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서버 사용을 위한 기본 명령어

Updated on 2020-02-28 by

리눅스 사용 시 기본적인 명령어를 참조할 때가 있습니다. 매번 인터넷 검색하기도 그렇고 해서 자주 사용하게되는 리눅스 명령어를 하나씩 하나씩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서버 nginx 사용명령

웹서버인 NGINX를 사용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서버 세팅 변경 후 NGINX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 시 -t를 사용합니다. nginx 서버를 다시 시작하지않고도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ginx -t  Code language: PHP (php)

NGINX가 제대로 작동한다고 판단되면 NGINX 서버를 다시 가동시킵니다. 그러면 서버 세팅 변경이 반영됩니다.

service nginx restartCode language: PHP (php)

데이타베이스를 다시 가동시킵니다. 데이타베이스 메모리 사용 등을 다시 세팅 시킬 때 사용합니다.

service mysql restartCode language: PHP (php)

php를 다시 가동시킵니다

service php7.3-fpm restartCode language: PHP (php)

저는 가끔 위 세가지를 동시에 사용할 필요가 있어 아래와 같은 명령을 copy & paste합니다.

service nginx restart && service mysql restart  && service php7.3-fpm restartCode language: PHP (php)

데이타 베이스 간단 사용법

서버를 활용하다보면 아무래도 데이타베이스 관련 작업을 자주하게 됩니다. 여기 이와 관련 명령어 몇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데이타베이스 mysql 접속

-u root -p[비밀번호]Code language: PHP (php)

데이타베이스 리스트 보기

show databases;Code language: PHP (php)

데이타베이스 선택

데이타베이스 선택을 위해서는 use [데이타베이스 이름] 명령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shop이라는 이름을 가진 데이타베이스를 선택한다고 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use golf;Code language: PHP (php)

데이타베이스 테이블 보기

데이타베이스 테이블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보려면 조회하려면 show tables를 사용합니다.

show tables;Code language: PHP (php)

데이타베이스 삭제 방법

데이타베이스를 삭제하려면 drop 명령을 사용합니다.

DROP DATABASE [데이타베이스 이름];Code language: PHP (php)

데이타베이스 백업방법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이 아닐까 싶은데요. 데이타베이스 백업을 위햐서는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mysqldump --opt --single-transaction -u root -p[비밀번호] [데이타베이스 이름] > [데이타베이스 백업 파일 이름].sql Code language: PHP (php)

데이타베이스 복원 방법

데이타베이스를 백업했으면 언제인가는 모르지만 백업할 기회가 반드시 생기죠.. 복원 시키는 명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mysql -u root -p[비밀번호] [데이타베이스 이름] < [데이타베이스 백업 파일 이름].sqlCode language: PHP (php)

압축 백업하기 그리고 압축 풀기

또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 중에는 압축 백업 명령이 있죠. tar -옵션 명령(주로 -xvzf)을 사용합니다. 아래 몇가지 예를 들었습니다.

tar -cvzf home.tgz /home 
tar -cvzf happist.tgz /home/happistCode language: PHP (php)

압축을 푸는 것은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tar -옵션 명령을 사용합니다.

tar -xvzf happist.tgzCode language: PHP (php)

파일 또는 폴더 삭제 명령 rm

rm은 파일이나 폴더를 지울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rm [옵션] 파일명
  • rm [옵션] 폴더명

셋이상의 파일을 지우거나 하위 폴더를 지우기 위해서는 -r 옵션을 사용합니다.

rm 명령어의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옵션 설명
-f강제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하고, 삭제할 대상이 없을 경우 메시지를 출력하지 않음
-i매번 삭제할 때마다 사용자에게 질문함
 -I셋 이상의 파일을 삭제하거나 하위의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있을 경우 진짜 삭제할 것인지 질문함
–interactive[=WHEN]상호대화형 모드로 값(WHEN)을 지정함
WHEN 대신 once(-I 옵션과 같음)와 always(-i 옵션과 같으며 디폴트 값)가 올 수 있음
–no-preserve-root ‘/’를 특별하게 취급하지 않음
–preserve-root ‘/’를 삭제하지 않음(디폴트 값)
-r하위 디렉토리를 포함하여 모든 내용을 삭제
-d빈 디렉토리들만 제거
-v지워지는 파일의 정보를 출력
–helprm 명령어 사용법을 출력
–versionrm 명령어의 버전 정보를 출력

특정 확장자만 지우기

리눅스 파일 지우기 명령인 rm을 활용해 특정 확장자만 지울 수 있습니다.

rm *.webpCode language: PHP (php)

이중 확장자를 가진 경우

그런데 저의 경우 webp 이미지를 만들 때 .png.webp 또는 .jpg.webp와 같은 형식으로 webp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이중 확장자를 지울 경우는 고민거리가 있습니다.

여기서 단순히 .webp 확장자 전체를 지운다면 앞서 사용한 rm *.webp라는 명령어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죠.

그러나 파일들이 .webp도 있고 .png.webp도 있는 상황이라고 가정해 보죠. 여기서 오직 이중 확장자인 .png.webp만 지우고 싶다면 마찬가지로 rm *.png.webp를 사용합니다.

rm *.png.webpCode language: PHP (php)

특정 파일 찾아서 전체 지우기

위에서 특정 파일을 지우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요. 때로는 서버 곳곳에 산재해 있는 특정 파일을 다 지워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이미지 최적화를 위해 webp 파일을 만들었는데요. 이 webp 이미지 파일 화질이 너무나 떨어져서 전부 지우고, 어느 정도 품질이 확보된 webp 이미지 파일을 재생성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리눅스 특정 파일 찾아서 지우기

이러려면 서버에 이미 만들어진 webp 확장자를 가진 이미지 파일 전부를 지워야하죠.

이렇게 특정 확장자 파일을 찾아서 일괄 지우려면 rm 명령어 보다는 find 명령어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find 명령어 + exec rm명령어 사용

find . -name "*.webp" -exec rm {} \;Code language: PHP (php)

또는 find 명령어에서 제공하는 -delete 옵션을 사용하면 간단하고 빨리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find . -name "*.webp" -deleteCode language: PHP (php)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