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즈피드 2020년 전략에서 읽어보는 디지탈 미디어 트렌드

Updated on 2020-01-15 by

오랜만에 버즈피드 관련 포스팅을 올려봅니다.

버즈피드 CEO Jonah Peretti(조나 페레티)는 연말 또는 연초에 버드피드의 전년도를 회고하고 다음해 전략을 밝히는 포스팅을 올리곤 했는데요.

디지탈 미디어 비지스 동향과 관련 주류는 아니지만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통해서 비젼을 만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트렌드를 읽기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2017년 12월에 올린 포스팅도 “버즈피드 미래 전략 – 멀티 수익 모델 창출을 위한 9개 전략 매트릭스”라는 제목으로 번역,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2020년 버즈피드 전략에 대한 글도 디지탈 미디어 전략 관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많아 여기에 소개해 봅니다.

BuzzFeed In 2020

BuzzFeed In 2020

버즈피드 CEO Jonah Peretti(조나 페레티)

버즈피더 여러분 안녕하세요?

버즈피드의 핵심 경쟁력은 항상 급변하는 세상에 대한 적응과 혁신하는 능력에 있습니다.

버즈피드가 처음 시작될때는 스마트폰도 없었고, 소셜 플랫폼이란 단지 개인 정보 업데이트용에 불과했고 디지탈 비디오 사용한 끔찍한 경험에 불과했습니다.

당시 버즈피드는 소셜 트래픽 작고 디지탈 비디오 콘텐츠도 없는 데스크탑 사용자들을 위한 웹사이트에 불과했습니다.

다행히 세상이 변함에 따라 비지니스 모델을 변화시킬 수 있었으며, 오늘날에는 모바일, 소셜 그리고 디지탈 비디오가 비지니스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버즈피드 수익의 대부분은 네이티브 광고에서 나오고 있습니다만 지난 몇년 동안 우리는 새로운 비지니스를 시작했고, 이제 수익의 70%는 새로운 비지니스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네이티브 광고 비중 30% vs 나머지 70%)

버즈피드 부문별 매출 비중 추이, BuzzFeed's Diversifued Revenue Model
버즈피드 부문별 매출 비중 추이, BuzzFeed’s Diversifued Revenue Model

버즈 피드는 세상과 함께 변화합니다. 우리의 적응능력은 버즈치드 DNA의 핵심입니다.

이는 빠르게 변하는 미디어 환경속에서 다른 회사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지만 우리 회사는 생존을 이어가도 번성하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항상 “미래에는 어떻게 해야할까?”를 고민하고 미래를 향해 전진합니다.

우리의 새로운 비지니스는 2억달러 이상 매출을 올리고, 매년 약 40%이상 성장하면서 밝은 미래를 이끌고 있습니다.

앞으로 몇년간 버즈피드는 아래와 같은 몇가지 핵심 비지니스에 방점을 두고 비지니스를 더욱 더 현실화하고 변화시킬 것입니다.

  • 미디어 네트워크(Media Network) : 컨텐츠 플라이휠(content flywheel)을 강화하고 최적화하여 컨텐츠 네트워크 수익성을 강화할 것입니다.
  • 콘텐츠 문화와 커머스의 교환대(Switchboard for Culture and Commerce) : 우리 콘텐츠는 실제 세계 거래를 촉진힙니다. 우리는 판매 가능한 콘텐츠를 새로운 산업으로 확장하고 영감을 주는 거래에 더많은 가치를 부여할 것입니다.
  • TV의 미래(The Future of TV) : 혁신적인 마케팅, 새로운 형식, 컨텐츠 개발 및 새로운 인터액티브 콘텐츠 스튜디오를 스트리밍으로의 전환을 시작합니다.
  • 커뮤니티 및 회원제(Community and Membership) : 우리는 (페이브숙과 같은) 거대 소셜 플랫폼의 대안으로, 버즈피드를 “유료 소셜” 및 더 나은 커뮤니티 구축이 선구자로 만듭니다.
  • 오리지널 문서 및 레시피(Original Documents and Receipts) : 뉴스에 대한 맹목적 시뢰의 대안으로 주요 문서와 출처 자료를 제공을 강화합니다.

저는 이 기회를 통해 각 분야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내년에 어떻게 접근 할 것인지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또한 회사 주요 그룹을 만나 이러한 핵심 영역에서의 진행 속도를 높일 수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 할 것입니다.

미래 미디어 네트워크 구축

우리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모든 플랫폼에 배포하여 수억 명의 사람들에게 기쁨과 진실을 전합니다.

또한 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상거래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플랫폼 간 쇼를 홍보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문화의 흐름을 이해할 수있는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우리가 관여하는 모든 컨텐츠 네트워크 전체에 창의성과 혁신을 불러 일으킵니다.

디지털 미디어 산업에 투자금이 유입되었지만 플랫폼이 컨텐츠 제작와 많은 수입을 공유하지 않는 세상에서도 우리는 크로스 플랫폼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 목표는 잠재 고객을 빠르게 늘리고 나중에 돈을 버는 방법을 찾는 것 이었죠.

오늘날 그러한 역동성은 사라지면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투자가 주춤해졌습지만, 이제 플랫폼은 수익을 (콘텐츠 제작자와) 공유하기 시작했습니다. 투자를 받는 것은 더 어려워졌지만, 돈을 버는 것은 더 쉬워졌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버즈피드는 고객 증가가 수익 증가로 이어지도록 데이터 중심 접근을 강화했습니다.

컨텐츠 제작 비용, 도달하는 사람 수 및 발생하는 수익을 측정하여 플라이휠을 생성하여 더 많은 컨텐츠를 만들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재투자를 통해 선순환을 계속할 수 있었습니다. 뉴스를 제외한 모든 컨텐츠 부문은 이제 수익성을 확보했으며, 뉴스도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버즈피드 미디어 네트워크 구축 단계

우리 버즈피드 플라이휠은 팀원들의 노력 덕분에 정말 잘 작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비디오팀은 각 제작자가 비디오 제작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는 새로운 블록 촬영 모델(block shooting models)과 주별 테마(theme weeks)를 개발했습니다.

BuzzFeed.com 팀은 트래픽을 60 % 이상 증가시킨 전담 퀴즈 팀과 같은 새로운 전략적 가입자 모집을 시작했으며, 새로운 팀 가입은 주말 트래픽을 30 % 증가시키디고 했습니다.

BuzzFeed Japan 팀은 트래픽을 20 % 이상 늘리고 프로그램 수익을 두 배 이상 늘릴 수 있는 새로운 포스팅 할당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우리 미디어 네트워크는 이제 플랫폼 수익, 프로그래밍 및 디스플레이를 통해서만 수익을 얻는 것만이 아니라 동시에 다른 모든 비즈니스를 위한 프로모션 엔진으로 작동합니다.

2020년에는 컨텐츠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최적화하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콘텐츠 문화와 커머스의 교환대(Switchboard for Culture and Commerce)

우리의 콘텐츠 네트워크는 시청자들이 미디어를 소비하는 한 방법으로 시작되었으며, 점점 더 그들이 어떤 행동을 취하거나,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는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초기부터 인터넷에서 최고의 콘텐츠를 선별, 제공(curating)해 왔습니다. 버즈피드 초기에는 그것은 주로 밈, 트윗, 뉴스 속보였습니다.

오늘날 경제 전체가 온라인으로 이동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콘텐츠를 큐레이팅하는 것은 아마존, 월마트, 넷플릭스 또는 디즈니 플러스의 모든 쇼, 모든 노래와 팟캐스트, 또는 에어비앤비에서 여행할 모든 장소를 큐레이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소비자 대상 기업은 인터넷 기업이 되고 있거나 이미 인터넷 기업입니다. 소비자들, 특히 젊은 층들은 전 세계의 모든 것에 즉각적으로 접근하고, 휴대폰의 앱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지난 해 버즈피드는 4.25억 달러어치의 소비자 직접 매출을 올렸고 오래 이 매출은 더욱 더 커질 것입니다.

우리는 무한히 선택 가능한 온라인 시장에서 많은 영감과 새로운 사실을 발견합니다. 우리는 소위 “try content”를 최고로 잘 활용합니다.

우리는 취향을 테스트하고, 어떤 것이 쓸모있는지 확인하고, 맛있는 레시피로 요리를 하고, 어떤 쇼가 볼만한지에 대해서 쓰고, 최고의 여행지를 소개하고 DIY 프로젝트 진행합니다.

우리는 가족에게 줄 완벽한 선물을 찾기 위해 아마존의 수백만 개의 제품들을 리뷰해보고, 가장 흥미롭고, 재미있고, 정확하고, 관련 있는 이야기들을 찾기 위해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서 유행과 뉴스를 추적합니다.

무한하고 압도적인 선택의 세계에서, 우리는 문화, 뉴스, 상업의 교환대가 되고 있습니다.

커머스 분야에서의 콘텐츠 제작자들이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거나, 휴가를 가거나, 새로운 쇼를 볼 수 있는 영감을 제공하면서 미디어 산업의 오랜 문제를 해결하는 일정 역활을 할 것입니다. 비록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지는 못하지만 말입니다.

이것은 때로 “기여 문제”라고 불립니다. 구글과 다른 중간 업체들이 그들이 만들지도 않은 가치를 가져가 버립니다. 우리는 여기서 그러한 이익의 일부를 회수할 수 있는 진정한 기회를 봅니다.

예를 들어 댈러스로 여행을 떠나보죠. 텍사스로 가자는 아이디어는 출판사가 만든 콘텐츠에서 비롯되었을 것입니다. 댈러스의 마가리타 마일(Margarita Mile)을 보여주는 이 비디오처럼요.

그런 다음 소비자는 Google에서 “달라스 휴가”를 검색합니다. Google에서 가장 높은 유료 링크는 Expedia 또는 다른 온라인 여행사(OTA)일 가능성이 높죠. 아무튼 소비자는 항공편과 호텔을 찾습니다.

이 밸류 체인에서 가장 중요한 두 기업은 소비자에게 행동을 취하도록 영감을 준 출판사와 실제로 여행 상품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이 경우 호텔과 항공사가 해당되죠.

버즈피드 현재 에코 시스템, Buzzfeeds Current Eco System
버즈피드 현재 에코 시스템, Buzzfeeds Current Eco System

모바일 컨텐츠와 모바일 커머스의 융합은 우리가 이 문제를 보다 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의 마케팅 단계를 줄일 수 있으며 소비자는 어떤 영감이 떠올면 바로 거래로보다 유동적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버즈피드 새로운 에코 시스템, Buzzfeeds New Eco System
버즈피드 새로운 에코 시스템, Buzzfeeds New Eco System

이러한 변화는 모든 콘텐츠 회사, 특히 버즈피드(BuzzFeed)에게 유리할 것입니다.
왜냐면 버즈피드는 디지탈 토박이이고, 규모가 크고 온라인 거래를 좋아하는 이용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및 제품 회사와 함께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가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고 디지털 중개인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asty 사용자는 이제 Walmart 파트너십을 통해 앱에서 직접 식료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관객은 우리 비디오에 게재된 맛좋은 맥코믹 향신료 제품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Scott의 Miracle-Gro는 우리가 개발한 구독 서비스 Lunarly 덕분에 소비자와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많은 산업 분야의 여러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직접 거래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버즈피드는 소비자 직접 거래를 통해서 미래를 변화시킬 수있는 최고의 전략적 파트너입니다.

TV의 미래(The Future of TV)

향후 10년 이내에 전통적인 미디어의 가장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인 케이블 TV 번들, 영화 대여 및 판매, 스튜디오가 여러 배급업체 및 여러 지역에게 한 콘텐츠로 여러번 라이센스를 받는 것 등은 완전히 상황이 바뀌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 중 어느 것도 인터넷으로 콘텐츠 라이브러리에 무료로, 전세계적으로, 즉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세상에서는 말이 되지 않습니다.

레거시 모델은 디지털 구독 모델로 대체되고 있으며, 인터넷은 프리미엄 장기 계약을 포함한 모든 콘텐츠의 “universal window”가 되고 있습니다.

향후 10년은 모든 미디어가 디지털 미디어인 첫 번째 해가 될 것입니다.

다행히도, 버즈피드는 이 변화에 준비가 되어 있고 큰 수혜자가 될 것입니다.
무료이자, 글로벌 접근가능하고, 다양하게 겹치는 미디로 플랫폼(cross-platform media network)을 가진 우리는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이상적인 대안으로 새로운 구독을 유동하고, 이탈을 줄이며, 새로운 프로그램 마케팅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인터넷 콘텐츠들을 큐레이팅하고 곧 모든 쇼와 영화가 인터넷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수억명의 사람들이 볼만한 가치가 있는 쇼를 찾아 최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를 위한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을 늘리고 있으며, 디지털 미디어 네트워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추진합니다.

  • 청중들의 집착을 이해하고
  • 고유한 IP를 개발하고
  • 우리 콘텐츠를 수용력이 있는 수많은 고객들에게 홍보합니다.

롱 폼 비디오 엔터테인먼트가 인터넷으로 이동함에 따라 버즈피드의 심층적인 디지탈 지식은 스튜디오에 기존의 TV에서는 없었던 이점을 줄 것이고, 우리는 주요 디지털 플랫폼을 위한 쇼를 만들어 리더십을 키울 것입니다

커뮤니티 및 회원제(Community and Membership)

주요 소셜 플랫폼은 진정성 있고, 지속 가능하며, 건강한 커뮤니티를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들 부모와 같은(무엇인가를 알려주는, 가르치는) 플랫폼이 아니라 그들의 가치를 공유하는 플랫폼을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대화와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데이터를 타겟 광고에 사용하는 것을 매우 불편하게 여깁니다.

그들은 단지 또래들과 상호 작용하려할뿐인데 그들을 괴롭히는스팸성 메세지를 보내는 봇, 트롤(인터넷 토론방에서 남들의 화를 부추기기 위해 보낸 메시지. 이런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보따리, 그리고 희롱하는 말들에 질려하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연락하고 새로운 동료들을 만날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사람들이 더 나은 사회적 경험을 위해 점점 더 기꺼이 돈을 지불하려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특히 오프라인 사회적 경험 비지니스의 급속한 성장에서 이것을 보고 있습니다
: 음악 체스티벌, 크로스 핏, 요가와 같은 새로운 스포츠 공동체, 공동 작업 공간(coworking spaces)과 사교 클럽(social clubs), 그리고 아이스크림 박물관, 팀랩, 그리고 무수한 경험적인 팝업들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소셜 플랫폼은 무료이지만, 사람들은 더 많은 것을 요고하고 있고, 기꺼이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습니다.

버즈피드는 앞으로 이 분야에 투자하고 확장할 것입니다.

우리 버즈피드는 현재 5개 군데를 운영하고 있는 가족 체험 CAMP에 투자하고 출시를 도왔습니다.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러한 노력을 가속화하기 위해 비록 실패했지만 Meetup 매입을 위해 입찰도 추진했었고, 앞으로도 이 분야에서 M&A 기회를 계속 노려볼 것입니다.

저희는 올해 내내 저희 사이트와 앱에 새로운 프리미엄 소셜 기능을 출시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유료 회원 프로그램과 라이브 이벤트를 통해 이용자들이 서로 새로운 방식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유효 소셜 ㄷ트렌드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성장하리라고 확신하며, 버즈피드는 그러한 트렌드에서 진정한 기회를 볼 것입니다.

오리지널 문서 및 레시피(Original Documents and Receipts)

대중은 더 이상 뉴스 기관이 진실을 알려준다고 맹목적으로 신뢰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이러한 신뢰의 붕과때문에 저널리즘을 죽일 필요가 없으며, 장기적으로 인터넷에서 새로운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뉴스 조직은 자체 브랜드에 대한 신뢰 구축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시청자와 사회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업무를 공개하고, 증빙 제공에 집중해야 합니다.

버즈피드 뉴스(BuzzFeed News)는 청중들이 우리를 믿기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증거 자체를 보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증거들을 전달려고 합니다.

  • 우리는 뮬러 문서(Mueller documents)에 접근하기 위해 정부를 고소했고, 우리가 그것들을 얻는재로 매달 배포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스탠포드 레터를 단지 요약해 전해주는 것이 아니라 실제 스탠포드 레터를 출판했습니다.
  • 우리는 언론과 정부의 권력자들이 읽고 있다는 Dossier를 배표해 여러분이 그것을 직접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우리는 Tony Robbins가 10 대를 폭행 한 것으로 추정되는 캠프에 참석 한 십대의 일기 일기를 실제로 공개했습니다.
  • 바로 지난 주, 우리는 ICE 유치장의 끔찍한 상황에 대한 내부 보고서를 배포했습니다.

향후 10년 동안 우리는 새로운 세대를 위한 뉴스 브랜드를 정의하기 위해 이러한 접근 방식에 기울일 것입니다.

원본 문서를 게시하고 원본 자료를 어떻게 편집했는지를 보여주는 작업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뉴스에 대한 신뢰가 파열되고 쇠퇴함에 따라, 우리는 부인할 수 없는 증거, 즉 여과되지 않은 진실을 제공할 것입니다.

2020년을 시작합시다.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더 강력하고 다각화된 2020년을 맞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업의 정의, 경력의 정의작업을 진행합니다.

미디어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컨텐츠 플라이휠을 더 강하게 만들어 인터넷을 기쁨과 진실로 가득 채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커머스와 쇼핑을 위한 큐레이팅 편집을 학장하고 이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모든 산업으로 확장하고, 우리가 창출하는 가치가 제값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혁신적인 마케팅과 스튜디오에서 제작되는 쇼의 획기적인 새로운 포맷을 통해 TV의 미래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유료 소셜(Paid Social)”를 개척하고, 시청자들을 위한 더 나은 경험을 제공토록 소셜 웹을 개선하겠습니다.

그리고 큰 뉴스 스토리를 나누어 소개하고, 이용자들에게 맹목적인 신뢰를 요구하지 않고,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그들과 사회에 대한 서비스로서 공유합니다.

많은 재능 있는 버즈피더와 함께 일하면서 저는 이 모든 일들 이상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는 진실과 기쁨을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둘 다 위협을 받고 있는 세상에서요. 그리고 인터넷을 바로잡기 위해 우리의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수억 명의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새로운 제품, 경험 및 커뮤니티를 발견 할 수있는 컨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 버즈피드는 그 어느 때보다 문화와 사람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보다 수십 년동안 도 오래 존재해 온 미디어들을 능가하는 분야와 중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올헤 우리가 함께 무엇을 만들 것인지에 대해 엄청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조나 페레티 드림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