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맵 무료화에 생각해 보는 T맵의 전략 그리고 비지니스 모델 전개 방향

Updated on 2017-09-15 by

지난 7월 5일 SK는 T맵을 모든 통신사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지금까지 T맵은 SK가입자중 LTE요금제 가입자들에게만 무료로 제공되고 타 통신사 가입자들은 일정 요금을 내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T맵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가 아주 좋아 SK는 이 T맵을 SK 가입자들을 묶어두는 또는 가입 유치하는 킬러 앱으로 활용해왔습니다.

저도 SK를 사용 시 마음에 드는게 많지는 않았는데 그래도 꼽는다면 이 T맵인것 같습니다.여러 사정으로 다른 통신사로 이동할 시 가장 아쉬워던것이 이 T맵이었습니다. 2011년 10에부터 타 통신사 사용자들도 이 T 맵을 유료로 사용할 수 있게 정책을 변경했을 시 T매을 유료로 쓸까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결국 버티기로했지만…그만큼 T맵에 대한 평가는 좋았고 그 대안이 마당치 않았습니다. 물론 전문 네비게이션을 설치하면되었는데 이상하게 이 네비를 설치하지않고 핸드폰을 이용하게되드라구요.

그동안 콧대높게 SK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던 T맵이 갑자기 모든 사용자들에게 자유롭게 쓸 수 있다고 풀린겁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T맵 무료화 뉴스 resize.jpg

 

첫째, 모바일 네비시장에서 T맵의 위상이 계속 악화되고 있습니다.

한때 T맵은 아아나비나 맵피와같은 전문 네비게이션과 견주어 더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고, 더우기 모바일 네비게이션시자에서는 절대강자로 대적할 게 없었습니다.

그러나 T맵이 SK의 가입자 사수를 위한 인질로 오랬동안 머물러있는동안 김기사를 비롯한 새론운 업체가 나타났고 경쟁사인 KT도 올레네비를 출시하고 LG유플러스도 전용 넵 앱을 출시하면서 춘추전국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점차 경쟁 제품들의 제품력이 향상되면서 점차 T맵만의 압도적위 우위 요소가 없어져 간 것입니다.

2015년 9월, KBS에서 방영한 ‘소비자 리포트’에서는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7개의 어플을 비교 평가해 어느 네비가 가장 길 안내를 잘하는지를 평가했습니다. 그 평가 결과 네비게이션별로 커다란 유의차가 없다는것이었습니다.
KBS 방송은 다음 주소를 연결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던 T맵으로서는 후발주자인 경쟁 제품이나 T맵이나 커다란 차별 요소가 적다는 사실을 받아드리기가 힘들었을 것입니다. 방심하는 사이에 후발주자들이 성큼 성큼 쫒아온 것입니다.

더우기 1000만이 사용한다는 네이버맵에서 본격적으로 네비기능을 추가시켰 이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T맵으로서는 안심하고 있다가 뒤통수를 맞은 격으로 블ㄹ오션이라 여겻던 이 시장이 어느덧 피튀기는 레드오션으로 변해가고 있었던 것입니다.

결국 T맵으로서는 시장에 떠밀려서 새로운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에 온 것입니다.

▽ 모바일 네비업체별 월간 사용자 수,
아직 T맵 사용자가 월 800만명으로 압도적으로 많기는 하지만 경쟁사들이 빠르게 치고 올라오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네비게이션별 이용자수 인포그래픽.jpg
둘째, 생각보다 빨리 스마트카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올초 테슬라의 X3 열풍에서 보듯이 전기차를 필두로한 친환경차가 향후의 중요한 키워드가 되었고, 최근 계속 언론을 떠들석하게 하는 자동주행차등등 현재와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스마트카 시대가 성큼 다가오려하고 있습니다.

이는 피쳐폰이 스마트폰으로 전환되는것 이상으로 새로운 변혁을 몰고 올 수 있기에 전세계의 대부분 업체들이 이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곧 차안에서 스마트 경험이 중요해질 날이 멀지 않은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경쟁력있는 T맵을 단순하게 SK텔레콤의 시장점유율을 지키는 방패로만 사용해온 SK의 전략은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지 못하고 소탐대실하는 전략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김기사나 유플러스네비나 네이버 네비가 성장하기 전에 전국민이 T맵을 쓰게하고 전국민이 사용하는 T맵이라는 절대 사용자수를 토대로 생태계를 구축했다면 지금과는 전혀 다른 게임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네비게이션이 단순 교통 안내 서비스가 아니라 차량의 필수앱으로 향후 스마트카의 서비스플랫폼이 될수 있는 가장 유력한 후보이기 때문에 네비게이션을 통해서 수많은 경쟁력 있고 유용한 사용 시나라오를 만들어 미래 자동차 경험 세계자체를 바꾸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가 자신들의 차에 17″ LCD 모쥴을 넣어 자동차의 대부분을 제어하도록 했듯이 향후는 네비게이션을 기본으로 스마트카의 경험을 제시해 줄 플랫폼은 네비게이션으로부터 출발한다고 봐야 할것입니다.

네이버가 네비게이션을 출시하면서 “차내에서 끊긴 네이버의 경험을 잇겠다”고 한것은 향후 이런 전망을 읽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있더군요.

SK는 최근 가시화된 자동차 업계의 변화에 급히 대응하고자 T맵의 무료화를 통해 시장을 장악해 절대 강자로서 스마트카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려고 그 동안의 전략을 수정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아마 SK는 이미 모바일 네비 시장에 경쟁사들이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어 이를 조기에 견제할 필요 그리고 급변하는 스마트카 환경에 대응하고자 이번 무료화를 결정한것으로 보입니다.

셋째,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의 창출

그동안 T맵을 SK 사용자를 유지시키는 미끼로 사용하는 전략이었기 때문에 T맵의 수익모델화는 생각보다는 강렬히 추진되지는 못했습니다.

그동안 추진한 비지니스모델은 완성차 메이커에 T맵을 탑재시켜 수익을 얻는 방안과 T맵내에서 부분적인 광고 정도로 많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완성차에 장착하는 T맵의 확산

완선차에 T맵을 장착하는 것은 르노삼성자동차를 필두로 기아차 그리고 올해는 재규어 랜드로버까지 적용 브랜드를 높여가고 있엇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전략을 적극 강활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도 T맵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상당하기때문이 이러한 브랜드파워를 토대로 적용 자동차를 확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아자동차용 T맵 출시(왼쪽)과 르노삼성자동창용 T맵 출시(오른쪽)
국산차와 콜레버레이션시는 이런식의 값산 홍보를 한다(효과는 높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

기아자동차용 T맵과 르노삼성자동창용 T맵 출시.jpg

▽ 재규어 랜드로버에 장착된 T맵,
아래는 재규어 랜드로버의 윈터 캠페인에서 강렬한 모습을 보연주는 모습


재규어 랜드로버 T맵 장착 실내 모습 resize.jpg


재규어 랜드로버02.jpg


T맵 앱내에서 광고


월간 800만명이 사용하는 앱이므로 앱내에서 광고를 적절히 활용하는 수익모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광고가 아주 노골적이지는 않습니다. 네비게이션에 충실하는느낌이 더 강하죠.

아래처럼 목적지 히스토리를보여주는 타일 중 하나를 광고로 할당해 이 광고가 이벤트로 연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오늘 T맵을 열었을 시는 신세계백화점 광고가 떴는데 이 광고를 클릭하면 신세계백화점 프로모션 페이지로 이동하고 여기서 프로모션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광고도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효율적으로 광고를 보여줄 방법에 대해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T맵 비지니스모델_광고 연계.jpg



안전 운전 기능과 보험사를 연계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 전개


7월 17일 타 통신사 소비자들에게도 T맵을 공개하면서 ‘안전운전’가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주행이력을 바탕으로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운전습관’ 기능인데요.
이 기능은 운전습관 분석을 통해 개인의 운전 성향에 맞는 개인화 경로 안내 등의 개인화서비스를 추진하고
더 나아가 소비자의 운전습관 즉 속도준수, 가속, 감속의 3가지 항목을 토대로 이를 제대로 준수하는 경우 보험사와 연계해 보험료를 할인주는 수익 모델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 페이스북의 정보를 보니 T맵과 동부화재의 콜레보로 소비자의 안전운전상태를 충족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비즈모델이네요. 외국에서는 이런류의 상품이 많은데 한국에서도 좋은 선례가 되었으면 합니다.

▽ T맵 무료 전환에 대한 페이스북에서의 반응,
대부분 긍정적으로 평가하네요.
T맵 비지니스모델Screenshot_2016-07-06-16-34-38-02.jpg

이외에도 더 많은 비즈모델이 실제 검토되고 있다고하는데,
조금 더 일찍 시작했으면 더욱 더 유리한 입장일텐데 (이는 아쉽지만 이미 과거이므로) 이번의 과감한 무료 개방을 통해서 단순 길안내 네비에서 종합 서비스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네요.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