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점포 트렌드 #2] 인공지능 스마트 카트로 무인 점포를 구현하는 케이퍼(Caper) 사례

Updated on 2019-03-01 by

소매점주 입장에서 매장 운영의 최고 목표는 바로 매출 및 손익 증대일 것입니다. 고객만족 등등 듣기 좋은 이야기도 있겠지만 이는 궁극적으로 매출이나 수익 증대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한 방편으로 봐야겠지요.

최근 유통의 화두가 되고 있는 무인점포가 지향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고객의 입장에서는 쇼핑 후 계산대에 줄서서 계산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나올 수 있다는 편리한 쇼핑 경험을 줄 수 있겠죠. 그리고 그만큼 쇼핑 시간을 단축해 주므로 고객 만족이 높아져 매장 재방문 가능성이 높아져 궁극적으로는 매출 증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매점 자체 입장에서는 잘 활용하면 매장 계산대에 근무하는 인력을 최적화 시킬 수 있으므로 이 또한 궁극적으로 수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장에 근무하는 종업원 입장에서는 새로운 기술에 밀려 일자리 자체가 사라질 위협에 놓여 있겠죠. 솔로몬으 지혜가 필요한 상황이긴 하죠.

문제점도 있지만 장점이 더 크기에 무인화를 위한 시도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재가지 등장한 다양한 무인 매장 기술 기술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공지는 스마트 카트로 무인 점포를 구현하는 케이퍼(Caper) 사례

아마존은 매장 전체에 소비자들의 동선과 행동을 체크하기 위해서 거미줄과 같은 카메라를 장착하고 컴퓨터 비젼 기술과 딥러닝 기술로 아마존고(Amazon Go)를 구현하죠.

오늘 소개할 케이퍼(Caper)사는 매장 전체를 비추는 카메라 대신 카트에 카메라 및 무게 센서를 비롯한 제반 센서를 장착해 바로 계산을 하고 매장을 나갈 수 있는 인공지능 스마트 카트를 개발한 스타트업입니다.

우선 케이퍼 스마트 카트를 설명하는 회사 홍보 영상을 보시죠. 여기에는 그들이 생각하는 인공지능 스마트 카트의 컨셉과 사용 시나리오가 잘 녹여져 있습니다.

케이퍼가 제안한 스마트 카트는 각종 제반 정보를 표시해주는 디스플레이기 달려 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에는 뒤에서 자세히 설명하겟지만 다음과 같은 정보를 보여줍니다.

  • 카트에 담긴 상품 List
  • 프오모션 상품 근처를 지날 시 프로모션 정보를 보여줌
  • 카트에 들어가 있는 식품으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제안하고 그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추가 쇼핑 제안
  • 매장 맵 및 현재 위치와 목표 상품이 있는 곳 위치 안내
  • 결제 정보 등등
스마트 카트 스타트업체 케이퍼(Caper)의 스마트 카트, Caper Smart Cart - Make Shopping Magic
스마트 카트 스타트업체 케이퍼(Caper)의 스마트 카트, Caper Smart Cart – Make Shopping Magic

1. 자동 상품 인식

케이퍼의 인공지능 스마트 카트는 카메라, 센서 그리고 딥 러닝 기술을 이용해 자동으로 카트에 들어가는 상품을 인식하고 기록합니다.

1. 1. 카메라와 센서로 상품 인식

케이퍼 스마트 카트 앞부분에는 카메라가 달려 있고, 뒷 부분에는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고객이 상품을 골라 카트에 넣는 순간 상품 이미지를 읽어 상품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스마트 카트 스타트업체 케이퍼(Caper)의 스마트 카트에서 카메라를 이용해 상품 인식, Caper Smart Cart - Make Shopping Magi
스마트 카트 스타트업체 케이퍼(Caper)의 스마트 카트에서 카메라를 이용해 상품 인식, Caper Smart Cart – Make Shopping Magi
스마트 카트 스타트업체 케이퍼(Caper) 센, Caper Smart Cart - Make Shopping Magic
스마트 카트 스타트업체 케이퍼(Caper) 센, Caper Smart Cart – Make Shopping Magic

1.2. 머신 러닝으로 상품 정보 확인

카메라에서 찍은 이미지와 센서에서 획득한 정보를 기반으로 딥 런닝 기술로 정확한 상품명을 파악합니다.

케이퍼에서는 상품이 카메라 이미지를 지날 시 순간적으로 120장의 사진을 담아 딥 러닝(Deep Learning) 통해 상품이 무엇인지를 순간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스마트 카트 스타트업체 케이퍼(Caper) 소개 영상, Caper Smart Cart - Make Shopping Magic.mp4_20190226_032611.454
스마트 카트 스타트업체 케이퍼(Caper) 소개 영상, Caper Smart Cart – Make Shopping Magic.mp4_20190226_032611.454

2. 디스플레이로 유용한 정보 제공

케이퍼의 인공지능 스마트 카트는 상품 계산에 쓰이는 것 말고 쇼핑 고객에게 유용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추가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2.1. 유용한 프로모션 정보를 알려준다.

또한 케이퍼(Caper) 인공지능 스마트 카트는 위치 정보를 확인해 스마트 카트 주변 상품들의 프로모션 정보를 디스플레이에 띄워 줍니다.

이는 소비자에게는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얻을수 있고, 매장으로서는 프로모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고객이 유제품 코너를 지나 과일 코너로 다가가면 이 근처에서 토마토가 세일하고 있답니다.라는 메세지를 디스플레이 화면에 띄워주어서 매출을 늘릴 수 있도록 합니다.

[무인점포 트렌드 #2] 인공지능 스마트 카트로 무인 점포를 구현하는 케이퍼(Caper) 사례 1

2.2. 큐레이션 – 선택한 상품과 어울리는 다른 상품 추천

또한 케이퍼(Caper) 인공지능 스마트 카트는 큐레이션 기능도 수행합니다. 즉 고객이 맥주를 집어들었다면 그 맥주에 잘 어울리는 안주거리를 추천하는 식이죠.

소개 영상에서는 고객이 선택한 상품으로 할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고 이를 위해 추가로 필요한 상품을 소개합니다. 이 영상에서는 슾게티와 미트볼 요리를 소개하고 추가로 파마산 치즈 구매를 제안하고 있죠.

[무인점포 트렌드 #2] 인공지능 스마트 카트로 무인 점포를 구현하는 케이퍼(Caper) 사례 2

2.3. 쉽게에 물건을 찾을 수 있게 매장 네비게이션 역활

또한 인공지는 스마트 카드에 달려있는 디스플레이는 매장 네비게이션 역활을 합니다. 앞에서 파마산 치즈를 추천했는데 이 치즈가 어디에 있는지 매장 네비게이션 기능을 통해서 알려줍니다.

쉽에 물건을 찾을 수 있게 매장 네비게이션 역활
쉽에 물건을 찾을 수 있게 매장 네비게이션 역활

3. 마트카트에서 바로 계산

고객은 매장에서 상품을 골라 스마트 카트에 집어 넣으면 자동으로 상품을 인식하고, 선택한 상품 리스트를 보여 줍니다. 그리고 카트에서 바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별도로 계산대에서 기다릴 필요없이 바로 매장을 떠날 수 있는 것이죠.

자동으로 카트에 넣은 상품을 인식하고 계산
스마트 카트에서 바로 계산

4. 케이퍼의 비지니스 모델

위에서 소개한 케이퍼의 인공지능 스마트 카트는 어떻게 돈을 벌까요?

당연하게도 스마트 카트 판매를 통해서 수익을 올리겠죠.

여기서 더 나아가 카트 판매 외 고객들이 카트에 넣었다가 뺀 상품, 마트에서 고객들의 이동 경로를 통해서 고객들이 쇼핑 행태 데이타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케이퍼는 이렇게 습득한 데이타를 소매점에 팔아 추가적인 수익을 얻겠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