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성공은 매직 솔류션 한방보다 꾸준하고 전방위적 개선에서 나온다

Updated on 2019-12-24 by

구력이 정말 오랜되고 이 업계에서 굉징히 유명한 벤처 캐피탈리스트 프레드 윌슨(Fred Wilson)가 그의 개인 블러그인인 avc.com에 올린 글 내용이 좋고 참고할 만해서 번역해 보았다.

Grinding리는 이 블러그 글은 스타트업 또는 벤처 기업에서의 성공은 어떤 하나의 ‘매직 솔류션(Magic solution)’에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부분을 철저하게 갈아(Grinding), 개선함으로써 궁극적인 경쟁력을 만들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여기서는 트위터 초기 단계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데 스타트업을 고민하거나 어떤 프로젝트를 생각하고 있다면 필히 한번 생각해볼만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는 생각이다.

Grinding

기업 성공의 매직은 없다.

모든 것을 더 좋게 만들 단 하나의 마법을 찾는 것은 쉽게 빠질 수 있는 유혹이다. 새로운 마케팅 임원,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기술, 새로운 브랜드 도입, 클라우드 기술로 전환 그리고 더 많은 자본 투입 등.

그러나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단 한가지(Magic Solution)라는 것은 없다. 기업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들은 종종 이 모든 것들의 일부분 일 수 있다.

트위터 사용 모습, Featured, Photo by marten bjork
트위터 사용 모습, Featured, Photo by marten bjork

트위터 – 난관 초기, 갈팡질팡하다

트위터 사업 초기에 웹사이트와 API를 제대로 유지할 수 없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컨설턴트를 고용했고, 그들은 새로운 솔류션을 추천했고 우리는 그것을 시도했고 그럼에도 여전히 문제 해결 방안은 찾을 수 없었다.

이러한 결과에 우리는 엄청난 좌절감을 느꼈고, 궁극적으로 우리 사업을 위협했다.

트위터 – ‘섬미즈(Summize)’ 도입

이 불안정한 시기에 트위터는 ‘섬미즈(Summize)’라는 검색 엔진을 구입했다. ‘섬미즈(Summize)’는 AOL 출신 엔지니어들로 이루어진 작은 팀이었다.

‘섬미즈(Summize)’를 인수하기로 계약을 맺은 후 나는 당시 트위터를 운영하던 잭 도르시에게 ‘섬미즈(Summize)’팀을 어떻게 통합할지를 물었다.

그는 나에게 “우리(트위터)는 그들(섬미즈)을 통합하지 않을 것이다. 대신 그들이 우리를 통합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잭은 섬미즈의 엔지니어링 리더인 그렉 패스(Greg Pas)를 트위터의 엔지니어링 리더로 임명해 버렸다.

트위터 – 마법 솔류션대신 꾸준한 해결책 추진

그렉 패스(Greg Pas)와 ‘섬미즈(Summize)’팀이 트위터의 고질적인 문제(fail whale)와 싸워가는 것을 보는 것은 흥미로웠다.

그들은 마법과 같은 해결책을 찾는 대신, 전체 시스템을 조정했고 부서져가는 모든 부분 부분을 재건하기 시작했다.

이는 느리고도 꾸준한 접근 방법이었다. 시간이 걸렸다.

그러나 6개월이 지나자 우리는 훨씬 더 안정된 시스템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약 1년 후에, 예전에 나타났던 고질적인 문제(fail whale)를 더 이상 볼 수 없었다.

화려한 방법보다는 꾸준하고 내실을 기하는 접근이 낫다.

연삭(꾸준히 시스템을 개선해 가는 것)은 만족스러운 접근 방법이 아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우리는 아주 힘들게 작업해서 조금씩 이 주변의 것들을 고칠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어렵다.

화려하고 멋저 보이는 과제는 더 쉽게 수용되고 단기간에는 인정받을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방식은 대부분 잘 작동하지 않고 거의 대부분 완전하고 비참한 실패로 끝나기 마련이다.

화려하고 멋진 과제와 연삭(꾸준히 시스템을 개선해 가는 것) 과제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면 나는 매번 연삭 과제를 선택할 것이다.

그것은 훨씬 더 높은 성공 확율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믿음과 인내를 필요로 하고 그 결과는 쉽게 가늠하지 못할 수 있다.

그러나 충분한 시간동안 연삭(꾸준히 시스템을 개선해 가는 것)한 결과를 보면 그 방법의 장점을 체험할 수 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