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차트] 월마트 vs 아마존 vs 시어즈 vs 달러 제너널, 50년간 매출 추이로 본 흥망성쇠

Updated on 2022-02-22 by

2월 18일(미국 현지 시간) 세계에서 가장 큰 유통 업체인 월마트가 실적을 발표하면서 주요 유통업체들의 실적 발표가 어느 정도 마무리 된 것 같습니다.

이커머스든 오프라인 유통이든 격변기를 맞아 빠르게 변화고 있습니다. 누구나 이러한 변화에 생존하기 위해 몸부림을 치고 있죠.

그렇지만 점점 생존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노력뿐만이 아니라 이를 통해서 계속 생존 가능함을 증명하는 것, 즉 손익을 낼 수 있는지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도 그런 면을 중시하고 있죠.

그래서 몇가지 비교 그래프를 그려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월마트, 아마존, 시어즈 그리고 달러제너럴이라는 네개 유통 업체의 매출 트렌드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할인점이라는 도도한 큰 흐름을 만들어 냈던 월마트와 이커머스 트렌드를 만들고 이를 장악하고 있는 아마존 그리고 최고급은 아니지만 나름 프리미엄으로 포지셔닝했던 시어즈 백화점 그리고 초저가 상품을 중심으로 미국 내 시골 지역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달러제너럴의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미국 유통의 큰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이 그래프는 처음 그린것은 아니고 예전에 미국 유통을 살펴보면서 그렸던 그래프인데요 유명 유튜버께서 제가 그린 여러 그래프를 이용했는데 이 내용도 있어서 업데트해야 겠다는 생각에 업데이트하는 그래프이기도 합니다.

내 그래프가 반가웠던 유튜브 강좌

유튜브 방송 중 아주 유명하신 분의 강좌를 보다보니 제가 만들었던 그래프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조금 오래전에 만들었지만 내가 만든 그래프들이 이렇게 활용되는 것을 보니 상당히 반갑기도하고 기쁘기도하고 씁쓸하기도 합니다. 어딘서 익숙한 그래프인데, 아 내가 그린 것 였네! 라는 느낌은 아시는 분만 아는 그런 느낌일듯…

이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서 그래프들을 업데이트 해야겠다고 마음먹기도 했으니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었던 영상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던지는 메세지도 귀담아둘 필요가 있구요. 여러가지 자료를 종합해 재해석해 설명하는 능력은 본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월마트 vs 아마존 vs 시어즈 vs 달러 제너널 매출 추이

미국 유통 특징을 대표하는 유통들은 어떤 업체일까요?

여기서는 할인점, 백화점, 이커머스, 초저가 할인점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훨씬 더 다양한 유통 타입이 존재합니다만 ..

이들 업체의 장기 매출 추이를 살펴봤습니다.

월마트 vs 아마존 vs 달러제럴 vs 시어즈 미국 주요 유통의 장기 매출 추이, Graph by Happist
월마트 vs 아마존 vs 달러제럴 vs 시어즈 미국 주요 유통의 장기 매출 추이, Graph by Happist

할인점을 장악해 세계 제일의 유통 업체가 된 월마트

할인점이라는 도도한 큰 흐름을 만들어 냈던 월마트는 최근 2000년대까지는 가장 진화된 글로벌 공급망 체인을 확보하고 어떤 업체보다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빠르게 성장하는 세계 제일의 유통업체가 되었습니다.

장기 트렌드를 보면 1990년대 전성기답게 매년 20%가까운 놀라운 성장을 지속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010년대 들어서 아마존이 이커머스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덩달아 월마트 매출 성장은 둔화되고 한때는 역성장의 함정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2009년이후는 대부분 5%이하 성장에 그쳤죠

더우기 2015년에는 처음으로 월마트 매출이 역성장는 사태가 벌어졌고 월마트 위기론이 급속히 확산되기도 했습니디.

그러나 이러한 위기에도 월마트는 점차 변화와 혁신을 강화하면서, 이 세계 최대 유통 거인은 아직은 건재하다는 것을 근래들어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월마트는 연간 2~3%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존, 월마트 매출의 70% 고지를 바라보다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던 아마존은 이제 매출 측면에서 월마트의 3분의 2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월마트 매출 5,240억 달러를 기록했고 아마존은 2,805억 달러를 기록해 예전에는 월마트와 매출 측면에서 비교할 수 없었지만 이제는 같은 그래프에서 비교가 가능한 수준으로 올라왔습니다.

다만 최근 아마존 매출 성장율이 20%이하로 낮아지면서 월마트 매출을 능가하는 시점은 다소 늦추어 지기는 했습니다. 그러나 거의 3,000억 달러 매출을 올리는 거대 회사 성장율이 20%애 달한다는 것은 엄청난 일이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2019년 폐업한 시어즈백화점

한때는 미국 유통의 자존심이엇던 시어즈 백화점이 드디어 2019년에 폐업했습니다.

급변하는 유통 변화, 소비자 변화에 적응하미 못하면 어떤일이 벌어지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죠.

꾸준히 성장하는 초저가 할인점, 달러 제너럴

미국 전역에 4,700여개 매장을 운영하면서 미국 대부분을 커버하기는 하지만 시골 지역등을 촘촘하게 커버하지는 못하는 월마트,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비지니스를 하지만 배송 문제를 완전하게 해결하지는 못하는 아마존..

이런 거대 두 유통의 단점을 파고들면서 아마존이나 월마트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하고, 지역 주민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는 곳에 매장을 운영하는 달러제너럴이 생각보다 지치지 않고 성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아마존과 월마트가 혈투를 벌이는 와중에 틈새를 제대로 공략했다는 평가가 가능하죠.

달러 제너널은 2019년 매출 256억 달러를 올려서 전년 235억 달러 비 9.1% 성장해 양호하게성장하고 있습니다.

참고

참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