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통용되는 오마하 현인 워렌 버핏 삶의 지혜 21가지

Updated on 2021-08-01 by

워렌 버핏 관련 자료를 정리하다 야후 파이낸스에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워렌 버핏의 생활 꿀팁 21가지”라는 글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생활 꿀팁은 조금 가벼워 보여서 워렌 버핏 삶의 지혜로 바꿔 보았습니다.

21 Life Hacks From Warren Buffett That Anyone Can Use

다른 사람들이 모르는 것을 알지 않고서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 중 한 명이 될 수 없습니다. 포브스에 따르면 종종 오마하의 현인이라 불리는 워렌 버핏의 순자산은 1,016억 달러입니다.

버핏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사업에 있어서 천재지만 그의 지혜로운 말은 핫한 투자처를 찾는 데에만 유용한 것은 아닙니다. 사실 워렌 버핏의 이야기에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팁들이 많습니다.

부자가 되겠다고 결심해라, Decide That You’re Going To Be Rich

부자가 되려면 언젠가는 자신이 부자가 될 것이라고 믿어야만 합니다. 히펑턴 포스트에 따르면 버핏은 언젠가 “나는 늘 내가 부자가 될 것임을 알았다. 단 한 순간도 이를 의심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I always knew I was going to be rich. I don’t think I ever doubted it for a minute.”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목표를 높게 잡고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그런 다음 재정적으로 독립하겠다는 약속을 자신과 가족 그리고 친구들에게 분명히 밝히세요. 보수적으로 접근할 때를 알고, 공격적인 계획을 세워 미래를 만들어야 합니다.”

어린 시절 집을 배경으로 포즈를 취한 워렌 버핏, Warren Buffett stands in front of his childhood home in Omaha.Courtesy of Susie Buffett.jpg
어린 시절 집을 배경으로 포즈를 취한 워렌 버핏, Warren Buffett stands in front of his childhood home in Omaha.Courtesy of Susie Buffett.jpg

젊었을 때부터 저축해라, Start Saving at a Young Age

CNBC에 따르면 버핏은 15세까지 신문배달, 잡지 구독 권유 등으로 2000달러를 모았다고 합니다.

그는 이 수입 가운데 1200달러를 한 농장에 투자했고, 농부와 이윤을 공유하기로 계약을 맺었습니다.

Financially Wise Women의 설립자이자 CEO인 Brittney Castro는 “가능하는 한 빨리 저축을 시작하고,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은 사업에 투자하기 위해서든 내집 마련을 위해서건 저축은 중요합니다.

이윤을 재투자해라, Reinvest Your Profits

버핏이 고등학생 시절 친구와 함께 핀볼 게임기를 샀습니다. 자서전에 따르면 둘은 이 게임기를 이발소에 설치했고, 더 많은 게임기들을 살 수 있는 충분한 돈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모은 돈은 추가로 게임기를 구입해 다른 상점들에 설치했습니다.

버핏과 그의 친구는 훗날 1200달러 이윤을 남기고 게임기들을 모두 팔아 치울 수 있었습니다.

재산이 불어나기를 원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사업에 이윤을 재투자하는 것입니다. 물론 노력의 결실을 누릴 수 있지만, 한곳에 모든 것을 몰빵하지는 마세요.

대학은 일찍 졸업해라, Graduate College Early

비즈니스의 아이콘”에 따르면 버핏은 사업에 대한 열망으로 대학을 3년만에 졸업했습니다. 버핏은 16살 때 펜실베이니아대 와튼 경영대학원에 입학했고, 2년 뒤에는 네브래스카대로 옮겨 학위를 마쳤습다.

당시 학비는 지금처럼 비싸지는 않았지만 버핏은 4년 과정을 3년으로 줄여 1년치 학비를 절약했습니다.

오늘날의 대학생들은 그의 조언을 따라 저축할 수 있습니다.

2016-2017 학년도에 College Board는 사립 대학의 평균 등록금이 $33,480라고 추정했습니다. 레지던트로 공립학교에 다녔다면 연간 $9,650를 지출했습니다. 그러나 조기 졸업은 향후 25년 동안 지불해야 하는 학자금 대출이자 비용을 고려할 때 훨씬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

와튼스쿨 졸업식, Wharton graduation, Phoot by Jack Duval via Flicker
와튼스쿨 졸업식, Wharton graduation, Phoot by Jack Duval via Flicker

실패에 좌절하지 마라, Bounce Back From Rejection

지금 보면 아이러니이지만 하버드 경영대학원은 인터뷰 후 버핏을 떨어트렸습니다. 그러나 버핏은 좌절하는 대신 컬럼비아대로 발걸음을 돌려 거기에서 투자업계의 전설이자 버핏의 투자 멘토가 되는 벤저민 그레이엄 교수(Benjamin Graham)를 만났습니다.

버핏의 수많은 투자 성공은 그레이엄과 그의 수업에서 기인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M&O Marketing의 전국 비즈니스 영업 관리자인 Tom Scuccimarra의 조언입니다.

“거절당했습니까? 누가 상관하겠어요. 주눅들지 말고 계속 하십시오. 항상 그런 일은 일어 납니다. 그러한 것들이 당신을 강제할 수도 없고, 당신의 꿈을 멀어지게 할 수도 없습니다.”

학교나 직장 입사에서 고배를 마셨더라도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버드대 낙방 뒤 버핏이 좌절했다면 지금의 그는 없었을지도 모릅니다.

사람들과 소통해라, Communicate in Person

1951년, 버핏은 투자할 회사를 찾던 중 우연히 보험사 GEICO를 발견했습니다. 

더 자세히 조사하기 위해 그는 기차를 타고 회사 본사로 향했습니다. GEICO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사무실이 문을 닫았기 때문에 관리인이 그를 들여보냈고, 운 좋게도 최고 경영자가 그곳에 있어 그들은 회의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 후, 버핏은 최초의 주식 투자 중의 하나오 GEICO를 선택했습니다. 오늘날 이 보험 회사는 Berkshire Hathaway가 100% 소유한 자회사가 되었습니다.

버핏의 조언을 따르고 대면 커뮤니케이션의 가치를 과소평가하지 마십시오. 비즈니스 또는 개인 목표를 달성하려고 할 때 때때로 전화나 이메일만으로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과 직접 만나세요.

끈기있게 대하라, Be Persistent

버핏은 컬럼비아대를 졸업하고 나서 월가에서 일하고 싶어했습니다. 자신의 멘토인 그레이엄 교수를 위해 일하고 싶다고 했지만 거절 당했습니다.

버핏은 오마하로 돌아갔지만 고, 그 곳에서도 여전히 그레이엄 교수에게 아이디어들을 제안했습니다. 결국 그레임엄은 버핏을 고용했습니다.

정말로 일하기를 원하는 직장이라면, 설령 거절 당했드라도 이를 최종 답변으로 여길 필요는 없습니다. 긍정적인 대답을 얻을 때까지 계속 시도해야 합니다.

대중 연설에 능통해져라, Master Public Speaking

훌륭한 대중 연설 기술은 당신의 직업에서 성공을 단축시킬 수 잇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 앞에서 연설하는 것은 버핏에게조차 두려운 일이었습니다. 사실, 버핏은 대중 연설 전에 토하곤 했다는 것을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버핏은 두려움으로 주눅이 드는 대신 대중 연설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했습니다.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그는 데일 카네기(Dale Carnegie) 대중 연설 과정을 수강했으며 실제로 그룹 앞에서 연설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결국 버핏은 훌륭한 웅변가가 되었습니다.

버락 오바마와 자리하고 있는 워렌 버핏. 오바마 행정부는 2008년 금융위기의 여파로 복잡한 금융 파생상품의 사용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버락 오바마와 자리하고 있는 워렌 버핏. 오바마 행정부는 2008년 금융위기의 여파로 복잡한 금융 파생상품의 사용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라, Maintain Good Savings Habits

“비즈니스계 아이콘(Icons of Business)”이라는 책에 따르면, 버핏은 그레이엄이 파트너쉽을 종료했을 때 오마하로 돌아갔습니다.

다행히 재정상태는 괜찮았어요. 버핏은 저축을 늘리고, 부채를 피하면서 저축액을 9,800달러에서 140,000달러로 늘렸습니다.

그리고나서 버핏은 그 돈으로 버핏 어소시에이츠사(Buffet Associates, Ltd.)를 설립했습니다.

Sovereign Retirement Solutions의 설립자이자 사장인 Paul Tarins는 “현금 흐름을 평가할 때 반복적으로 갚아야 하는 부채(revolving debt)가 많을수록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든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돈을 저축하고 부채를 피함으로써 당신도 사업 기회를 활용하고 조기 은퇴와 같은 개인적인 목표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사업 파트너를 찾아라, Find a Business Partner

버핏은 그의 오른팔이자 억만장자인 찰리 멍거가 없었다면 버핏은 지금의 성공을 이룩하지 못했을 것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버핏에게 멍거는 필수불가결한 인물입니다.

이코노미스트지에 따르면 이 둘은 1959년 처음 만났고, 현재 멍거는 .버크셔 부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찰리 멍거, 버크셔 해셔웨이 부회장, Charlie Munger vice chairman of berkshire hathaway, Image from AFP
찰리 멍거, 버크셔 해셔웨이 부회장, Charlie Munger vice chairman of berkshire hathaway, Image from AFP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버핏이 “그레이엄의 제한적인 견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강력한 힘이 필요고, 그것은 멍거가 가진 마음의 힘이었다.”고 전하며 “멍거가 내 지평을 넓혔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버핏과 멍거는 함께 BNSF Corp와 같은 버핏의 가장 큰 인수 주의 일부를 같이 추진했습니다.

사업상의 지인이든, 친구든, 배우자든 자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도전할 수 있는 신뢰받는 파트너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에 진실해져라, Be True to Yourself

버크셔 헤서웨이(Berkshire Hathaway)는 오마하의 상당히 평범한 건물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버핏의 가치는 750억 달러에 가깝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버핏이 더 호화로운 곳에서 일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의 개인적인 이미지는 당신이 얼마나 성공했는지에 대한 인식이 아닙니다. 당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 되지 마십시오.”

버핏은 겸손하고 근거가 있으며 검소한 사람으로 유명합니다. 어쩌면 화려한 본사는 그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누구인지 분명히 자각함으로써 버핏과 같은 길을 따라 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주변 사람들은 당신을 더 진실한 사람으로 볼 것입니다.

근검절약해라, Live Frugally

인생의 목표가 무엇이든 검소하게 사는 것은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여유를 줍니다. 호화로운 생활을 하는 다른 억만장자들과 달리 버핏은 겸손하게 사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실제로 Munger는 2014년 Berkshire Hathaway 연례 Q&A에서 “검소함은 기본적으로 버크셔(Berkshire)가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알려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버핏은 같은 행사에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생활 수준이 일정 수준 이상의 생활비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좋은 주택, 좋은 건강, 좋은 음식, 좋은 교통. 부와 삶의 질 사이에 역의 상관 관계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점이 있습니다. 제 삶이 이렇게 행복할 수가 없어요. 사실, 내가 집이 여섯이나 여덟 개면 더 나쁠 것 같아요.”

HBO 다큐멘터리 '워렌 버핏 되기(Becoming Warren Buffett)에서 사무실에서 맥도날드 샌드위치를 먹고 있는모습, Warren Buffett in his office
HBO 다큐멘터리 ‘워렌 버핏 되기(Becoming Warren Buffett)에서 사무실에서 맥도날드 샌드위치를 먹고 있는모습, Warren Buffett in his office

자신에게 투자해라, Invest In Yourself

버크셔 해서웨이의 성공의 일부는 버핏이 자신의 돈을 자신에게 투자했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타린스(Tarins)는 비즈니스와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이 자기 잔신에게 투자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믿습니다.

“부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는 것 입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회사의 은퇴 계획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항상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는 습관을 들이면 매우 성공적으로 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워렌 버핏 언명, 당신 할 수 가장 중요한 투자는 당신 자신에ㅔ 대한 투자이다, Warren Buffet
워렌 버핏 언명, 당신 할 수 가장 중요한 투자는 당신 자신에ㅔ 대한 투자이다, Warren Buffet

타협하지 마라, Stick to Your Guns

버크셔 해세웨이(Berkshire Hathaway)는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인베스토피아( Investopedia) 조사에 따르면 버크셔 해세웨이(Berkshire Hathaway) 는 1967년에 유일한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그리고 버핏은 이 일이 일어났을 때 그가 화장실에 있었음에 틀림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버핏은 배당금이 소득으로 과세되기 때문에 배당금을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버크셔 해세웨이(Berkshire Hathaway)로부터 배당금을 받지 못하는 것은 아마도 많은 투자자들에게 골칫거리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핏은 지불을 거부합니다.

타협하지 않고 원칙에 집착하는 것은 벤처 비즈니스에 투자하든, 십대 자녀가 감독되지 않는 파티에 가도록 허용하는 것 같은 일상이든 중요한 원칙입니다.

역발상 투자자가 돼라,  Be a Contrarian Investor

버핏은 역발상 투자자라고 불릴만 합니다. 즉, 그는 실적이 좋지 않은 자산을 사다가 실적이 좋을 때 파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가 뉴욕 타임즈에 기고해서 다음과 같이 유명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탐욕스러워할 때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부리십시오.”

“Be fearful when others are greedy, and be greedy when others are fearful.”

역발상 투자나 가치 투자는 당신을 성공을 더욱 더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투자 회사인 ClientFirst Strategy 사장인 Mitch Goldberg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역발상 투자가가 되려면 비즈니스 성장 계획을 실행하는 동시에 적절한 펀더멘털을 갖춘 회사인지를 식별해야 합니다. 실행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거나 작동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판매할 수 있는 어떤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돈을 어디에 쓰는지 주의하고 유행을 피함으로써 이러한 조언을 따를 수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투자하지 마라, Don’t Invest Emotionally

많은 투자자들은 시장이 하락할 때 주식을 팔고 싶은 충동을 느낍니다. 그러나 워렌 버핏의 인기 있는 조언은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때 감정을 제쳐두라는 것입니다.

버핏은 투자자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라고 상기시켰습니다.

“당신은 시장에서 어리석은 사람들을 많이 상대하고 있습니다. 마치 거대한 카지노와 같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술을 마시고 있습니다. 펩시를 고수할 수 있다면, 당신은 그렇게 해야 합니다. 알았어요.”

비즈니스와 삶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이 버핏 팁을 따르고 순간의 열정속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피하십시오.

어려워도 결정해라, Make the Tough Calls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 핵심 사업은 원래 섬유 산업이었고, 버핏은 수년간 이를 유지했습니다. 

1985년에 돈을 벌지 못하기 때문에 공장의 장비를 팔았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사실, 그것들은 그의 회사에 낭비였습니다.

당시 그러한 장비 매각 결정은 버핏에게 어려운 결정이었을지 모르지만 성공을 위해서는 필수적이었습니다. 

어려운 결정을 하는 것은 또한 인생에서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그 비싼 휴가를 건너뛰고 대신 퇴직 기금에 여분의 돈을 투자해야 할 수 있습니다.

아는 것에 투자해라,  Invest In What You Know

버핏의 코카콜라 주식 보유는 유명합니다. 그는 1980년대 후반에 코카콜라 지분 6.3%를 매입했습니다. 2017년 7월 18일 현재 코카콜라 지분은 8.73%까지 늘었습니다.

버핏은 확실히 코카콜라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는 하루에 최대 5캔까지 마십니다. 한때 “내 몸의 1/4은 코카콜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당신이 진정으로 열정을 갖고 있는 일을 추구한다면 성공은 더 가까워 집니다.

정직해라, Be Honest

버핏은 솔직하기로도 유명합니다.

버크셔 해세웨이 주주들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그는 에너지 선물 홀딩스(EFH) 회사채 20억 달러를 사들여 8억7300만 달러를 손해봤다며 ‘큰 실수’라고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정직한 사업 관행은 동료들, 직원들, 심지어 경쟁사들로부터도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또 투자자들은 신뢰를 바탕으로 더 많은 돈을 투자하려 할 것입니다.

정직하십시오, 장기적으로 비즈니스와 개인생활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아는 것에 투자하는 것도 알면 알수록 쉽고, 웨렌 버핏이 추천하는 20권의 책을 보면서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기부해라, Give Back

자선 활동에 관한 한 버핏은 전세계에서 가장 관대한 인물 가운데 한명임에 틀림없습니다.

빌 게이츠와 함께 그는 재산의 절반 이상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2010년 버핏은 게이츠가와 함께 ‘기부약속(Giving Pledge)’을 출범했습니다. 억만장자들이 생전에 또는 유언으로 재산의 상당분을 기부하도록 하는 독려 캠페인으로 2017년 현재 억만장자 154명이 여기에 동참했습니다.

그러나 기부는 꼭 억만장자가 아니어도 중요합니다.

버핏은 “당신이 인류의 가장 운이 좋은 1% 부자라면 당신은 다른 99% 인류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제한하고 집중해라, Limit Your Activities

워렌 버핏 조언 중에서 가장 좋은 부분은 실제 그의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제공한 것입니다.

버크셔의 성공에 대해 찰리 멍거는 주주들에게 보내는 연례 서한에서 그 공을 버핏의 자제력에 돌렸습니다.

“버핏이 자신의 행동범위를 일부로 제한하고 이 범위에 모든 주의를 집중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50년 동안 실천해 오고 있는 것은 탁월한 결정이었습니다. 버핏은 로더 페더러가 훌륭한 테니스 선수가 된 것과 같은 이유로 성공했습니다.”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에 집중하십시오. 그러면 버핏도 우러러 볼만한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 관련 참고

워렌 버핏의 연례 주주 서신에서 배우는 24가지 교훈

주식 투자 거장의 전략을 읽어보자, 2021년 워런 버핏 주주서한 번역

2008년 금융 위기속에서 주식 투자에 뛰어든 워런 버핏의 투자 철학

돈을 모으는 워렌 버핏의 검소한 습관 9가지

투자 기업 고르기, 강방찬의 “기업을 보는 11가지 관점”

스마트한 투자자의 약세장 대응 4가지 투자 원칙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