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크 원노트 스크랩 경험담 – 데스크탑은 괜찮으나 모바일은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

Updated on 2015-12-20 by

오랬동안 스크랩을 잊고 있었습니다. 업무를 효율적으로하는 것 ,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 트렌드를 빠르게 받아드리고 분석하고 고민하기엔 회사에서 요구하는 일이 너무 많았습니다. 회사의 닥친 과제 처리하는데 150%이상의 시간을 쏟아 부어야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지금은 이런 상황이 종료된게 아니지만 조금 시야를 넓혀야하겠기에 어떻게 스크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페북에 올라오는 글들이니 인터넷 서핑중에 발견한 글들을 잘 모을 수 있을까하는 고민이 생기더군요. 잘 모으는 것 그리고 쉽게 이런 글들을 읽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쉬운 방법으로 예전에 사용했던 원노트를 다시 꺼내들었습니다. 스크랩하는 방법으로는 예전부터 에버노트를 많이 이야기했습니다. 에버노트의 사용성이 매우 뛰어나기에 열렬한 지지자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렇지만 에버노트는 프리미엄사용자가 되어야 어느정도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직 이런 웹에 충분한 돈을 지불할 마음의 자세가 되어있지않은 저에게는 무료이면서도 사용성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 원노트가 더 적절하다고보아서 원노트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아래는 원노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기록하고 그 소회를 밝혀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데스크탑에서 사용하기는 별 무리가 없으나 모바일에서 사용하기엔 불편함이 큽니다. 마소의 그 우수한 소프트웨어 능력을 가지고 이정도밖에 못만드는지 정말 의아스럽운데 모바일용 앱 사용 결과였습니다.

아래는 다섯클로버라는 분이 인터넷에 올린 댓글인데 원노트와 에버노트에 대해 간략히 요약 설명해놓아서 인용해 보았습니다.

다섯클로버2014-01-16 22:31

차이점 많습니다. 스크랩이라면 에버노트가 한 수위인게 사실입니다. 멀티 디바이스 호환에 크롬에서 Clearly와 함께 쓰면 스크랩은 정말 잘되죠. 하지만 용량이 좀 적습니다. 텍스트 위주는 괜찮지만 이미지로 넘어갈 수록 용량의 한계가 느껴지죠. 원노트는 에버노트보다 스크랩 기능은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거의 대체가 가능하고. 특히 스크랩한 내용에 메모하는 기능은 에버노트보다 뛰어납니다. 윈도우 타블렛을 쓴다면 원노트는 필수죠. 지금은 클라우드 기능까지 제공해 웹에서 바로 쓸수도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 어플 기능이 조금 떨어진다는 점이 아쉬운 점이죠. 그래도 현재 대체재로 이만한 프로그램이 또 없습니다.

또한 조금 오래되긴했지만 원노트와 에버노트를 설명한 글을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리뷰 | ‘원노트 vs. 에버노트’ 메모용 앱 최강자를 가린다(http://www.itworld.co.kr/news/86680)”

에버노트는 칭찬이 자자해서 함 써 보았는데 위에서 지적한대로 용량이 금방차서 프리미엄서비스를 이용해야하나 고민을 했는데 결국 사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 방식을 얼마나 계속해야할지 모르겠고 다른 대안도 충분히 있는 듯 싶었습니다.

저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최근 에버노트가 위험하다는 소식이 있네요.. 에버노트가 쓰러지면 안타가워할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원노트 설치하기..

마소에서 2014년부터 원노트는 무료로 풀었기 때문에 windows8이상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원노트가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이를 클릭하면 원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https://www.onenote.com/download 에서 다운로드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 데스크탑 시작화면에서 원노트가 설치되어 있는 화면입니다.
원노트는 독립덕인 프로그랩으로 설치될 수 있고 오피스의 일종으로 설치할 수 도 있습니다. 저는 2가지가 전부 다 설치되어 있긴 하네요.

크롬에서 원노트 클리퍼를 활용해 클리핑해보기

익스플로러나 엣지에서 원노트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무난한게 크롬에서 원노트클리퍼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익스플로러에서는 MS Office에 포함된 원노트를 사용한다면 익스플로러에서 원노트로 보내기가 지원되는데 기본 원노트는 그걸 지원하지 않더군요.

크롬웹스토어에 들어가 원노트를 검색합니다.
이 중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선택해 설치하면 크롬 오른쪽 위편에 원노트클리퍼가 등록됩니다.

원하는 컨텐츠화면에서 원노트클리퍼를 작동시켜면
아래처럼 어떤 영역을 클리핑할 것인지(전체 또는 영역, 문서) 그리고 어느 카테고리에 넣을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한 후 클립을 누르면 아래처럼 클립 성공이라는 메세지가 뜨고 클리핑이 끝납니다.

아래는 원노트온라인에서 본 클리핑된 화면입니다.
클리핑허용된 상태가 아니므로 이미지로 클리필이 되어 있습니다.

원노트클리핑_원노트온라인에서보기.jpg

핸드폰에서 원노트 사용하기는 매우 불편합니다.

이렇게 원노트를 사용해서 데스크탑에서 클리핑은 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핸드폰에서 사용시는 별로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설치는 안드로이드용과 아이폰용을 모두 제공하므로 앱스토어에서 설치를 하면됩니다. 그러나 사용해본 결과 썩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 불편한 이유를 아래와 같이 세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째, 원노트는 핸드폰 공유는 링크만 제공합니다.
인터넷 컨테츠를 보고나서 이를 스크랩해서 저장하고 싶은데 원노트는 단지 이 주소만 저장해줍니다. 나중에 다시 접속해 보라는 뜻인지>
이에 반해 에버노트는 기본적으로 컨텐츠 내용 전체를 저장해줍니다.

둘째, 속도입니다. 컨텐츠 중 텍스트가 있는 경우는 거의 문제는 안됩니다. 그런데 컨텐츠레 많은 이미지등이 있는 경우 너무 느립니다. 흔히 엑박난다다고하는데 원노트로 이미지가 있는 컨텐츠를 보면면 한참동안 엑박이 있는 상태에서 기다려려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속도에 실망해서 핸드폰에서 원노트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셋째, 휴대폰 사이즈에 맞도록 컨텐츠를 최적화해서 보여주지 않습니다.
데스크탑 컨텐츠를 가져왔다고하면 이미지는 그 사이즈대로 보여주어 핸드폰 화면에서 제대로 볼 수 가 없습니다.

원노트가 클라우드를 사용한 서비스도 늦고 모바인 서비스도 늦고
더우기 늦게 시작한 서비스도 별로 좋지않은것을 보면 마소가 저무는 태양처럼 느끼는게 당연한 듯 싶습니다.

아래는 안드로이드폰에서 사용하는 장면을 캡춰해 공유해봅니다.
Screenshot_2015-12-20-12-26-03.jpg

Screenshot_2015-12-20-12-28-26.jpg

Screenshot_2015-12-20-12-30-43.jpg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