Ca Phe Sua Da)

Updated on 2020-08-11 by

베트남은 브라질에 이어서 세계에서 두번째로 많은 커피를 수출하는 나라죠. 생각보다 덜 유명하지만 베트남이 커피 강국인 것은 틀림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베트남 여행을 하다보면 어디서나 쉽게 베트남 커피를 접할 수 있게 되는데요.

먼저 간단히 베트남 커피 산업에 대해 살펴보고, 오늘 이야기하려는 베트남 커피중 가장 유명한 카페쓰어다(Ca Phe Sua Da)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베트남 커피산업에 대해

프랑스는 베트남 식민지를 건설하면서 아프리카에서 가져온 커피나무를 심었고, 이 덕분에 베트남 커피의 대부분은 로브스타종입니다.

이 로브스타종은 베트남의 많은 지역에 해당하는 낮은 지대(해발 1,000m이하)에서 생산 가능한 품종입니다..

이 로브스타는 아라비카보다는 맛이 쓰고 카페인이 강하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로브스타종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쓴맛을 중화(?)하는 설탕과 프림을 같이 타먹는 인스탄트 커피에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 로브스타 커피는 베트남 최대 커피 생산지인 부온 마투옷(Buon MaThuot)과 같은 해발 500~900m지역에서 주로 재배되죠.

베트남 여행 시 많이 사오는 G7 커피가 바로 로브스타 커피로 인스탄트커피죠. 알고보면 훌륭한 커피라고는 할 수 없죠.

그러나 2000년대들어 전 세계적으로 스페셜 커피 붐이 불었고, 베트남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재배 커피의 고급화를 추구하기 시작합니다.

대표적인 지역이 달랏(Dalat)인데요. 달랏(Dalat) 지역은 일찍부터 베트남 대부분에서 주로 재배하던 로브스타 계열에서 벗어나 상대적으로 프리미엄 고가인 아라비카 커피 재배로 돌아선 것이죠.

아라비카종은 로브스타 보다 조금 더 높은 지대에서 재배가 용이하기 때문에 달랏과 같이 해발 1,500 ~ 2,000m로 고지대에서는 아라비키를 재배하게 적합하다고 합니다.

베트남 달랏(Dalat) 안개 풍경,  Image Quangpraha
베트남 달랏(Dalat) 안개 풍경, Image Quangpraha

그리고 세계은행(World bank) 후원으로 설립한 커피연구소도 달랏에 자리를 잡고 있을 정도로 커피를 고급화하고 체계화하는 고장으로 잘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달랏에는 고급 프리미엄 커피 생산 생산 및 커피 생산 시스템들을 현대화하는 커피농장들이 즐비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농장들은 커피 농장 투어 프로그램들을 잘 구비해 놓고 판매와 관광을 같이 활성화하고 있고 그러한 전략은 잘 먹히고 있습니다.

베트남 달랏(Da lat) 커피잔이 있는 풍경, Image by TeeFarm
베트남 달랏(Da lat) , 배트남 커리를 추출하는 모습, Image by TeeFarm

베트남 커피?

베트남 커피라고 거창한 것은 아니죠.

“유리컵에 연유(Condensed milk)를 따르고 메탈 용기를 컵위에 걸친 후, 곱게 간 커피에 뜨거운 물을 부어 커피액을 모으는 것이 베트남 커피입니다.

유리컵에 모인 커피액은 그 진한 맛이 연유와 부드럽게 섞입니다. 연유가 들어간만큼 단맛이 배가됩니다.

달달한 우리나라 밀크를 추가한 믹스커피와 비슷한 맛이지만 연유와 에스프레소처럼 진한 커피가 만나서 고소하면서도 달달하고 커피의 씁슬한 맛을 내주는 매력적인 커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페쓰어다(Ca Phe Sua Da)

얼음을 넣어 마시는 베트남 커피를 카페쓰어다(Ca Phe Sua Da)라고 하는데요.

베트남어로 “caphe(커피 의미)” + “sua(연유 의미)” + “da(차가운 (얼음) 의미)”로 차가운 아이스 연유 커피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베트남은 더운 열대지방이라서 우유가 금방 상하죠.

그래서 이 우유를 오래 먹기 위해 연유를 만들었고, 이를 커피에 섞어 마신 것이 베트남의 독특한 커피가 되었고, 여기서 더 나아가 얼음을 넣어 시원하게 마시는 베트남 커피가 카페쓰어다(Ca Phe Sua Da)가 되었다고 해요.

카페쓰어다(Ca Phe Sua Da) 완벽하게 만들기,  Image by Paul Arps
카페쓰어다(Ca Phe Sua Da) 완벽하게 만들기, Image by Paul Arps

이 시원한 카페쓰어다(Ca Phe Sua Da)는 무더운 베트남에서 커피를 즐기면서도 갈증해소에도 그만인 멋진 음료가 아닐까요?

만개의 레시피에서 소개하는 카페쓰어다(Ca Phe Sua Da) 만드는 법

최근들어 베트남 커피, 카페쓰어다(Ca Phe Sua Da)가 널리 알려지면서 이 카페쓰어다(Ca Phe Sua Da)를 만드법에 대한 호기심도 덩달아 늘었습니다.

여기서는 만개이 레시페에서 소개한 카페쓰어다(Ca Phe Sua Da) 만드는 법을 링크로 소개해 봅니다.

베트남식 연유커피 카페쓰어다 caphe sua da

베트남 커피, 카페쓰어다,  Image by Kha Vo
베트남 커피, 카페쓰어다, Image by Kha Vo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