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 화웨이 압도 속 여전히 길 잃은 삼성

Updated on 2020-05-04 by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 시장 동향은 여전히 많은 분들의 관심의 대상입니다.

그것은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이라는 상징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역동적으로 움직여온 시장으로 시장을 관점하는 재미가 쏠쏠하기 때문이기도하며, 세계 최대 스마트폰 업체인 삼성이 상상을 불허할 정도로 판판히 깨지고 있기도해서 우리나라에서 특히나 삼성의 성적에 관심을 가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트렌드와 업체별 점유율이 공개된 후 이제는 중국 시장에 대한 조사 보고서들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여기에선 SA(Strategy Analytics)에서 조사,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중국 스마트폰 시장 동향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최근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자료(2020년 1분기)는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20년 1분기 스마트폰 점유율, 1위는 삼성 스마트폰 그러나 격차는 줄어들다.

1. 4분기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 11% 하락

2018년 4분기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은 1억 7백 9십만대로 전년 2017년 4분기 1억 2천 1백만대에 비해서 11% 하락했습니다.

이러한 하락세는 지난 3분기의 14% 하락보다는 낮은 수준이지만 여전히 2자리수 감소를 보이며5분기동안 계속 수요가 하락하면서 수요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 수요의 감소는 전반적으로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길어지고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 전쟁이 심화됨에 따라 중국 내수가 전반적으로 감소한데도 한 영향이 있습니다.

2018년 연간으로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은 4억 8백 오십만대로 전년 4억 5천 9백 6십만대에 비해서 연간으로도 11% 감소했습니다.

2. 화웨이, 중국 스마트폰 시장을 압도하다

2018년 4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는 3천만대를 출하해 점유율을 27.8%까지 끌어올려 중국 시장에서 사상 최고의 성적을 올렸습니다.

이러한 중국 시장에서의 탁월한 성과와 글로벌에서의 선방으로 화웨이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16%이상 점유율을 올려 마찬가지로 사상 최고 수준에 달했습니다.

이러한 화웨이의 성과는 다양하고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 브랜드 인지도 상승 그리고 중국 시장애 다양한 판매 채널 확보에서 기인한다고 시장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분기별 중국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추이(2013년 1분기 ~ 2018년 4분기) Quarterly China Smartphone shipment share by SA
분기별 중국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추이(2013년 1분기 ~ 2018년 4분기) Quarterly China Smartphone shipment share by SA

3. 애플의 하락

중국 시장에서 애플은 1천 9십만대를 출하해 샤오미를 제치고 4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샤오미가 극심한 유통 재고 과잉에 시달리면서 전년 동기 비 35% 폭락함에 따른 어부지리 성격이 짙습니다.

애플 아이폰의 출하량은 전년 비 22% 하락한 수준으로 2017년 초이래 (출하량 기준으로) 가장 좋지 않은 출하량 수준입니다.

이러한 애플의 부진은 애플 출하량이 지난 12분기 동안 무려 8분기나 출하량이 감소했다는데서 단적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4. 여전히 길을 잃은 삼성

삼성이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기타 그룹으로 분류된지 오래되었지만 한국에서는 삼성의 성과를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삼성 점유율은 종종 외부에 알려집니다.

주로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존재감을 잃어버렸고 백약이 무효라는 부정적 뉴앙스의 기사가 주를 이루기는 합니다.

아무튼 2018년 4분기 삼성은 중국 시장에서 70만대정도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0.8%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삼성은 중국 전용 모델이나 현지 업체와 협업해 라인업 및 상품성을 개선하고 있지만 삼성의 속도보다도 더빠르게 다른 경쟁사들이 제품과 디자인을 개선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의 경쟁력이 쉽게 살아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 IDC data 기반 분기별 점유율 그래프

IDC에서 조사, 발표하는 자료로 삼성 점유율 데이타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중국 스마트폰 시장 자료는 SA 바료 기반으로 정리하고 있는데요.

삼성을 제외한 다른 브랜드들의 점유율을 IDC datㅁ와 비교해 보는 것도 유의미하다는 생각에 IDC data 기반 점유율 차트를 같이 공유해 봅니다. 전반적인 흐름은 SA나 IDC나 비슷합니다.

2018년 4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 화웨이 압도 속 여전히 길 잃은 삼성 1
분기별 중국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추이(2013년 1분기 ~ 2018년 4분기) Quarterly China Smartphone shipment share by IDC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