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자동차 여행] 이탈리아에서 스위스로 자동차 여행 時 야간열차/야간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까?

Updated on 2018-12-01 by

이번 이탈리아 여행을 계획하면서 이탈리아 여행에  스위스 방문을 추가하면서 알게 된 사실들을간단히 공유해 본다.

처음 전일정을 렌트해서 돌아다니는 계획을 세우고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받았더니 스위스 일정이 문제라는 지적이 많아 스위스와 이탈리아를 효과적으로 여행할 수 있는 몇가지 더 경로를 검토해 보았다.

그것은 이탈리아에서 렌트해 스위스로 이동 후 스위스 루체른에서 로마로 야간열차나 야간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었다.

이 방법을  고민하는 가운데 알게된 사실들을  나처럼 이탈리아와 스위스 여행을 두고 고민하는 사람을 위해서 정보를 공유해 본다.

• 스위스 루체른에서 로마까지 야간 열차나 야간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루체른에서 로마까지 야간열차비용은 스위스 국영 SBB의 경우 4인 가족의경우 35만원정도 비용이 나오며,  야간버스는 유로라인즈(euroLines)의 경우 41만원정도 나온다.
  • 그러나 허츠 렌트카를 이용해 이탈리아에서 렌트 후 스위스에 반납하는 경우 Drop off 비용이 900유로나 나와서 엄청난 렌트비가 나와서 채택하기가 쉽지는 않다.

담대했던 처음 계획 – 이탈리아와 스위스를 돌아보자.

원래 고민했던 이번 이탈리아 여행 계획은 아래와 같다. 밀라노에서 쉬엄쉬엄 놀다가 스위스로 이동해 스위스의 아름다운 풍광을 즐긴 후 베니스로 이동해 본격적으로 이탈리아 도시를 탐방해 보기로 하였다.

스위스를 굳이 집어넣은 이유는 이탈리아나 스위를 처음가는 은우나 은결에게 알프스의 웅장한 풍광을 보여주고 싶었고 산악열차를 타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도록 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기 때문이다.

• 23일 밀라도 도착
    07시 렌트카 인수 후 밀라노 시내 관광(일요일이라 ZTO 및 Area C 적용을 받지 않음)
  • 24일 밀라노 관광
  • 25일 오전 밀라노대성당 미사 참관 후 스위스로 이동
    크리스마스는 유럽인들에게는 특별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어떻게 대하는지 보고 싶었음
  • 26일 인터라켄, 융프라우흐 올라가기
  • 27일 루체른 등 관광 후 오후 4시부터 이탈리아 베니스로 출발 (5시간 이상 소요), 석양을 보면 스위스를 떠나서(2시간), 이탈리아에서 야간 운전(약 4시간 정도) 10시 반정도 베니스에 도착하는 것을 목표로 이동
  • 28일 베니스 관광
  • 1일 오전 호텔서 쉬다가 오후에 피렌체로 이동
  • 2일 피렌체 관광
  • 3일 피렌체 관광
  • 4일 오전 5시 밀라노 공항으로 출발 9시 도착, 렌트카 반납
    12시 30분 항공편 출발

유랑회원들의 의견을 확인해 보다.

이러한 계획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서 네이버의 유럽 자동차여행 카페인 유빙에 질문을 올렸다.

이탈리아-스위스 12박 14일 일정, 고견 부탁드립니다.

당시 궁금했던 것은 야간 운전의 위험성에 대한 내용이었다.

“여기서 리스크 요인은 27일 루체른에서 베니스가지 야간 주행과 29일 베니스에서 로마까지 야긴 운전일 것 같습니다. 더 안전하려면 낮에 이동하는게 좋겠지만 가능하면 낮이 짧은 겨울인 관계로 낮에는 도시에 집중하고 석양 무렵과 야간을 이용해서 이동하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에대한 유빙회원님들의 반응은 예상한 대로였다.

• 일정이 빡빡하디. 스위스를 빼도 빡빡한 일정으로 보인다.
  • 시차로인한 운전 피로도를 감안해야하고 마지막날 일정을 피렌체에서 밀라노공항으로 이동은 문제가 많다.
    호텔 체크인/체크아웃 전후로 여자들 짐정리/옷정리/꽃단장 소요시간 고민해야 한다.
  • 차라리 스위스에 하루 더 투자하라는 의견도 있다.
  • 스위스를 빼고 렌트도 밀라노에서 나오면서 시작하는 게 좋을 듯 하다.
  • 겨울이라 짧은 기간에 스위스까지 보기에는 운전거리가 너무 길다.
    그리고 마지막날은 하루전에는 도착하는 게 좋겠다.
    당일은 마음도 급하고 고속도로 사정으로 제시간에 못 도착할 수도 있다.

다 주옥같은 조언을 주셨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가지 미련이 남아서 검토해 보았다.

자동차 여행 + 야간열차 여행을 섞어 보자

자동차 여행의 문제가 장시간 운전이라면 장거리 운전을 하지 않을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기로 했다.

장거리 운전을 하지 않으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렌트하지 않고 버스나 기차로만 이동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겨울에 떠나는 가족여행이므로 가능하면 편하게 이동하는 방법으로 여행하겠다는 취지에 어울리지 않으므로 쉽게 받아드릴 수 없었다.

그래서 고민한 방법이 차라리 스위스에서 렌트카를 반납하고 열차를 타고 내려오는 방법이다.  야간열차를 타고 내려온다면 중간을 거치지 않고 바로 로마로 내려와서 일정을 시작하는 게 낫겠다는 판단을 했다.

대중교통 여행 - 대중교통 여행 - OBB Nightjet 열차 내부 모습 03, Image - OBB
대중교통 여행 – 대중교통 여행 – OBB Nightjet 열차 내부 모습 03, Image – OBB

스위스에서 로마로 야간열차/야간버스로 이동하기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이탈리아, 특히 로마까지 이동할 수 있는 방업은 무엇일까?

흔히들 알고 있듯이 스위스 주요 도시에서 밀라노, 베네치아, 로마등과 열차를 이용해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이탈리아와 스위스에서이용할 수 있는 열차는 이탈리아에서 운영하는 트랜이탈리아와 스위스 국영 SBB를 이용할 수 있다.

트랜이탈리아 – 한편의 주간열차와 너무 비싼 요금

먼저 트랜이탈리아를 검토해 보았다.  이상하게 여기서는 루체른에서 로마로 가는 야간열차는 없었다. 루체른에서 12시 18분에 출발해 로마 테르미니역에 오후 6시 55분에 도착하는 열차 하나만 있다.

이 열차는 루페른을 12시 18분 출발해 이탈리아 밀라노 중앙역에 15시 35분에 도착한 다음, 이탈리아 고속철로 갈아타 16시 밀라노를 떠나 로마 테르미니역에 18시 55분에 도착한다.

비용은 무려 447.8유로(한화 57만 3천원 정도)가 나온다.   물론 더 방법을 찾으면 더 저렴하게 끊을 수 있지만 여기서 큰 차이는 없을 듯 하다.  이 방법은 아니라는 강력한 신호를 보내고 있다.

대중교통 여행 - 트랜이탈리아를 이용 루체른-로마 테르미니역까지 열차권 예약
대중교통 여행 – 트랜이탈리아를 이용 루체른-로마 테르미니역까지 열차권 예약

스위스 국영 SBB 이용 – 야간열차가 있으나 여전히 비싸다.

이번에는 열차가 많이 발전한 스위스 국영 SBB를 검색해 보았다.

스위스 국영 SBB에서 루체른에서 이탈리아 로마로가는 열차는 제법 많이 있었다.

더우기 저녁에 출발해 아침에 도착하는 야간 열차가 무려 세편이나 발견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이열차는 여러 번 갈아타는 것으로 보였다.

이러한 조건으로 스위스 루체른에서 이탈리아 로마로 가는 야간열차 가격은 318스위스프랑CHF 318.00(한화 35만 8천원 정도)이 나온다. 이 또한 쉽지 않은 선택이다.

대중교통이용 - 스위스 국영 SBB를 이용 스위스 루체른에서 로마 테르미니로 가는 야간 열차 가격
대중교통이용 – 스위스 국영 SBB를 이용 스위스 루체른에서 로마 테르미니로 가는 야간 열차 가격

자동차 여행 + 야간버스 여행 검토해 보자

위에서 검토한 대로 트랜이탈리아는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지만 야간열차가 없었음에도 가격이 가장 비쌌고, 스위스 국영 SBB는 여러 옵션이 있었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대 낮은가격은 아니었다.

그래서 더 나은 대안을 대안을 찾았다. 바로 야간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FlixBus를 이용하는 방법

구글에 의지해서 루체른에서 로마로 가는 야간 버스를 찾아 보았다, FlixBus를 이용 시 경로를 보여주는데 로마로 직접가는 것이 아니라 6개의 정거장을 지나는데 오후 6시 4분에 출발해 오전 6시 10분에 로마에 도착해 무려 12시간을 버스에서 시달려야 한다.

운임은 우리식구 4명이 탈시 319.92유로(약 40만 9천원)으로 상당히 비싼 축에 든다. 이도 너무 많은 시간이 걸려 대안이 아니다.

대중교통이용 - FLiXBUS를 이용 스위스 루체른에서 로마 테르미니로 가는 야간버스 가격
대중교통이용 – FLiXBUS를 이용 스위스 루체른에서 로마 테르미니로 가는 야간버스 가격

유로라인즈(euroLines) 야간버스 이용

다음으로 검토했던 것은 유로라인즈(euroLines)인데 이 버스 회사는 루체른에서 로마까지 갈아타지 않고 다이렉트로 로마로 운행한다.

이 야간버스엔 간이 화장실도 있어서 장거리 여행에는 적당하다고 할 수 있다. 비록 침대는 아니지만 좌석 형태를 보면 비교적 편하게 여행할 수는 있을 듯 싶기는 하다. 그래도 침대에서 편하게 자는 것만큼은 결코 아니겠지.

대중교통 여행 - 유로라인즈 버스 내부 모습니다.VIP-seats
대중교통 여행 – 유로라인즈 버스 내부 모습니다.VIP-seats

걸리는 시간은 9시간 35분으로 비교적 짧다.

하지만 가격은 322.5유로( 41만 3천원)으로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한다.

대중교통이용 - euriLines를 이용 스위스 루체른에서 로마 테르미니로 가는 야간버스 가격
대중교통이용 – euriLines를 이용 스위스 루체른에서 로마 테르미니로 가는 야간버스 가격

렌트카 Drop off 비용이 너무 비싸다.

위에서 보는 것처럼 스위스 루체른에서 로마로 야간열차나 야간버스를 이용해도 비용은 우리 가족(어른 2며으 어린이 2명) 기준으로  35만원에서 57만원의 높은 비용이 나오는 것을 차지하드라도 렌트카의 Drop off 비용이 너무 높다.

허츠의 경우 이탈리아 내에서 Drop off 비용은 약 100유로정도 받지만 이탈리아에서 렌트한 후 스위스에서 반납하는 경우 Drop off 비용을 무려 900유로를 청구한다.

그러다보니 며칠 렌트해도 렌트비가 1500유로이상 나온다. 너무 많은 비용이 들기 대문에 적용하기 어려운 방법이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