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 시대 옆에 있는 것처럼 만드는 구글 홀로그램 기술, 구글 스타라인(Starline)

Updated on 2021-07-26 by

지난 21년 7월 18일 ‘구글 I/O(연례 개발자회의) 2021’에서 구글은 홀로그램 기술을 이용한 3차원 화상 통화 구글 스타라인(Starline)을 발표했는데요. 이 기술을 잠깐 살펴 보겠습니다.

구글은 왜 스타라인(Starline) 프로제트를 추진하나

구글은 블로그를 통해서 구글 스타라인(Starline)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공유, 협업 및 연결을 위해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지난 해에는 여행이 제한되고 원격 근무가 증가하면서 함께 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 졌습니다.

수년 동안 우리는 사람들이 더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도록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Gmail을 사용하여 이메일을 간소화하고 중요한 정보를 Google 포토로 더 쉽게 공유하고 Google Meet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년에 걸쳐 이러한 통신 도구 및 기타 통신 도구가 발전했지만 실제로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친구, 가족, 동료가 도시(또는 국가) 떨어져 있어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결합하는 기술 프로젝트인 Project Starline을 추진해 왔습니다.

스타라인(Starline)은 어떻게 3D 영상을 만드나

구글은 이를 위해서 컴퓨터 비전, 머신러닝, 공간 오디오 및 실시간 압축에 대한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기술인 3D 안경이나 헤드셋 없이 현실감있는 3D 영상을 구현할 수 있게 볼륨감과 깊이감을 만들어 주는 획기적인 필드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바로 맞은 편에 사람이 앉아 있는 듯한 느낌을 만들어 줍니다.

언택 시대 옆에 있는 것처럼 만드는 구글 홀로그램 기술, 구글 스타라인(Starline) 1

구글은 고해상도 카메라와 맞춤형 깊이(depth) 센서로 화상 통화중인 상대방 이미지를 쵤영한 뒤 고해상도 카메라가 촬영한 이미지와 깊이(depth) 센서가 촬영한 레이아웃을 합쳐 3D 화상 이미지를 만들고 이를 실시간으로 100배 압축 전송함으로써 이렇게 현실감 있는 3D 영상을 구현했습니다.

  • 고해상도 카메라로 고화질 이미지 촬영
  • 맞춤형 깊이(depth) 센서로 사용자 레이아웃 파악
  • 고화질 이미지와 사용자 레이아웃을 합쳐 3D 화상 이미지 구현
  • 100배 압축해 실시간으로 상대방 다바이스로 전송

기술 완성도를 점검하기 위해서 의료계, 미디어 분야 파트너들과 새로운 3D 영상 데모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구글 계획에 따르면 올 2021년 말에 기업형 상품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Lytro Immerge 360도 카메라 장비
Lytro Immerge라는 불리우는 360도 카메라 장비

또한 구글은 이 기술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사업 영역을 차세대 VR 콘텐츠 사업으로 확대하기 위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홀로그램 구현과 같은 라이트 필드(Lightfield) 기술을 확보한 Lytro를 인수했습니다.

Lytro는 라이트 필드(Lightfield) 기술로 3D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는 Lytro Immerge 카메라를 제작해 영화제작 등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추진했지만 구글이 인수하면서 이런 기존 비즈니스는 문을 닫았습니다.

라이트 필드(Lightfield) 기술은 사용자의 왼쪽 눈과 오른쪽 눈에 서로 다른 영상을 보여주는 양안 시차 방식을 활용하는 기존 3차원 영상 기술과 달리, 물체에서 발산하는 광선의 분포를 재현해서 3차원 영상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광선의 분포를 재현해서 영상을 만드는 기술의 예의 대표는 홀로그램인데요. 이는 가장 구현하기 어려운 3차원 영상 기술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면 .① 3D 안경과 같은 기구들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을 낮출 수 있으며, ③ ② 3D 안경 착용 시 불가피한 어지럼증, 피로감 등의 문제를 해결이 가능합니다. 거기다가 ③ 정보 손실없이 기록 가능하고 ④ 사용자를 다양한 위치에서 볼 수 있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고난이도 기술 구현 및 사용 데이타가 많기 때문에 그만큼 데이타 처리량과 속도가 필요합니다.

  • 3D 안경이 필요없어 가격을 낮출 수 있으며
  • 3D 안경 착용 시 불가피한 어지럼증, 피로감 등이 없이 3차원 영상 감사잉 가능
  • 정보 손실없이 기록 가능
  • 사용자를 다양한 위치를 촬영해서 보여 줄 수 있음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