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1분기 테슬라 판매량 18만대로 기대 이상이나 프리미엄 모델 판매는 급감

Updated on 2021-07-03 by

4월 2일, 테슬라는 21년 1분기 테슬라 판매량 및 생산량을 공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20년 1분기 테슬라 판매량은 18만대에 달했으며 1분기 테슬라 생산량도 18만대로 평균 시장 예측치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테슬라는 배송데이타를 공개하는데 이는 수요에 비해서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제 소비자에게 인도된 수치가 현실을 잘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자동차 업체는 실제로 돈이 들어오는 판매 수치를 더 중요시 하죠.

그렇지만 저는 테슬라 관련 자료에 배송이라는 단어보다는 판매가 훨씬 더 직관적이기 때문에 배송 데이타를 판매데이타로 해석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21년 1분기 실적 분석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Executive Summary

  • 1분기 동안 테슬라 전기차 판매는 184,800대에 이르러 전년 동기 비 109% 증가하면서 분기 사상 최고치를 다시 갱신
    마찬가지로 180,338대를 생산해 전년 동기 비 75% 증가하면서 분기 생산 기록을 갱신
  • 이러한 테슬라 전지차 판매 수치는 FactSet에서 집계한 월가 평균 추정치 168,000대를 크게 앞서는 것이나
    일부 추정치에는 미치지 못함
    . 월가에서는 1분기 테슬라 전기차 판매를 145,000대 ~ 188,000대로 예측했었음
  • 테슬라 전기차 생산과 판매 수치에서 특징적인 것은 프리미엄 모델인 모델 S와 X 판매가 2,020대로 크게 줄었고, 더우기 이 프리미엄 모델 생산은 아예 없었다는 점
  • 이는 20년 4분기 실적 발표 시 새로운 모델 S와 X를 발표해 투자자들의 기대를 부풀게 했지만 현실에서는 생산도 안되고 판매도 거의 안되는 상황이 연출 된 것
    . 당시 모델 S는 2월에 출시할 것이며, 모델 X는 조금 더 늦게 출시될 것이라고 밝히고
    . 현재 새로운 모델 S를 생산하고 있다고 밝혔었음
    → 결과적으로 테슬라는 새로운 프리미엄 모델 S/X 관련해 거짓말을 한 셈

분기별 테슬라 판매량 추이, 1분기 18.5만대 판매

지난 21년 1분기 동안 테슬라 전기차 판매는 184,800대에 이르러 전년 동기 비 109% 증가하면서 분기 사상 최고치를 다시 갱신했습니다. 분기 성장율로는 2019년 3분기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이기도 합니다.

지난 20년 4분기 18만대와 비교해도 전 분기 비 2.3% 증가한 수준입니다. 이 증가 수치는 낮아 보일 수도 있지만 계절지수로 1분기 판매는 전년 4분기 판매에 비해서 수요가 크게 감소했던 경향에 비추어 보면 괄목할만한 성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실적, 테슬라 분기별 판매량 및 전년 비 성장률( ~ 21년 1분기), Tesla querterly Delivery & YoY growth rate(%) , graph by Happist
테슬라 실적, 테슬라 분기별 판매량 및 전년 비 성장률( ~ 21년 1분기), Tesla querterly Delivery & YoY growth rate(%) , graph by Happist

프리미엄 모델 S/X 판매 급감

하지만 지난 1분기 테슬라 전기차 판매에서 프리미엄 모델인 모델 S/X 판매는 2,020대에 불과해고 대부분 판매는 엔트리급인 모델 3/Y로 대체 되었습니다.

이는 아래에서도 다시 살펴보겠지만 프리미엄 모델 S/X 생산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으로도 볼 수 있는데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공급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은 사실로 보입니다.

한편 테슬라 전기차 판매에서 프리미엄 모델 판매는 지속적으로 감소했는데요. 이는 절대 판매대수도 감소하고 당연하게도 판매 비중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한때 테슬라 모델 S/X와 같은 프리미엄 모델은 분기 당 2만 5천대 정도를 판매했지만. 모델 3가 본격적으로 판매되면서 1만 5천대 수준으로 줄었고 이제는 판매가 거의 없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물론 이번 분기 프리미엄 모델 판매 급감은 일시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절대적인 프리미엄 모델 판매 감소 및 절대 비중 감소는 장기적으로 테슬라 운영에 적지않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 실적, 분기별  테슬라 모델별 판매량 추이( ~ 21년 1분기), Tesla quarterly Delivery by model , Graph by Happist
테슬라 실적, 분기별 테슬라 모델별 판매량 추이( ~ 21년 1분기), Tesla quarterly Delivery by model , Graph by Happist

분기별 테슬라 생산량, 1분기 18만대 생산

이번 21년 1분기 테슬라 전기차 생산은 180,338대를 기록, 전년 동기 비 75% 증가하면서 분기 생산 기록을 갱신했습니다.

아래 분기별 테슬라 전기차 생산 추이에서 보여주듯이 1분기 생산이 75% 증가했지만 증가율 상승세는 멈추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는 있습니다.

물론 21년 1분기 동안 테슬라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 화재가 발생했고, 전기차 부품 부족으로 공장 일시 폐쇄 그리고 업계에 퍼진 광범위한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그리고 1분기에도 지속된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그러에도 불구하고 현대자동차 신차 발표나 폭스바겐의 전기차 주력화 선언 등으로 기존 레거시 업체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테슬라가 장기적으로 선두를 유지하고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로부터 얼마나 빨리 수요를 빼앗아 올지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의혹을 해소할 방안에는 장기적은 전략고 로드맵 뿐만이 아니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생산 능력을 확충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21년 1분기 실적이 나쁘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아쉬움이 남습니다.

테슬라 실적, 분기별 테슬라 생산량 및 전년 비 성장율 추이( ~ 21년 1분기), Tesla production, Graph by Happist
테슬라 실적, 분기별 테슬라 생산량 및 전년 비 성장율 추이( ~ 21년 1분기), Tesla production, Graph by Happist

1분기 프리미엄 모델 생산 제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1분기 테슬라 전기차 생산에서 프리미엄 모델인 모델 S/X 생산은 제로였습니다. 여러가지 변명꺼리가 있겠지만 아쉬운 대목으로 읽힙니다.

전문가들은 프리미엄 모델이 당연하게도 모델 3나 Y와 같은 엔트리 모델이 비해서 훨씬 더 높은 마진을 올릴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GLJ 리서치의 분석가 고든 존슨은 테슬라 프미미엄 모델은 엔트리 모델이 비해서 5배정도 더 높은 마진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프리미엄 모델 생산이 제로로 떨어진 것은 20년 4분기 실적 발표 시 새로운 모델 S와 X를 발표해 투자자들의 기대를 부풀게 했지만 현실에서는 생산도 안되고 판매도 거의 안되는 상황이 연출 된 것입니다.

실적 발표 시 테슬라는 새로운 모델 S는 2월에 출시할 것이며, 모델 X는 조금 더 늦게 출시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현재 새로운 모델 S를 생산하고 있다고 밝혔었습니다.

“We’re super excited to announce the new Model S and Model X … are in production now and will be delivered in February, The Model S… we’re actually in production now… The Model X a little later.”
– CEO Elon Musk

결과적으로 테슬라는 새로운 프리미엄 모델 S/X 관련해 거짓말을 한 셈이 된것이죠.

이러한 일련의 정황들은 테슬라 모델 3와 Y가 나오면서 기존 프리미엄 모델을 완전히 잠식하는 카니발리제이션이 발샐했으며, 이러한 결과로 모델 S나 X와 같은 프리미엄 모델은 퇴출 단계에 들어섰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두고봐야겠지만 판매 추이를 보면 퇴출 수순으로 들어갔다는 주장도 나름 가능성이 있는 주장으로 보입니다.

테슬라 실적, 분기별 테슬라 모벨별 생산량 추이( ~ 21년 1분기), Tesla Production by Model, graph by Happist
테슬라 실적, 분기별 테슬라 모벨별 생산량 추이( ~ 21년 1분기), Tesla Production by Model, graph by Happist

1분기 테슬라 실적 전망

비록 프리미엄 모델 판매 및 생산에서 실망감을 안겨주었지만 전체 테슬라 전기차 판매 및 생산은 월가의 예측치를 상회했기 때문에 1분기 테슬라 실적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1분기 테슬라 판매가 공개되기 전에 월가에서 예측한 1분기 테슬라 실적은 매출 100억 달러이상과 4.7억 달러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2021년, 올해 두개의 자동차 공장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하나는 텍사스주 근처 오스틴 근처이고 또 다른 하나는 독일 베르린 공장입니다. 이 베르린 공장은 2020년 기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유럽에서 최초의 전기차 공장이 될 것이며 유럽 지역에서 판매를 끌어 올릴 중요한 열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것이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슈미트 오토모티브 리서치에 따르면 서유럽 지역에서 테슬라 자동차 등록은 폭스바겐과 르노자동차에서 전기차를 출시하면서 전년 비 11% 감소했습니다.

원래 테슬라는 올래 전기 픽업 트럭과 세미 트레일러 트럭을 고객에게 인도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론 머스크는 배터리 셀 부족으로 세미 트레일러 생산을 늘리기 어렵다고 발표해 신규 세미 트럭들이 테슬라 매출 성장에 큰 도움이 안될 수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테슬라에 대한 견제가 강화되다.

더우기 테슬라의 가장 중요한 시장 중의 하나인 중국에서 테슬라 전기차에 대한 견제들도 강해지고 있습니다.

뉴스 보도로도 알려졌지만 중국 정부는 군대 등에서 보안상의 이유로 테슬라 전기차 사용을 제한했습니다.

또한 올 초 소비자의 날 즈음에 테슬라를 소비자 품질 불만이 많은 회사로 지목해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테슬라는 중국 정부의 지도를 진심으로 수용하며 고치겠다는 유화적인 메세지를 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에 대한 견제는 점점 강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테슬라 중구 비즈니스는 그렇게 순탄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최근 3건의 테슬라 자동차 사고에 대한 연방 안전 규제 당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의 조사가 시작되었고 이 조사 중 하나는 오토 파일럿으로 알려진 하이엔드 운전 지원 시스템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3얼말 현재 미국 연방 안전 규제 당국은 테슬라 충돌 사고 27건을 조사에 돌입해 4건을 제외하고는 모두 조사를 지속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이들 중 일부는 오토파일럿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

테슬라 배터리데이에서 읽는 테슬라 전략 5가지

테슬라 모델 Y 런칭과 향후 관전 포인트

테슬라, 미국 역사상 가장 가치있는 자동차 회사가 되다

테슬라 실적 관련

매출과 이익 폭증한 1분기 테슬라 실적에서 읽어보는 테슬라 주가를 좌우할 5가지 질문

21년 1분기 테슬라 판매 18만대로 기대 이상이나 프리미엄 모델 판매는 급감

매출 긍정과 손익 부정의 4분기 테슬라 실적, 주가를 설명하기엔 다소 부족했다.

[실적 차트] 테슬라 연도별 실적 트렌드 – 매출, 이익, 전기차 판매 등

3분기 테슬라 판매량 급증했으나 시장 기대에는 못 미쳐 , 판매 43% & 생산 51% 증

20년 2분기 테슬라 실적, 매출 감소 속 손익 개선으로 장기 성장성이 높아지다.

코로나 팬데믹에도 선방한 20년 1분기 테슬라 실적 분석

매출과 이익 모두 깜짝 실적을 보인 3분기 테슬라 실적과 향후 테슬라 전망

테슬라 위기 극복

아래는 테슬라가 경영 위기를 겪을 당시 테슬라 경영 전략관련 읽을 만한 글을 소개하고, 이슈에 대해 나름 정리하며 테슬라 전략에 대한 관점을 세우는 포스팅으로 이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채워 보았던 글들입니다.

테슬라에게 경제적 해자(Econimic Moat)가 있을까? 미래 가능성을 읽어보다.

아쉽지만 그래도 잘했어, 테슬라 2018년 4분기 실적

테슬라 2018년 2분기 실적 – 생존 가능성에 대한 6가지 질문에 답하다.

테슬라 위기가 증폭되고 있다. – 2018년 1분기 실적에서 읽어보는 시사점 7가지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 파산 가능성을 높이는 5가지 위험 요소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현금 문제 해결이 불가능 할 것 by WSJ

테슬라 모델 3 수익성이 충분하다는 견해가 힘을 얻고 있다

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

구조조정을 발표한 테슬라 주가가 오히려 폭등하는 이유?

다시 월가와 정면 승부하는 엘론 머스크, 테슬라 위기 극복을 위한 6가지 승부수

드디어 테슬라가 2분기 생산 목표를 달성하다. 그러나 더 많은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회사를 구한 슈퍼히어로인가? 디테일에 집착하는 몽상가인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