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MIT 발표 가장 스마트한 기업 50(50 Smartest Companies 2016)에 대한 단상

Updated on 2017-09-15 by

미국 MIT에서 발표한 가장 스마트한 기업 50(50 Smartest Companies 2016

순위대로 읇어본다면 1위가 아마존, 2위 바이두, 3위 일루미나, 4위 테슬라, 5위 아퀴온 에너지
여기에 등재된 기업들은 대부분 인터넷, 전기자동, 무인자동차 등 혁신적인 산업을 이끌고 있는 회사들이 대부분이다.
이 리스트를 보면 핫한 산업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다. 그러나 분명한것은 이 회사들도 얼마나 오래갈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는 사실…

아마존이 1위인것은 놀랍지가 않다. 이미 미국 유통의 대세로 자리잡았고 모든 유통이 아마존을 제1의 경계할 존재로 인정하고 엄청난 견제를 하고 있으니.. 얼마전 BBY와의 미팅에서 BBY 마케팅 헤드가 아마존에 대해서 상당히 경계하는 발언을 보고 미국에서 아마존의 위력을 실감할 수가 있었다.

바이두가 2위인데 우선 중국계의 성장이 두두러진다는 점에서 이 명단도 상당히 인기 영합하는리스트가 아닌가하는 의문을 잠간 품어 보았다. 지금 막대하 인구를 등에 업고 중국세가 엄청나게 맹위를 떨치고 있으니 말이다. 아래 소개하는광파리님은 인공지능 등 세계최고의 인재를 초빙해 엄청난연구에 투자하는 잠재력으로 보던데 이에는 동의할 수 밖에 없다.

3위 알루미나는 세게에서 가장 큰 DNA 분석 회사로 조만간 질병 진단으로 영역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회사라고 한다. 올해 천달라를 내면 여러 종류의 암이 조짐을 드러내기전에 진단해 냄으로써 생존율을 개선할 수 있는 피검사를 개발하는 신생회사를 설립했다고 한다.

4위는 테슬라, 지난해는 1위였는데 조금 밀렸다. 두말하면 잔소리..

5위 아퀴온에너지인데 이회사는 혁신적인 배터리를 개발하는 회사이다. 터프하기로 유명한 이 산업군에서 성공적인 스타업 기업으로 성장했다고. 이 회사에는 빌게이트 등등이 투자하였다.

50 Smartest Companies 2016(1~50) resize.jpg



▽ 광파리님의 페북을 캐춰래 보았다,
이에 대해서 다른분들의 의견이 어떤지를 보려고…
광파리 페북중 MIT 발표 가장 스마트한 기업 50 내용 캡춰 업로드용.jpg
연도별 비교를 해보자…

앞에서 잠깐 이야기했지만 이 리스트들은 어느정도 인기 영합하는 면이 있는 것 같다.
이는 연도별 리스트를 비교해보면 분명히 알 수 있다, 아주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있지만 어느정도 인사이트는 주고 있으므로 살펴보도록 하자.

  • 예상할 수 있겠지만 중국세가 무섭게 치고 올라고 있다,. 중국은 2016년 5개, 2015년 4개, 2014년 3개를 Top50에 올렸는데 이는 해마다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한국은 반면에 매년 겨울 1~2개에 올리는 게 고작이다. 2016년 라인과 쿠팡이 그 이름을 올렸지만 라인은 일본 기업으로 소개되고 있으니 겨우 하나이다.
  • 삼성의 경우 2012년 그리고 2014년엔 3위에 올랐는데 그 이후엔 존재가 사라져 버렸다.
  • 2012년, 2013년에는 일반 제조업도 그 순위를 올렸으나 최근으로 올수록 그런 기업은 사라지고 있다. BMW, AUDI, Intel, GE, 코닝, 다우 케미컬, Shell, Simense 등이 그들이다. 반면에 Bosch나 Nestle등은 여전히 혁신적인 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 한때 유니콘등으로 각광을 받았던 에버노트나 스마트홈의 총아로 불리었던 Nest 등등 몇몇은 그 화려한 불곷을 다 태우고 사라져 버렸다.
가장 스마트한 기업 50 resize.jpg

내년에는 한국 기업이 더 많이 여기에서 그 이름을 찾을 수 있었으면 한다,
IT강국으로 칭송받던 시절이 얼마전인듯 싶은데 이제는 시대에 뒤떨어진 천떡꾸러기가 되고있다는 느낌..
별로 좋지않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