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구축기] 우커머스 테마 선정 방법에 대해

Updated on 2019-06-08 by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구축한다면 맨 처음 무엇을 해야 할까요? 다양한 접근이 있겠지만 워드프레스 쇼핑몰(Wordpress Shopping Mall)을 표방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쇼핑몰 구축에 적합한 우커머스 테마(WooCommerce Theme)가 아닐까 합니다.

여기에서는 워드프레스 쇼핑몰 구축을 위한 우커머스 테마 선정에 대해 겪었던 삽질기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커머스 테마 선정 실패기 – 더나은 테마 선정 방법에 대해

쇼핑몰 구축기를 연재하는 이유

최근 지인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쇼핑몰 구축을 시도하면서 배웠던 배웠던 다양한 경험들을 해당 쇼핑몰 블로그에 연재해 왔는데요.

쇼핑몰이 상품만 파는 것이 아니라 쇼핑몰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열가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의 효용성이 높다는 점을 십분 활용하고, 처음 시작하는 쇼핑몰의 신뢰성을 주기 위해 비록 삽질이지만 삽질기를 낱낱히 공개하기로 했다고 하네요.

그 쇼핑몰의 주소는  https://puripia.com로 아직도 공사중이기는 합니다.) 

쇼핑몰 구축 시 도와주었던 인연으로 그 쇼핑몰을 알리고 쇼핑몰 구축 경험담을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서 여기 happist.com에도 같이  공유합니다. 조금 사심이 있기는 합니다.

우커머스 테마 선전 실패기 – 더 나은 테마 선정 방법에 대해

워드프레스 쇼핑몰 구축 시 기획 단계를 지나 실행 단계에 이르러 먼저 부딕치는 문제가 바로 테마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물론 전문가라면 별도의 테마없이도 쇼핑몰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겠죠.

하지만 충분한 지식이 없는 일반인으로서는 그런 접근을 할 수 없죠.

기 만들어진 테마 중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테마가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가다듬는 것이 빠르고 또 할 수 있는 최선이 아닐까 합니다.

저도 그런식으로 접급했는데 접근 방법이 서투르다보니 하나의 실패사례를 만들었습니다.

그 실패 사례를 기록, 공유해 봅니다.

1. 우커머스 테마 선정 시 처음 세웠던 기준

처음 쇼핑몰을 구상시 워드프레스 테마 선정을 위해서 아래와 같은 사항들이 검토되었습니다.

뭐 처음부터 분명한 기준을 가지고 탐색을 한 것은 아닙니다. 하다보니 어느 정도 기준이 세워졌다고나 할까요.

  • 당연하게도 우커머스에 최적화된 테마여야 합니다. 그래서 주로 테마를 검색하는 ThemeForest 사이트에서 검색 조건을 wordpress, woocommerce를 탐색 옵션에 넣고 탐색을 시작했습니다.
  • 두번째로는 가능하면 최근에 개발된 테마를 사용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우커머스에서는 온라인 쇼핑을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디자인 뿐만이 아니라 쇼핑 경험을 업그레이드해 줄 새로운 기능들이 나타나곤 합니다. 그리고 그런 기능은 아무래도 신생 테마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좀 더 독특한 기능을 USP로 내세우기 때문입니다.
  • 세번째는 가격은 너무 싸거나 너무 비싼 것은 제외했습니다. 얼핏 보며 저렴하면 할수록 좋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을 수 있지만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지나치게 저렴한 테마 구입으로 인해 지장을 바독 싶지 않았습니다. 확율이 어느정도될지 모르지만…
  • 네번째, 쇼핑을 쉽고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있기를 원했습니다.
  • 다섯번째, 모바일 시대이기 때문에 모바일 쇼필 환경을 더 많이 고려했는지를 봤습니다.

2. Ciyashop이란 테마를 구입하다.

이렇게 조금은 까다롭게 상당한 시간을 거쳐 탐색을 진행했습니다.

출퇴근 버스안에서의 검색을 비롯해서 말입니다. 주로 검토했던 테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보다 더 많은 목록이 있었지만..

  • 우커머스용 테마 중 가장 많이 팔렸다는 Flatsome
  • 최근 1년 내 출시된 테마 중 가장 많이 팔린 Puca
  • 최근 1년 내 출시 된 테마 중 두번째로 많이 팔렸다는 Ciyashop
  • 바로 구매와 같은 쇼핑 경험을 가장 많이 구현하고 있는 NITRO
  • 디자인과 새로운 기능이 돋보인 Grotte

치열한 검색끝에 Ciyashop아러는 테마를 최종 후보로 선정해 구매했습니다. 모바일과 데스크탑에서 모두 괜찮은 사용 경험을 주고 있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 2018년 7월 출시해, 최근 1년 내 출시된 테마 중 2번째로 많이 판매된 테마입니다.
  • 모바일과 데스크탑 모두에서 괜찮은 사용 경험을 주었습니다.
  • 라이브 서치, 퀵뷰 등 요즘 우커머스에서 유행하는 대부분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 결정적으로 며칠동안 59$에서 35$로 가격을 크게 조정했습니다.

3. 테마를 환불하다.

테마를 구입 후 약 1주일간 테마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1주일 정도 사용하면서 상당한 불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3.1. 속도가 너무 느리다.

설치 후 접속하는데 넘 놀랐습니다. 처음 사이트가 뜨는데 거의 10초가가이 걸린 듯 싶었습니다.

뭐 처음에는 최적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위안을 하면서 설정 및 사용을 계속했습니다.

Ciyashop 테마 초음 설치 시 속도
Ciyashop 테마 초음 설치 시 속도

3.2. 너무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

데모를 이용해 이 테마를 설치를 했죠.

그런데 설치 단계에도 필수로 필요한 플로그인이 굉장히 많습니다.

설치를 위해서 필요한 플러그인만 해도 6개나 요구합니다.

  • PGS Core
  • Advanced Custom Field Pro
  • Contact Form 7
  • Redux Framework
  • Slider Revolution
  • Visual Composer

뭐 우커머스는 기능이 많으니 플러그인도 많나 보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죠.

ciyashop 설치 - 플러그인 설치

3.3. 광고 기능들 대부분은 플러그인의 힘이었다.

판매 사이트에서는 이 테마가 상당히 많은 기능이 있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상품 찜하기, 라이브 서치, 어필리에이드, 360도 상품 소개 등등

그런데 이런 많은 기능들은 별도 플러그인이 있어야 작동하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별 생각이 없다가 플러그인 리스트를 보니 더 깔아야 할 리스트가 근 10개이상 더 남았더군요.

잘못하면 여기서 요구하는 플러그인 포함해서 플러그인을 30개가까이 깔수도 있겠다 싶더라구요.

Ciya-Shop-플러그인

3.4. 데스크탑 디자인

모바일 디자인은 별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데스크탑에서의 보는 디자인은 왠지 짜임새가 없이 엉성하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깔끔하지 못하다고나 할까요.

3.5. 고객 지원의 문제

마지막으로 지적하고 싶은 것은 고객 지원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름 멋진 사이트를 만들자는 의욕을 가지고 여러 질문을 했는데 대응이 시원찮았습니다.

테마업체는 기 공표된 가이드에 따라 제한된 서비스만 하겠다는 의향을 분명히 보였습니다.

대부분의 질문에 대해 그들의 서비스 원칙에 따라 지원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들은 최소한의 버그 픽스 수준에서 지원하며 그 이상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대답이 대부분입니다.

답변의 대부분이 “우리의 원칙은 이러니 지원할 수 없습니다.”라는 답변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테마가 생각한 것과 조금 달랐고 서비스 정책도 마음애 들지 않았습니다.
원칙이 이러니 대응하지 못하겠다는 스테레오 타입같은 답변만 몇번 받고나니 정나미가 뚝 떨어졌습니다.

결국 Themefrost를 통해서 테마 구입을 환불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여기 환불 요청중인데 쉽지는 않아 보이네요. 그렇지만 계속 시도할 생각입니다.

4. 뭐가 문제였을까

왜 이런 문제가 생겼을까 곰곰히 생각해보았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이 테마가 보여주는 화려한 기능에 경도되었다는 생각입니다. 여기에는 많은 함정이 있었죠.

4.1. 화려한 디자인을 위한 무거운 플러그인들

우선, 대부분의 테마와 마찬가지로, 화려한 디자인을 위한 리볼류션 슬라이더(Revolution Slide)와 페이지 편집을 쉽게 만들어주는 페이지 빌더인 비쥬얼 컴포우저(Visual Composer) 등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리볼류션 슬라이더(Revolution Slide)나 비쥬얼 컴포우저(Visual Composer)는 속도를 저하시키는 플러그인으로 유명합니다.

이렇게 무겁고 시스템에 부담을 주는 각종 플각종 플러그인들로 사이트가 상당히 무거워 졌고 느려졌습니다.

이런 요인들을 테마 검색 시 충분히 감안했어야 합니다.

4.2. 광고빨에 속다.

두번째로, 테마에서 자랑하는 대부분의 기능들은 추가로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구현되는 것이 많았습니다.

그러므로 좋아 보이는 효과를 위해서 하나 둘씩 플러그인들을 설치하다보면 공포를 느낄 정도였습니다.

얼마나 더 느려질까하고 말입니다.

결국 이 테마에서 주장하는 기능들을 위한 플러그인을 몇개밖에 깔지 않았는데요. 너무 느리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하다보니 더 깔 수 가 없었습니다.

거기 말고도 깔아야할 플러그인들이 계속 증가하기 때문이죠.

5.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 할까?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테마를 고르는 교훈 몇가지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테마를 고를 때 업체에서 주장하는 얼마나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지, 얼마나 디자인이 멋진지라는 주장은 믿지말고 다른 관점에서 점검해 봐야 합니다.

5.1. 빌트인 기능인지 확인

수많은 기능들에 현혹되지말고 그 기능들을 테마 자체에서 제공하는 것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것입니다.

테마들이 소구 포인트들을 잘 살펴보면 테마 자체적으로 구현하는 기능이라면 빌트인 기능이라고 소구합니다.

테마 제공 기능중에서 빌트인으로 제공하는 것이 얼마나 되는지를 보고 나머지는 그냥 무시를 하면될 것 같습니다.

나머지 기능이 필요하면 관련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됩니다. 면 쉽게 판별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5.2. 페이지 빌더를 확인해 보자

다음으로는 페이지 빌더로 무엇을 상요하고 있는지를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페이지 빌더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비쥬얼 컴포우저(Visual Composer)는 느리기로 소문난 페이비 빌더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비쥬얼 컴포우저(Visual Composer)외 최근에 새롭게 부각되는 페이비 빌더나 자체 빌더를 개발하는 업체를 고르는 것도 중요한 판별 포인트라고 보여집니다.

대부분의 테마가 적용하고 있는 비주얼 컴포우저(Visual Composer)는 성능이 좋고 빠르기 때문에 많이 적용된것이 아니라 테마 제작자들이 적은 비용으로 이를 사용해 테마를 제작해 판매할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제품 성능보다는 마케팅을 잘했기 때문에 시장에서 성공한 케이스라고나 할까요.

시중에는 여러가지 페이지 빌더들이 있는데요. 10여종 이상이 있다고 하네요.

여기 나름 유명한 8개 페이지 빌더에 대해 비교 분석한 포스팅을 보면 비주얼 컴포우저(Visual Composer)의 다른 이름인 WPBakery Page Builder에 대한 평가가 아주 박합니다.

8개 페이지 빌더 중에서 7위에 랭크되고 있습니다.

Page BuilderOverall (25 is Max)InterfaceWidgets/templatesStylingNotable featuresLock-in
Elementor2555555
Beaver Builder2354545
Divi Builder2245553
Thrive Architect2254535
Brizy2153544
Themify Builder1833435
WPBakery Page Builder1533333
SiteOrigin Page Builder1432324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