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온라인광고가 TV광고를 넘다 – TV광고에게 희망은 없는가?

Updated on 2017-09-15 by

인터넷의 시대가 왔지만 아직도 오프라인의 힘은 굳건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에 오프라인의 철옹성을 인터넷이 무너뜨리고 앞서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관련글로 Leila Abboud가 쓴 ‘TV Takes on Facebook(TV가 페이브북에 올라타다)’라는 글에서 나온 이야기를 간략히 소개해 드립니다.

요지는 인터넷 광고가 급증하고 있고 TV 광고를 곧 능가할 것이지만 TV 광고가 아직 도 신뢰가 있어 오래 버틸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입니다.

1 ‘17년 인터넷 광고가 TV 광고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

이미 미국이나 영국은 온라인 광고가 TV를 추월했지만 글로벌 전체로는 2017년에 역전이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넷플릭스나 유튜브 그리고 스포티파이의 성장은 이전까지 진행해온 것보다도 더 엄청나게 이 세상 모든 것에 인터넷 요정의 신기루가 뿌려지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글로벌 온라인 광고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7년에는 전통적인 TV광고를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컴케스트(Comcast)와 같은 케이블 회사들이나 유럽 페이 TV 부분의 리더인 스카이 픽(SKY PIc)은 연령별, 인구통계 또는 소비자 관심에 맞추어 웹스타일 광고를 내보내는 새로운 셋탑박스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번주에 열린 칸느 광고제에 모인 마케터나 광고 대행사, 테크 플레이어들에게 커다란 이슈가 되었다고 합니다.

TV광고와 온라인광고 추이.jpg
Source: Zenith Optimedia

2 인터넷의 점유 시간의 급증과 TV의 감소

이는 페이스북, 스냅챗 그리고 구글이 모든 관심을 가로채온 최근 몇년동안 일어난 변화입니다. 텔리비젼은 여전히 난공불락의 시청자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미국과 영국의 데이타는 18세 ~ 24세는 최근 몇년 동안을 비교할 시 라이브 TV를 적은 시간에 걸쳐 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TV 시청 시간은 안정화되어 있긴 합니다. TV 시청의 감소는 낡아빠진 시청등급 때문에 온라인 시청에 빠져드는 어려움에 기인하기도 합니다.

65개국에서 진행된 미디어 소비 연구 결과는 사람들이 점점 많은 시간을 온라인에서 보내고 있을 알게 해줍니다.

매체별 시청 시간 글로벌 160개국 평균.jpg

3 온라인 광고의 급증과 온라인 광고의 폐해로 아직도 TV광고는 대안이 되고 있다.

거기에는 더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이제 인터넷 광고가 시작된지 10년이 지났습니다. 인터넷광고의 진기함은 사라지고 문제점은 대두되고 있습니다. 맥도널드나 베이어와 같은 빅브랜드는 수십억달러를 디지탈 광고에 퍼붓고 있지만 온라인 광고의 성과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광고연맹에 따르면 마케터들은 2015년에 연간 500억달러 이상을 웹 광고에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웹 광고는 인간에게는 결코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bots’과 다른 기술을 이용해서 사기꾼들은 가짜 페이지를 만들고 가짜 클릭을 만들고 속이는 광고로 존재하지 않는 인상과 약해빠진 캠페인의 효과에 돈을 쓰라고 유도할 것입니다.

▽ 온라인 광고에서 bots과 가짜 클릭위 위험성
ANAWO 보고서에서 밝힌 온라인 광고에서 봇과 가짜 클릭으로 사기를 칠 상대적 가능성,
사기꾼들은 상대저긍로 비싼 온라인 광고를 타겟으로 한다.
온라인 광고에서 bots과 가짜 클릭위 위험성.jpg

또한 급증하고 있는 광고 금지 어플을 쓴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서 온라인 프로모션의 도달율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포르노 팝업광고와 도박 권유, 짜증나게 하는 자동 플레이되는 비디오 광고 사이에서 요즘들어 인터넷은 오수 구덩이처럼 느껴지고 있습니다. (더 한층 나쁜것은 이러한 광고의 상당수가 스파이웨어와 멀웨어에 감염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

미국 웹 서퍼의 15%, 영국 웹 서퍼의 21% 그리고 독일 웹서퍼의 25%는 광고 방지 프로그램을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그현상은 모바일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마케터들이 광고비를 온라인으로부터 회수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그들은 TV 광고에 대해서 어느정도 선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TV광고는 적절한 비용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대중에 빨리 그리고 쉽게 도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남아 있습니다.

어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 임원은 최근 애드에이지와의 인터뷰에서 많은 비용을 들여 TV 캠페인을 진행하면 일주일내에 판매와 브랜드 인지의 증가를 볼 수 있는데 온라인 캠페인의 경우 2주가 걸린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아이러이하게 테크니컬 기업은 이를 알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넷플릭스 그리고 에어엔비는 TV 광고에 돈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하략..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