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로 읽는 트렌드] 왜 중국은 틱톡같은 숏폼 동영상에 열광하는가?

Updated on 2020-01-08 by

틱톡의 열풍이 중국을 넘어 아시아로 그리고 미국에까지 그 영향력을 넓히고 있죠.

향후 유투브를 위협할 가능성이 높아간다는 주장이 있을 정도로 영향력을 높여가는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틱톡 사례를 살펴보기 전 이런 저런 관련 자료를 찾아 보았습니다.

이중에서 이마케터가 최근 “왜 중국에서는 짧은 동양상 플랫폼이 인기일까(Why Short-Form Video Apps Are So Popular in China)”라는 글을 포스팅했더군요. 영어 공부 겸해서 먼저 간단히 번역, 정리해 봅니다.

글을 읽다보니 논리적으로 설명이 잘 안되는 점도 있어 일부 의역과 내용 전개를 수정하였습니다.

Why Short-Form Video Apps Are So Popular in China

숏폼 동영상 앱인 틱톡은 2017년 초 중국에서 출시되어 이제는 성공적인 엔터테인먼트 옵션중의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앱으로 사용자는 15초, 60초 분량의 콘텐츠를 아주 쉽게 만들어 공유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사용자들은 틱톡과 같은 숏폼 동영상을 2018년 3분기엔 모바일 앱 전체 사용 시간중 9.9%에 불과했지만 1년도 안된 2019년 2분기에는 무려 13.5%까지 증가했습니다.

이렇게 숏폼 동영상 사용 시간이 늘어난 것에 비해 보다 장시간 동영상 (OTT) 이용은 12.5%에서 10.7%로 조금 줄었습니다.

중국 사용자들의 모바일 앱 사용 비중 추이, Graph by eMarketer

중국에서 숏폼 동영상이 인기인 이유

그러면 중국에서 이러한 숏폼 동영상이 인기인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리는 중국 디지탈 비디오에 대한 최신 보고서를 살펴보고, 베이징에 있는 숏폼 동영상 플랫폼인 Kuaishou Technology의 글로벌 홍보관리자 Annie He와 이 문제에 대해 토론해 보았습니다.

그녀는 숏폼 동영상과 장시간 동영상인 OTT 동영상 스트리밍이 점차 상호 보완되고 있다고 보고 있었습니다.

“여전히 롱폼 동영상 소비가 보편화되고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숏폼 동영상 소비 증가가 다른 종류 동영상 소비에 영향을 준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사람들의 생활의 속도가 점차 빨라지기 때무에 숏폼 동영상은 그들에게 또 다른 선택지를 주고 있습니다. “

중국의 마케터들은 숏폼 동영상 앱을 소비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이자, 가장 효과적인 광고 플랫폼으로 간주하게 되었고 그러면서 광고 플랫폼으로 각광을 받아 크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2019년 6월 발표된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에 따르면 2018년 중국에서 숏폼 동영상 광고는 21억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2023년에는 65억 달러로 무려 3배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트렌드 컨설팅 조사 자료에 따르면 중국 숏폼 동영상 앱 사용자들은 하루 평균 7번 앱을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주로 점심 시간이나 퇴근 후, 그리고 잠들기 전에 주로 사용했습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숏폼 동영상 앱 사용자는 다른 사람에 비해서 더 많은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93%는 콘텐츠에 만족을 표했으며, 84.5%는 동영상 콘텐츠에 댓글을 달았으며, 90.6%는 동영상을 공유했습니다.

iiMedia Research는 2019 년 1월, 틱톡과 쿠이슈우(Kuaishou) 사용자 연령을 분석한 결과, 사용자 절반ㅇ 24세 이하였으며, 35세이하가 85%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층에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틱톡과 쿠이슈우(Kuaishou)가 시장을 리딩

중국에서 알리바바를 제외하고 대부분 IT 업계 거인들은 숏폼 동영상 앱 시장에 진입했으며, 2019년 6월 현재 이 시장에서 승자는 바이트댄스(ByteDance)의 틱톡과 쿠이슈우(Kuaishou)로 나타났습니다.

틱톡은 워터마크 필터, 음악 선택 그리고 정교한 동영상 편집 기능을 갖춘 이 숏폼 동영상 시장의 확실한 리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앱은 힙한 도시 문화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쿠이슈우(Kuaishou)는 소규모 도시와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우스꽝스러운 동작들을 동료들에게 공유하고, 농촌지역의 농부들이 그들의 농산물을 전시하는데 많이 사용됩니다.

쿠이슈우(Kuaishou)는 최근 콘텐츠 창장작 및 오피니언 리더를 사용자로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며, 그룹 채팅 기능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숏폼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이나 쿠이슈우(Kuaishou) 모두 15분 도는 10분 동영상 이용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현재 쿠이슈우(Kuaishou) 의 경우 동영상 최고 길이가 57초인데, 좀 더 긴 형식의 동영상이 더 창의성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기능이 사용자 참여를 더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타 참고 사항

꼭 중국이 아니라도 틱톡과 관련 몇가지 사실을 기록차 여기에 정리해 봅니다.

중국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틱톡을 사용하고 있는가?

App Annie는 2019년 8월 기준 틱톡은 중국 및 글로벌 전체로 월 6.25억명이 사용하고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그러나 유출된 틱톡 내부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월 기준 8억명이 글로벌에서 틱톡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데이타에 따르면 중국 내 사용자는 5억명으로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탁톡은 어디에서 인기가 있는가?

당연히 중국이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인도로 약 1.2억명이 틱톡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미국은 약 3천만명이 사용중이며 유럽이나 중남미 등에서는 아직 사용자가 많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틱톡 사용율은 어느 정도인가?

미국에서 각 소셜 미디어의 사용율을 비교해보면 인스타그램이 25%로 가장 높고, 그 뒤를 페이스북(24%)과 스냅챗(22%)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틱톡의 사용을은 2% 수준으로 아직은 매우 낮습니다. 사용자 3천만명 수준

미국의 소셜 미디어 사용율, 2019년 9월 기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