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소비 트렌드는, ‘SALT’

Updated on 2009-06-16 by

올해 상반기 지속되는 경기 불황속에서 소비자들은 알뜰하게 절약하면서도 필요한 곳에는 지갑을 여는 ‘소금'(SALT)형 소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 이마트는 올해 1월부터 지난 14일까지 전국 122개 점포에서 1억1천만명 구매고객에게 판매된 2천724가지의 상품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발표했다.

SALT는 Small(소용량), Alternative(대체상품), Leisure(여가를 위한 가치소비), Traditional(전통상품 인기)의 앞글자를 모은 것으로, ‘짠돌이 형(Saltㆍ소금)’ 소비를 했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소용량(Small)

지난해부터 이어진 경기침체와 고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의 상품 선택 기준에서의 가격 영향력은 더욱 커지면서 절약형 소용량 상품이나 가격 대안 상품 등 가격메리트 높은 상품을 선호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마트가 올해 3월에 초저가로 기획한 ‘990 야채’ 상품은 출시 3개월 만에 600만개가 판매됐고 해당 상품군 안에 매출구성비도 30~80%를 육박하며 고객들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대체상품(Alternative)

고물가로 가벼워진 지갑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지출을 줄일 수 있는 가격 대안상품을 선호, 관련상품들이 높은 매출 신장세를 보였다.

특히 인기 외식메뉴인 파스타 재료의 경우 파스타면이 73%, 소스류 82%의 높은 신장을 보이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가까이 판매됐으며, 바비큐나 치킨 역시 각각 27%, 45%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상품군 내에서도 좀더 낮은 가격의 대안상품을 찾는 트렌드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육류의 경우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각각 21%, 82%의 높은 매출 신장을 보인 반면 한우는 8%로 한자리수 신장에 그쳤다. 돼지고기 내에서도 삼겹살은 14% 신장으로 평균 돼지고기 신장률보다 낮았지만 삼겹살의 절반가격인 돈뒷다리나 돈등심은 각각 89%, 38%로 높은 매출 신장세를 보였다.

◆여가를 위한 가치소비(Leisure)

소비자들은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있는 가운데도 여가활동이나 가치추구 등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에는 아낌없이 지갑을 열었다.

대표적으로 레져용품인 스포츠관련 상품의 경우 지난해 대비 매출이 44% 증가했고 등산웨어 역시 17% 매출이 늘었다. 특히 WBC선전으로 인기가 가속된 야구용품은 무려 매출이 319% 늘면서 지난해보다 4배나 더 판매됐다.

친환경과 웰빙 트렌드로 사회적 관심이 높았던 자전거의 경우는 10만원대의 일반 자전거는 4% 신장에 그쳤지만 30만원 이상의 고급자전거는 17%, 관련 웨어나 용품은 28%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전통상품(Traditional)

올 상반기에는 막걸리, 한방화장품 등 ‘우리 것’과 관련 소재나 성분을 이용한 상품들이 이슈 상품으로 떠오르며 각광을 받았다.

막걸리의 경우 다양한 상품 개발을 통한 품목 확대와 발효주의 웰빙 이미지가 부각되면서 매출이 82% 신장,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가까이 많이 팔리며 상반기 최대 히트상품이 됐다.

과자류는 ‘우리쌀’을 원료로 한 다양한 제품이 새롭게 출시됐고 밀가루나 부침가루 등도 ‘우리밀’을 원료로 한 제품들이 30~40% 이상 높은 신장세를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자료원 ㅣ조이뉴스 정은미기자 indiun@inews24.com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